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피격사건 어뢰추진체.. 내 눈으로 직접 보자!




천안함 피격사건이 북한에 의해 자행됐음을 알려주는 북한산 어뢰추진체 등 결정적 증거와 사진 등의 각종 자료들이 전쟁기념관 1층 특별전시관 내에 설치, 15일부터 일반에게 공개됐다.  ·

6·25전쟁 60주년 특별기획전 Inside the DMZ 사진영상전 입구


이번에 전시된 자료는 민․군 합동조사단이 천안함을 공격한 것으로 결론을 내린 북한산 어뢰(CHT-02D)의 추진 동력장치와 사고해역에서 건진 파편, 어뢰폭발을 입증하는 폭약성분 및 비결정질 산화알루미늄 분석결과, 폭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여주는 동영상 등이며 9월 13일 발표된 천안함 최종 보고서도 전시되어 있다.


천안함 승조원 46인 사진이 걸려있다.


전시장에 들어서자..
제일 처음 우리의 시선을 끈것은 다름아닌 천안함 피격사건으로 희생된 46명 장병들의 사진이였다. 국방의 의무를 다하다 젊은 나이에 소중한 목숨을 잃은 장병들의 사진을 하나하나 보다보니 다시금 그때의 참상이 떠올라 고개가 절로 숙여졌다.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해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있다.


장병들의 사진 뒤쪽에는, 지난 3월 16일 평택항을 출항하여 백령도 근해 경비임무를 수행하던 천안함이 3월 26일 북한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던것을 시작으로하여 군 구조팀의 활동, 함수·함미 인양 및 어뢰파편 수거, 천안함 전사자에 대한 해군장 거행, 민·군 합동조사단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등 천안함 피격사건 당시의 상황전개과정 및 어뢰 피격근거, 북한의 소행근거 등 그간의 조사 과정 등이 이해하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결정적 증거물인 어뢰추진동력장치


전시장 가운데에는 천안함 피격사건의 가장 뜨거운 논쟁거리였던 어뢰추진체가 전시되어 있었다.
투명한 유리관안에 전시되어 있는 어뢰추진체는 지난 13일 발표한 천안함 피격사건 최종보고서와 함께 놓여 있다. 


많은 논쟁거리중에 하나였던 '1번'이라는 글씨가 선명하게 보인다


TV나 각종 언론매체 등을 통해 사진으로만 접할수 있었던 녹슬어 있는 어뢰추진체의 실제모습과
프로펠러 부분의 백색 흡착물질 및 '1번'이라는 한글표기를 실제로 보면 그날의 사건이 얼마나 끔찍하고 처참했는지 몸소 체험할
수 있었다.


천안함 선체 및 어뢰추진동력장치 등에서 수거한 각종 증거물




증거물 채증은 해역 수거물, 함수와 함미 등에서의 채증물 및 해저 수거물등 천안함 피격사건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실시 되었으며, 이곳 전쟁기념관에는 다양한 곳에서 수거한 많은 
채증물을 감정의뢰하여 분석한 결과 등이 금속조각과 같은 각종 증거물과 함께 전시되어 있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천안함 피격사건의 각종 시뮬레이션 영상과 종합분석결과 등을 볼 수 있다.


천안함은 
3월 26일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인해 침몰하였다.
지난 9월13일에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합동조사결과까지 발표되었지만 아직까지 각종 의혹이 완전히 가라않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에서 보도되는 내용만으로는 아직 확신을 갖지 못하거나, 또는 천안함 피격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라도 전쟁기념관에 방문하여 각종 증거물 및 어뢰추진동력장치를 실제로 확인해보며 그날의 참상을 기억하고 46용사들의 고귀한 희생에 대해 다시한번 마음속에 되새겨 보는것도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