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에서도 다양한 문화체험이 가능하다?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와 더불어 글로벌 코리아라는 말에 걸맞게 국내 다문화 가정 또한 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국제결혼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을 통칭한다.

                                                   < 행복한 다문화 가정의 모습 >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함께 자연스럽게 다문화 가정의 출산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83년(2.1명)이래 20년이상 저출산 현상이 심각하며, 올해는 출산율이 약 1.12명으로 예상된다. 이에 반해 다문화 가정의 출산율은 일반 가정보다 약 2배가량 높다. 물론 일반가정의 수에 비해 턱없이 적은 수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우리나라는 '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맞아 다문화 국가에 진입했으며, 외국인 및 2세대 증가 추세가 뚜렷한 것은 확연한 사실이다.
 
                                                   < 다문화 가족 합동 결혼식 >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 출신의 입영 장병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흑백혼혈 남성들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 현역입대도 가능하긴 했지만, 주로 보충역이나 면제처분을 받아왔다. 하지만 내년부터 한국 국적을 가진 흑인, 백인계 혼혈 남성들도 징병검사에서 현역 입영판정을 받으면 모두 현역으로 입대하게 된다.

                                                        < 유격 훈련 모습 >

국내 외국계 주민은 전체 주민등록 인구(49,593,665명)의 2.2%(1,106,884)에 달하며, 현재까지 다문화 가정 자녀의 입대수를 보면 연간 1,000여명 수준이다.

                                              < 국내 외국계 주민 현황, '09. 5월>

                                             < 다문화 가정 출신 남자현황, '09. 5월>

                                               < 군내 다문화 가정 현황, '09. 5월>

다문화출신 입대자 증가 전망에 따라 병역문제 해소는 물론 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다문화 가정 출신 장병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나 차별의식 등과 같은 갈등 또한 우려된다. 이에 다문화 장병 수용을 위한 다문화 군대 대비책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 국기 하강 모습 >

다문화 가정 출신 장병이 원활히 군복무를 할 수 있도록 배려차원의 다각적인 지원대책이 강구된다. 특히, 동반입대 복무제도 등과 같이 입대 전과 후, 그리고 전역 시 원활하고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여러차원에서 각종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장병들의 다문화 이해와 수용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이해 및 인식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 또한 군복무간 차별금지사항을 법규에 명시함으로써 이를 통해 개개인의 의식적인 개선과 함께 제도적으로 자연스럽게 융화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군대에서 다양한 문화를 가진 흑백혼혈의 장병들과 함께 동고동락할 군생활 모습이 기대된다.




Trackbacks 0 / Comments 3

  • 팔분식 2010.01.21 19:40

    군대에서 다양한 문화체험 안 바래도 되니깐
    급식 문제나 개선해주삼.
    도대체.. 개선할건 안하고

  • 제아~ 2010.02.02 17:08

    좀 글 제목이 그러네요.. 다양한 문화체험.., 무슨 베트남 신부 있어요.. 하는 느낌..
    피부색만 다르지 한국인이고 외국인도 아닌데 다양한 문화체험이라는 것도 역설적이구요..

  • 차영훈 어머니(219번) 2017.02.07 13:53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사랑하는 아들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께 맡기고 돌아오는 길 ......
    엄마는 계속 눈물이 났지만 24시간 임마누엘하시는 하나님께서 지켜주실 줄 믿고
    날마다 승리하는 복의 근원된 삶을 영위하길 바라면서 엄마가 기도할께
    그리고 많이 사랑한다. 엄마도 24시 깨어서 기도할께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