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생활행동강령]대기병을 벗어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관문은?

전투장비지휘검혈 준비와 내무반 적응으로 2주간의 대기병 생활이 빠르게 지나갔다. 일석점호가 끝나고 병장결산을 통해 우리들이 대기를 끊을 것인지(대기병에서 벗어나 일반 병사가 되는것. 대기병은 근무를 서지 않는다는 좋은점이 있음과 동시에 어디에도 혼자 돌아다닐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화장실을 갈때도 일병선들과 함께 가야 했다.) 대기기간 동안 배운 사실들로 문제를 내 결정을 했다.


우리가 배운것들을 보면 수송부 전체의 이름과 계급, 서열등과 함께 총번호 외우기, 직속상관 관등성명(사단장님부터 연대장, 중대장, 수송관, 정비관의 관등과 성명)을 외웠고 일과시간별 해야될 일(차량일조점호, 일과, 청소 등), 점호시간 전에 꼭 해야 될일(전투화 닦기, 1일 1회 샤워,면도 등)과 수송부 규칙 등이었다.

병장 결산이 시작됐고 나를 포함한 대기병 4명을 일으켜 한사람 한사람을 지목해 대기를 끊는 테스트를 병장(고참)들이 했다.

"야! 내이름 뭐야"

"이병 ㅇㅇㅇ! 김ㅇㅇ 병장님 이십니다!"

"그럼~ 쟤는?"

"장ㅇㅇ 일병입니다!"

"야! 너~"

"이병 ㅇㅇㅇ!"

"쟤~ 몇월 군번이야?"

"04년 5월 군번입니다!"

"그럼 얘가 높아 아니면 쟤가 높아?"

"왼쪽에 있는 ㅇㅇㅇ 일병이 더 높습니다!"

"야~ 너!"

"이병 이슬기!"


외우긴 똑바로 외웠는데 행여나 긴장에 의해 실수나 하지 않을까 순간 긴장이 됐다.


"아침먹고 난 다음에 뭘 해야되지?"

"잘 못들었습니다?"

"아침먹고 하는게 뭐냐고?"

"아침먹고 난 다음에는 차량일조 점호 준비를 해야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는데?"

"우선 차량호 주변을 청소하고 지저분한 차량이 있으면 보루로 닦는것 입니다"

무사히 맞는 대답을 했다. 그렇게 4명에게 몇가지 질문들을 하고 선임분대장이 우리는 이제 대기병이 아니라고 말을 했다. 내일 아침부터는 다른 병사들과 똑같은 생활을 하는 것이다. 뭔가를 할때마다 딱히 물어보거나 동행하지 않아도 되어 편했다. 하지만 대기병일때 근무를 서지 않는게 얼마나 좋았던 거였는지는 첫 밤근무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다음날 아침 낮 근무를 불러주는 시간에 내이름이 호명 됐다. 2시~4시 탄약고 근무(탄약고를 지키는 임무). 대기병일때 배운 것처럼 난 사수(모든 근무는 2명이상 투입이 된다. 그중 짬이 높은 사람을 사수라고 하며 낮은 사람을 부사수라 한다)를 볼때마다, 마주칠때마다 근무시간을 말해줬다.


그리고 1시20분쯤 됐을때 사수에게 찾아가 탄약고 근무를 가야된다고 말을 해줬다. 그와 함께 내무실로 들어가 탄띠와 방탄헬멧을 착용해 행정반으로간 뒤 총을 꺼내 신고한 뒤 근무지로 향했다.


탄약고로 가는길은 꽤나 멀었다. 걸어서 10분가량 걸리는 곳이었는데 주변엔 인적이 없는 온통 산이었고 탄약고와 근무지만 덩그러니 놓여있었다. 이러한 사실이 편하게 근무를 설수있는 요인이 됐다.

앞 근무자와 교대를 한뒤 좌경계총을 취하자 사수는 옆에 털썩 앉더니 총을 앞에 살짝 걸쳐서 든 것처럼 보이게 하라고 했다.

"사회에서 뭐하다 왔어?"

"이병 이슬기! 학교다니다 왔습니다!"

"어느학교?

"한세대학교~ 입니다."

"그래? 전공은?"

"디자인 전공입니다"

"여자친구는 있어?"

"없습니다"

.

.

.


2시간 내내 수다를 떨었다. 처음에 근무를 간다고 했을때 잘못하면 근무지에가서 갈굼을 당한다는 얘기를 듣고 긴장을 했으며, 근무 내내 힘들거라고 생각했지만 상황은 달랐다. 사수만 좋은 사람이면 힘들지 않았고 오히려 서로 노가리를 까며 재미있게 수다를 떨었다.

게다가 힘들게 정비를 해야되는 일과시간을 약 3시간동안 (근무 2시간+준비하는 시간 왔다갔다하는시간 약간 쉬는시간) 빠질수 있는건 정말 행복했다. 게다가 지금은 전투장비지휘검열로 일과가 토할만큼 빡세지 않은가?


Trackbacks 67 / Comments 4

  • 2010.07.13 13:55

    그렇군요...

  • 강미님ㅋ 2010.07.14 13:22

    ㅋㅋㅋㅋㅋㅋㅋ 이런 극비사항들을 막 알려줘도 되는거예요?ㅋㅋ

  • 짬굉이 2010.07.16 10:29

    일개 병사가 알정도면 극비도 아니에요 ㅋㅋㅋㅋ

  • vcz 2010.09.28 21:41

    근무도 참 편한 고참과 가면 지옥같은 고참이...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