계룡대를 달군 '지상군 페스티벌2010' 현장에 직접 가보니..



6.25전쟁 60주년을 맞이하여 10월1일 계룡대에서는 '2010계룡세계軍문화축제'
행사가 많은 이들의 뜨거운 관심속에 10월 5일까지의 닷새 일정으로 개최되었다.

'2010계룡軍문화축제'는 軍문화의 종합적 행사로서 육군본부의 「지상군페스티벌」과 대전시의「벤처국방마트」를 동시에 개최한 軍관련 국내 최대의 대표 행사다.




이번 행사는 육군의 참모습을 직접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오감체험형 행사
로서 공연·시범·전시·체험·경연대회 등 5개 분야 61개 행사에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며 민·군·축제의 장이 되고 있다.


'지상군페스티벌2010'은 날이 어둑어둑해진 야간에도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다채로운 이벤트로 가득찬 이번 '지상군 페스티벌'행사를 체험편과 볼거리편 이렇게 두가지로 나누어 포스팅하고자 한다. 

첫번째 포스팅은 체험편으로서 일반 관람객들이 레펠·막타워·서바이벌 사격 및 장갑차 탑승체험 등을 할 수 있는 행사를 소개하고, 다음 포스팅은 볼거리편으로서 홍보지원대원(연예병사)들의 팬 사인회와 각종 전시 및 특전사 특공무술, 고공강하, 헬기레펠, 장갑차 기동시범 등의 각종 흥미진진한 볼거리 행사를 살펴보자~



1. 개인화기 및 각종 장비 탑승 및 체험

이 행사는 병과별로 테마있는 무기를 패키지화 하여 전시 및 탑승하는 체험 프로그램이다.

개인화기 장비를 힘껏 당겨보며 즐거워하고 있는 어린이


이곳에서는 야간투시경, M-16 / K-1 / K-2 소총 및 각종 기관총의 조준 격발체험과 60mm, 81mm 박격포 조포 시험 등을 하고 있었다. 주말을 맞아 가족단위로 행사장을 온 많은 관람객들이 많이 보였으며 어린이들은 신기한듯 각종 장비를 만지며 연신 환호성을 질렀다.


장비들마다 조교들이 각각 배치되어 어린이들에게 친절히 가르쳐주고 있었다.


한편 각종 소(중)화기 및 박격포 체험현장 옆에서는 K-200 / K-277 장갑차, M48 / K-1 구난전차 등 전차 및 장갑차 탑승과 함께 500MD, BO-105, UH-60, CH-47, 미군 AH-64(아파치헬기) 등 각종 헬기 탑승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최첨단 무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K-9 자주포, 휴대용 대공유도무기 신궁, AH-64D 아파치헬기 등 한미군 주요무기를 관람하는 모습



엄마 아빠 손을 잡고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들이 사진 찍는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어린 친구들이 단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천마)에 올라와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2. 특전사와 함께하는 병영훈련체험 현장



각종 전시 및 첨단무기 탑승 체험장 반대편에는 육군의 유격훈련 장애물 극복 및 공수훈련의 막타워까지 여러가지 병영훈련체험을 실감나게 할 수 있는 현장이 준비되어 있었다.


한 어린이가 조교의 도움아래 서바이벌 사격체험을 하는 모습


GP·GOP 체험이 가능한 실제와 유사한 세트장, 어린이들이 소총을 들고 경계를 취하고 있다.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각종 무성무기들에 대해 주위깊게 설명을 듣고 있는 어린이들


이곳 병영훈련체험 현장에서는 경사판 오르기, 종합장애물, 막타워, 레펠, 수류탄 투척, 경계체험, 외나무 건너기 등 많은 훈련 체험이 가능하도록 준비되어 있어서, 많은 관람객들이 실제 군 장병들이 하는 다양한 훈련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볼 수 있다.


다치지 않도록 조교의 인솔 아래 철조망을 넘고 있다.


나도 이제 어엿한 특전사!! 무서운 마음을 떨치고 남자답게 외줄타기 도전에 성공한 어린이


아직은 군대가 무엇이고 국방이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호기심에 가득찬 어린 친구들은 앳된 목소리로 구령을 외치고, 고사리 손으로 체험용 수류탄을 들며, 불타는 눈빛으로 병영체험에 임하는 모습이 현역 군 장병 못지 않았다.

여자 어린이가 압벽등반에 성공하여 많은 박수를 받았다.


"구명조끼도..배도..너무 커요.." 너무 귀여운 아기 모습에 차마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3. 반합 라면, 전투 식량, 병영식사 등 먹거리 체험 현장

병영식사를 체험하기 위해 줄서서 입장을 하는 모습


병영식사체험에서는 신세대 장병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식단과 균형잡힌 영양을 고루 갖춘 병영식당으로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평소에 경험하지 못하는 병영식사를 저렴한 가격에 느껴볼 수 있었으며, 군 급식 음식 모형물전시, 군 급식 변천 동영상 상영 등 볼거리도 제공하고 있다.

신·구 취사장 미니어처가 전시되어 취사장의 변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시중에서는 절대로 맛볼수 없는 반합라면을 이곳에서는 체험해 볼 수 있다.


전투식량 체험장에서 어린아이가 맛있게 전투식량을 먹고 있다.


각종 무기 체험, 병영체험 및 병영식단 체험 이외에도 그동안 일반인 출입을 엄격히 제한하던 계룡대를 20여 년 만에 개방, 버스와 자전거로 투어하면서 육·해·공군 본부 건물 등 '미니 군사도시'를 견학하는 행사도 많은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었다. 


계룡대를 방문한 관람객들이 이번 '지상군페스티벌2010' 행사를 통해 평소에는 다소 멀게만 느껴지던 군에 대해 많은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의미있는 체험 행사였으리라 생각된다.


Trackbacks 0 / Comments 2

  • 일등! 2010.10.05 23:31

    축제 너무 재밌어 보여요 ~ 내년에 기회되면 꼭 가봐야겠어요~!!ㅋ

  • Favicon of http://kr.blog.yahoo.com/pershing11111 유진우 2010.10.08 19:26

    포토 에세이 잘 보았습니다.

    다만 K-6 중기관총은 개인화기가 아닌 3명 이상의 인원이 운용하는 공용화기/중화기로 분류가 되니 이 점은 유의해주세요 ^^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