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생활 행동강령] 영점사격이 갖는 의미는?


지옥의 PRI가 끝났다. 하지만 사격훈련이 끝난 것은 아니었다. 앞으로 무슨 고난과 시련이 있을지 아무도 모른채 두려움에 떨고 있었다. 오늘은 영점사격이 있는 날!!!


영점사격이란 눈과 가늠자 그리고 목표를 일직선으로 일치시키기위해(탄도가 조준하는 것과 일치하게끔) 총의 가늠자를 조금씩 이동시키는 것이다. 조준을 한 뒤 실탄을 총 3번 쏴서 집탄된 곳을 파악한 후 가늠자를 수정한다. 이때 처음으로 실탄을 쏘게 된다.

처음으로 실탄을 쏘게 된 우리는 물론 조교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었다. 행여 실수라도 하게 된다면 인명사고가 날 수 있기에 조교들은 그 어느때보다 긴장하며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았다. 뭔가 조그만 실수를 하거나 맘에 들지 않으면 평소와는 다르게 바로바로 기합을 주곤 하였다.


영점사격장에 도착한 우리들은 영점사격 차례가 되기전에 어제 배웠던 격발연습 등을 했다. 제일 첫 조가 영점사격장에 들어갔고 이어서 굉음이 들렸다.


"빵!!"


총소리였다. 처음 들어보는 총소리는 소리가 크긴 했지만, 왠지 가볍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다소 장난스러운 소리를 냈다. 마치 화약총소리 같기도 하고 달리기 시합할때 시작을 위해 알리는 총소리와 비슷하기도 했다.


"뭐야~ 저게 총소리야?"

"그런가본데~ 소리가 좀 거시기하다"

"ㅋㅋㅋ 그러게 좀 실망인데... 난 더 멋있는 소리가 날 줄 알았는데..."

어느덧 시간이 흘러 우리조의 차례가 됐다. 처음으로 쏘게 될 총을 내려다 봤다. 지금까지 다른 훈련을 할때 들고 다니던 총이 지금은 마치 다른 물건인 것처럼 느껴졌고 마음 또한 무거워졌다.


'실수 하진 않겠지..?'

사격을 하기 위해 엎드렸다. 조교의 명령에 따라 탄창을 받아 총에 결합하고 탄피받이를 낀 뒤에 사격자세를 취했다.

'두근 두근~'

사격개시라는 조교의 명령에 숨을 천천히 들이 마셨다가 내뱉는 도중에 멈춰 오른쪽 검지손가락을 서서히 땡겼다.

"타앙~!!!!!!"

'삐~~~~~~~~~~~~~~~~~~~~~~~~'


고막이 떨어져 나갈듯한 굉음이었다. 굉음에 이어 오른쪽 귀에서는 영화에서나 연출할법한 삐~~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뇌가 흔들리는 느낌, 하마터면 자세를 흐트릴뻔 했다. 이어서 다시 숨을 고른 뒤 남은 격발을 계속했다.


"타앙~!!!!!!"

"타앙~!!!!!!"

첫번째 격발음에 오른쪽귀가 잘안들려서 그런지 두번째 세번째 격발음은 그리 크게 들리지 않았다.

우리조 모두가 총을 다 쏘고 난 뒤 과녁을 수거하러 갔다. 성적표를 받는 느낌이었다. 과연 내가 얼마나 잘 쏘았을까? 하는 기대감에 두근거리며 과녁이 있는곳으로 갔다. 나의 첫번째 사격은 그리 나쁘지 않았다.

다행히도 세발 모두 모여 있었고, 과녁 가운데 근처에 모여 있어 아주 약간의 가늠자 수정을 하고 난 뒤 훈련을 마칠 수 있었다.


'와~ 재미있는데? 군대에서도 재미있는 훈련이 있네~'


처음으로 해본 사격에 왠지 흥미가 생겼고 앞으로 있을 실제사격훈련이 기대가 됐다. 더군다나 실제사격훈련에는 포상휴가가 걸려있지 않은가?

영점을 잡지 못한 훈련병들은 몇번의(또는 몇 십번의) 수정을 통해 영점을 잡아 나갔다. 하지만 끝까지 영점을 잡지 못한 몇몇 훈련병들은 수십번도 더 사격을 하며 혼자 실탄 한통을 다 써버리기도 했다. 우리는 그 동기들에게 너희 부모님이 내신 세금을 니네가 다 낭비하는 것이다라며 조롱했다.



Trackbacks 0 / Comments 7

  • ㅁㄴㅇ 2010.01.19 10:32

    !ㅃㅃㅃㅃㅃㅃ빠ㅏ

  •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뽀글 2010.01.19 10:55

    정말 자존심 빡빡 긇는소리인데요.. 니네부모님들이 낸 세금 다 낭비하는거라..^^;;
    다음에는 꼭 명중해야할듯~^^;;
    정말 재밋긴 할듯해요^^

  • dma 2010.01.19 11:42

    총도 불량 총이 있습니다. ㅡㅡ

    한마디로 영점이 잘 잡히지 않는 총이죠...

    그리고 총알은 남아 돕니다..

  • 이상호 2010.01.19 15:55

    사격시 호흡이 중요합니다. 자세도 중요하지만 호흡또한 중요하지요 격발하는 순간 숨을 쉬지 않는게 좋습니다. ㅎㅎ

  • 허얼.,... 2010.01.19 22:34

    이걸 어떻게해 ㅜ.ㅜ 아나

  • 이춘식 2010.01.20 11:25

    총 쏴 본지가 45년 전이랍니다 그래도 그시절이 그리워 지내요

  • 팔분식 2010.01.21 19:36

    영점사격이 갖는 의미
    솔직 아무 의미 없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