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스크류 변형 시뮬레이션과 생존장병 진술을 보며...




국방부는 13일 브리핑룸에서 민·군 합동조사단장(윤덕용, 윤종성) 및 민간전문가(노인식 충남대 교수 등)이 참여한 가운데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조사결과 보고서' 발간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천안함 피격사전 합동조사결과 보고서' 영문·한글판 및 만화


이번 브리핑에서는 천안함 침몰의 결정적 요인은 지난 5월 20일 합조단이 발표한 것과 동일하게  "북한에서 제조 사용되는 고성능 폭약 250㎏ 규모의 CHT-02D 어뢰에 의한 수중 폭발"이라고 최종 결론을 지었으며, 수중 폭발지점은 가스터빈실 중앙으로부터 좌현 3m, 수심 6~9m 지점으로 이로 인한 충격파와 버블효과를 일으켜 천안함의 선체가 절단되었다" 고 발표하였다.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조사결과 보고서' 발표하는 원태재 대변인


이번 보고서에는 그 동안 일부에서 의문을 제기해왔던 천안함 우현 스크류의 변형 시뮬레이션이 추가로 공개되었으며, 천안함 생존장병들의 생생한 현장증언들이 공개되어 그 날의 참상이 그대로 전달되는 것 같았다.


1. 천안함 우현 스크류의 변형 : 관성력과 폭발시 추진부 후퇴의 결합 

    지난 5월 20일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이후 국방부는 진보에서 보수까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민단체 회원분들을 초청하여, 천안함 절단면 현장견학을 하였다.
    많은 회원들은 견학 중 천안함 절단면을 본 후 본인들이 믿고 싶은 좌초가 아님을 알고는 좌초설에 조금이라도 근거가 될 만한 사실들을 찾기 시작하였다. 그 대표적인 것들이 천안함 선체에 남아있는 스크래치와 우현 스크류의 변형이었다.
   당시 현장설명회에서도 이웅섭 해군대령은 천안함 최하단에 위치한 소나가 멀쩡한 것과 스크류 변형은 관성력과 폭발시 추진부 후퇴가 결합한 것이라는 설명을 하였다.  그러나, 당시 참여한 일부 시민단체 회원들은 스크류 시뮬레이션이 최종 완성된 것이 아님을 이유로 조사단의 조사결과에 의문을 제기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의문을 제기해 왔었다. 오늘 조사결과 발표에는 이 스크류에 대한 최종 시뮬레이션이 소개되었다.
 







2. 미공개 천안함 생존장병 진술


지난 4월 7일에 있었던 천안함 생존장병들의 언론 공개 진술 모습


천안함 우현 스크류의 변형 시뮬레이션 영상과 더불어 우리의 관심을 끈 부분은 천안함 생존장병들의 사건 당시의 상황 진술 내용이었다.
천안함 피격사건 최종 보고서 중 여러 페이지에 걸쳐 수록된 생존자 진술 분석 부분중에서 일부를 발췌해 보았다.



1) 당시 상황

☞ 전투상황실 당직사관 근무 중 '쿵'하는 소리와 함게 몸이 조금 떠오르는느낌, 
    화약 등
냄새 맡지 못함(통신관)
☞ CPO 침실 2층 침대에서 취침 중 외부에서 '꽝' 하는 소리와 함께 머리가 3층
    침대에
 부딪치면서 바닥으로 떨어졌고 화약냄새는 없었으나 기름냄새는 많이 
    났으며 외부 충
격에 의한 사고로 판단(갑판장)

.....(중략)


2) 폭발 원인

☞ 무엇인가에 맞았다는 느낌,외부충격의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기뢰, 어뢰로
    판단되고,
암초 등은 아닌 것으로 사료됨(전탐사)
☞ 사고원인은 북한의 반잠수정에 탑재된 경어뢰에 좌현 함미 부근이 맞아서
    함정이 
균열되어 무거운 함미 부분이 자연스럽게 찢어졌다고 생각함(갑판병)

.....(중략)



더욱이 이번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조사결과보고서에는 국내 민간 전문가 및 각국의 대표들이 참여함으로써 국제적인 신뢰성을 담보하였다고 본다.

보고서 앞부분에 있는 천안함 피격사건의 조사에 참여한 각국 조사팀 대표들의 서명



3. 이번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조사결과 보고서'가 갖는 의미

이번 보고서는 어뢰공격으로 침몰된 군함의 선체를 인양하고 결정적 증거물(Conclusive eviden
-ce)인 어뢰 추진동력장치를 수거하였을 뿐만 아니라 폭약성분까지 검출
하여 조사한 최초의 보고서이다.

또한 이를 통해, 바다 속에서 벌어지는 어떠한 은밀한 공격행위라도 반드시 증거로 남는다는 사실을 북한과 국제사회에 알리며특히, 북한이 더 이상의 도발을 자행하지 못하도록 엄중히 경고하는 역할을 하리라 생각된다.




3월 26일 천안함 침몰 이후 제기되었던 수 많은 의혹들로
인해 사건의 진실은 수면아래 묻힌채, 
비생산적인 의혹과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여 많은 국민들이 혼란에 빠지고 군의 사기가 저하되며, 국가안보가 위협받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또한, 46명 해군 장병들의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

그럼에도 "국가안보"라는 눈높이에서 다같이 힘을 모아야 할 이 시점에, 이번 천안함 최종 보고서 발간을 기화로 또 다시 소모적인 논쟁이 시작되지는 않을까하는 걱정이 앞서는 것은 사실이다.

천안함 관련 최종보고서의 성격을 띄고 있는 이번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조사결과 보고서'를 통해 보다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궁극적으로는 미래 국가안보를 공고히 하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

보다 구체적인 합동조사결과 보고서 내용은 현재 인터넷 국방부 홈페이지(www.mnd.go.kr)내 '천안함 스토리'에 게재되어 있다.



Trackbacks 0 / Comments 1

  • goldfish 2010.09.14 14:45

    전문도 다 읽어보고 내용도 이해가 가고.. 다 알겠는데..

    천안함사건을 알리고자 만들었다는 만화내용보고 .. 지금이 몇년도인지를 생각하게 되더군요.

    도데체 무슨생각으로 그런걸 만들생각을한건지....

    만화가에게 분명 국민세금으로 원고료를 줬을텐데... 분통터집디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