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방송 위문열차 2500회 특집방송 현장을 가다.



국군장병들의 친구이자 한국 공개방송의 효시인 국군방송 위문열차가 2500회를 맞아 9월 30일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특집공연을 했다.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장병들이 공연을 보고 있다.



위문열차의 역사


위문열차는 지금으로부터 49년 전인 1961년 10월 23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한 주도 거르지 않고 장병이 있는 곳은 어디라도 달려가 웃음과 감동을 선사해 온 최장수 라디오 공개방송이다.


전쟁기념관 앞에 있는 위문열차 사진전


위문열차의 첫 공개방송은 구 국회의사당 앞 '코리아 헤럴드' 건물내에 있던 KBS 공개홀에서 당시 '후라이 보이'란 예명으로 더 잘 알려진 곽규석씨의 진행으로 시작됐다. 당시 국군장병들은 물론 대형 쇼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았던 국민들에게도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민호 상병과 가수 유리가 위문열차 진행을 맡고 있다.


국군방송 위문열차를 일컬어 「스타 등용문」이라고 말 한다. 이미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수들이 그 바쁜 일정을 뒤로 하고 장병들이 있는 격오지까지 마다하지 않고 왔었다.
과거 송해, 서영춘, 현철, 설운도, 인순이, 조용필, 박진영, 엄정화, 이수영, 쥬얼리, 아이비, 원더걸스, 소녀시대, 씨야, 이효리, 카라 등등.. 당대 최고의 인기 가수들이 기꺼이 위문열차에 동승했다.



위문열차 2500회 공연 현장

이날 공연에는 식전 이벤트로 김정훈, 이동건, 이선호 등 국방부 홍보지원대원(연예병사)의 팬 사인회와 위문열차 당대 최고의 진행자와 국내 방송 사상 최초의 해외 공연모습을 볼 수 있는 특별 사진전이 함게 마련되었다.





본 공연 1부에는 기록 공식인증 선포식과 함께 한국 기록원의 인증서 수여식이 진행되었으며, 2부는 인기 가수 송대관, 티아라, 씨야, 박미경 등이 출연해 열창의 무대를 꾸몄다.





또 국방부 군악대 소속 성악병이 출연해 축가를 선사하고, 연예병사로 활동하는 다이나믹 듀오, 이동건, 김정훈(UN), 앤디(이선호), 박완 등이 대거 등장해 소녀 팬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처음에는 다소 차분했던 공연장은 가수들의 공연이 하나 둘씩 진행됨에 따라 점차 고조되었으며 걸 그룹들의 등장 후 공연장은 장병들의 함성소리와 함께 국군장병들의 열정과 환희로 가득찼다.


뜨겁게 달아오른 현장 분위기때문에 헌병들이 힘겹게 질서유지를 하고 있다.


혈기 넘치는 20대 장병들은 "누나 예뻐요!" , "여기도 한번 봐주세요" 를 외쳤다. 여가수들의 작은 몸짓, 눈웃음, 손동작에도 군인들은 열광했다.
직접 만든 플래카드를 열심히 흔들며 “TV에서만 보던 여성가수들을 보니 가슴이 터질 것 같다.”고 벅찬 감정을 숨기지 않기도 하였다.



화려했던 이날 공연의 밤하늘에 형형색색의 폭죽이 터지고 있다.


2시간 30분정도 진행된 이날의 공연은 너무나도 짧게 느껴졌다.

모든 코너가 끝이 난 뒤 조명 꺼진 무대를 바라보는 군인들의 눈빛에는 진한 아쉬움마저 드러났다. 장병들은 “고된 훈련의 기억과 작업의 스트레스가 모두 날아가는 느낌”이라고 기분을 전했다

다이나믹 듀오의 공연에 모든 장병들이 하나가 되어 즐기고 있다.



위문열차는 연간 52회를 공연하는데 그 이동거리를 수치로 환산하면 왕복 약 14,400 km이다. 1회 공연 평균 8개 팀으로 정해 계산해도 올해까지 위문열차 무대에 올랐거나 오를 출연진은 약 2만개 팀이다.

2500회를 맞이한 현재까지 긴 여정을 달려온 위문열차는 앞으로도 나라를 위해 묵묵히 군 생활을 하고 있는 장병들이 있는 한 긴 경적음을 내며 바퀴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Trackbacks 0 / Comments 3

  • 오 일등 2010.10.03 23:49

    일등입니당

  • 타오 2010.10.04 03:22

    저런 아이돌 보다가 평범한 여자인 저를 보면..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감흥이 안오려나요 ㅇ>-<

  • 으잌 2010.10.05 14:20

    싸우자는건가 ㅡㅡ;;?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