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생활 행동강령] 군대에서 '왕고'의 의미는 뭘까???


저녁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우리들은 자대인 전투지원중대에 도착했다. 중대원들은 다들 밥을 먹고 난 뒤였고 우리는 당직사관에게 신고를 한 뒤 밥을 먹으러 갔다


당직사관이란 주중 낮에는 중대장과 소대장들이 근무를 하며 병사들을 통제하지만 밤과 주말까지도 근무를 할 수는 없으므로 간부들이 한명씩 돌아가며 밤새 우리를 통제하는데 그를 당직사관이라고 한다.

저녁을 먹고 난 뒤 우리는 아직 소대가 결정되지 않아 전투지원중대의 본부소대에 짐을 풀었다. 

여기서도 역시 아버지군번이 있었는데

짐을 다 푼 뒤 밥을먹었는데 배가 많이 고파 밥이 꿀맛있었다.

'전투지원중대의 밥이 맛있다고 아까 듣긴 했지만 정말 맛있네'


허겁지겁 밥을 먹은 뒤 다시 본부 소대로 내려 왔다.
내무실에 돌아와 아까 미처 풀지 못한 짐들을 관물대에 풀고 샤워를 한 뒤 전화를 하러 나갔다. 아까 연대본부에서 처음으로 전화했을때에는 한사람당 5분이라는 제한된 시간이 정해져 있어 부모님에게만 전화를 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달랐다.
돈만 충분하다면(또는 콜렉트콜) 그리고 뒤에 기다리는 사람이 없다면 내가 하고 싶은만큼 전화를 할 수 있었다.


맨처음 전화는 물론 부모님께 했다. 아까 하지 못했던 얘기들을 부모님과 나누고 걱정 마시라는 인사를 나눈 뒤 전화를 끊었고 그 다음에는 친구들에게 전화를 돌렸다.

부모님과의 통화와는 다르게 친구들과의 통화는 가볍고 즐거웠다.
가급적이면 안심시키려고 조심스레 통화를 한 부모님과는 다르게 친구들과 통화했을 때에는 힘들었던 점이나 모든 사실을 얘기했는데 통화를 하는 내내 재미있었고 자대에 대한 불안감과 공포심을 잠시동안이라도 잊게 해줬다.


통화가 끝났을 무렵 내무실에선 청소가 시작 됐다.
우리는 내무실로 돌아와 청소를 도우려 했으나 대기병이라는 이유에 우리에게 청소를 시키지 않고 구석에 앉아있게 했다. 처음에 청소하지 말고 앉아 있으라는 말을 믿지 않고 뭐라도 하려 했으나 오히려 지적을 받고 그다음부터는 청소가 끝날때 까지 조용히 앉아있었다. 편하게 앉아 있었지만 가시방석에 앉아 있는 느낌이었다.



대기병이란 자대에 전입한 신병을 부대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해 2주간 아무것도 시키지 않는 것을 뜻한다. 대기병일 때에는 근무도 서지 않으며 일과도 하지 않는다. 그리고 무슨 잘못을 하더라도 크게 화를내거나 지적받지 않는다.

청소가 끝난 뒤 점호를 취했고 10시가 조금 넘자 우리는 취침에 들어섰다. 딱히 자리가 배정되지 않은 나와 내 동기는 어디서 자야 되는지 모른채 허둥거리고 있었고 그 모습을 본 불침번이 남는 자리 아무곳에서 자라고 명령을 했다.

그 말에 나는 비어있던 한 자리에 가서 누웠고 자대에 대한 불안감과 긴장감에 잠이 쉽게 오지 않았다. 10분이나 지났을까 모든 근심걱정은 사라지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잠에 빠져들었다.

다음날 오전에 알게 됐지만 내가 누웠던 자리는 잠깐 근무때문에 나갔다 돌아온 부대 왕고의 자리였다. 그것도 모르고 잠이 들었던 나는(대기병이라 그 당시에 깨우거나 뭐라고 하지는 않았지만) 다음날 그 선임의 갈굼에 하루종일 시달렸다.



'왕고'란 무슨뜻일까?

왕고란 부대에서 가장 짬밥이 높은 사람을 칭하는 용어다.
왕고참의 준말로 일반 병사중에서는 가장 높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월별로 선 후임을 끊는 군대 관례상 왕고는 한명이 될 수도 있고 여러병이 될 수도 있다. 왕고 바로 밑은(바로 아랫선임, 두번째 짬높은 사람) 투고라고 불리며 그 아래는 쓰리고 라고 불린다.





Trackbacks 59 / Comments 5

  • aaa 2010.04.20 10:05

    흐음... 오랜만에 듣는 추억의 단어들이군요. ㅎㅎ

  • 강미님ㅋ 2010.04.20 14:46

    자는데 정말 머리맡에서 저러면ㅋㅋㅋ 꿈에 나올 것 같아요111111111111

  • vcz 2010.09.28 21:20

    컥...일부러가 아니니 착한 왕고라면 그냥 넘어갈텐뎅..
    장난 심하거나 악마왕고면...안봐도 비디오일듯...

  • ㅇㄻㅇㄻㄴ 2011.03.07 04:37

    난 이제 이경말인데
    의경인데

    자대배치후2틀만에
    국에 밥말아 먹었다 까였는데

  • 강다영 2020.01.19 08:32

    그럼대기병때실수하면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