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생활 행동강령] 훈련소에서의 일요일은?!


2004년 8월 8일 일요일


군대에서 처음으로 맞는 일요일이다.
일요일이라 함은 쉬는날인데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환복을 하기 시작했다.(군대에서 쉬는날에는 활동복을 입고 생활한다) 쉬는 날임에도 불구하고 전투복으로 갈아 입는 이유는 바로 종교행사가 있기 때문이다.

'아 일요일인데 제대로 쉬지도 못하다니...'


궁시렁 거리며 환복을 했다.

종교행사는 일요일에 기독교, 천주교, 불교 3개중에 한개의 종교를 선택하여 예배나 미사, 기도를 약 한시간 가량 드리는것을 뜻한다.

아침 점호가 끝난 뒤 우리들은 식당으로 갔는데 내 기억에 처음으로 맞는 일요일의 아침은 군대리아라고 불리우는 군대식 햄버거였다. 빵2개, 페티2개, 샐러드, 스프, 딸기쨈이 나왔는데 적당히 배합해 먹으면 꽤 맛있었고 딸기쨈만 발라먹어도 맛있었다. 거기에 같이 나오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그맛이 일품!

'사회에서 있을때 안좋은 말만 많이 들었는데 이정도면 먹을 만 하네!?'


의외로 먹을만 했던 첫 군대리아를 먹고 밖으로 집합하였는데 몇몇 훈련병들은 군대리아가 변비약처럼 작용(?)해 화잘실로 뛰쳐가기도 하였다 군대에서 전해지는 미스테리중 하나였다. 오죽했으면 군대리아에 변비약을 섞어놨다는 루머가 돌정도였으니..

밥을먹고 밖으로 집합한 우리는 기독교, 천주교, 불교로 그룹에 나뉘었고 나는 원래 기독교(모태신앙)였던지라 아무런 망설임없이 기독교 그룹으로 향했지만 무교였던 훈련병들은 서로 친한 동기와 함께 어디로 갈지 우왕좌왕 하는 모습이 보였다.

기독교에 도착한 우리 그룹은 교회로 들어섰는데 막사보다 좋은 시설에  살짝놀랬다.

'교회가 막사보다 시설이 좋다니...'

한참 예배를 드리고 목사님 설교가 끝나갈때 쯤 목사님께서 "어버이날 노래"를 한번 부르자고 하셔 어버이날 노래를 하기 시작했다

"나실 제 괴에로움 다 잊으시고오~ 기르실 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자 훈련병은 하나둘 눈물을 흘리기 시작한다. 나역시도 코끝이 찡해지며 다시 부모님에대한 죄송한 마음에 눈물이 고였다.

"손발이 다아닳도록 고오오생 하시네~"

"아아아 고마워라 스ㅅ......"

응?

스승의 사랑?

어버이날 노래를 부르며 눈물을 머금던 훈련병들이 순식간에 웃음을 터뜨린다. 목사님도 어이없는듯이 바라보다가 다시 처음부터 노래를 불렀다.


종교행사가 끝나고 교회 밖으로 나가는 길에 초코파이를 한개씩 나눠줬는데 그 맛은 정말 일품이었다. 사회에서 너무달고 느끼한 머쉬멜로우 때문에 초코파이는 거들떠도 보지 않던 내가 초코파이 하나에 눈물을 흘렸다.

'아 진짜 맛있다..'

'하나만 더주면 소원이 없겠네'

초코파이를 다먹고 내무실로 들어간 우리는 다시 활동복으로 갈아입었다.


"야 확실히 활동복이 편하구나"
"니가 이제 군인이 되어간다는 증거지"
"ㅋㅋㅋ 그런가?"

우울하기만 했던 군생활이 조금씩 적응이 된듯 소소한 일에 기뻐하기 시작했다는걸 느끼게 됐다. 어제보다는 넉넉해진 개인정비시간에 그동안에 밀렸던 빨래와 편지쓰기등을 하고나니 어느덧 밤이됐다.

그렇게 군대에서의 첫 일요일이 그렇게 지나갔다.

군대에서 취침시간 기상시간은?

군대에서 취침시간은 10시로 모두 똑같다. 기상시간은 동계, 하계 공휴일 휴일에따라 조금씩 다른데 동계의 경우 기상시간 6시 30분으로 총 취침시간 8시간 30분이며, 하계 기상시간은 6시로 총 취침시간 8시간으로 동계보다 30분 짧다. 공휴일과 휴일의 경우는 동,하계와 상관없이 7시 기상으로 총 취침시간 9시간이다.

군대를 잘 모르시는분들이 "뭐야 군대에서 잠 많이 자네"라고 하실 것 같은데 군대에는 야간근무라는것이 있어 하루 수면시간이 6시간이 안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Trackbacks 0 / Comments 9

  • 잠 많이자네 2009.11.03 15:47

    난 1시에 자고 6시에 일어나는구만 맨날

  • 잠많이자도.. 2009.11.03 18:38

    난 잠많이 자도 일어나기 싫은데
    나 군대가면 종교행사때주는것때문에 내종교말고 다른종교갈까봐 두렵다 ㅋㅋ

  • 훈련소 2009.11.03 20:42

    나의 훈련소 일요일 기억은
    아침점호 밥 종교활동 점호(소지품검사 및 간단한 얼차려?) 밥 점호(간단한 얼차려) 개인정비 점호(간단한 설문조사나 재식훈련 연습 같은거 한거 같은데...) 밥 식후땡(이건 개인정비도 아냐) 점호(간단한 설문조사) 청소 야간점호 잠 야간비상훈련 잠...;;; 점호 = 단순 집합 인 줄 알았다.

  • 마시마로 2009.11.04 00:15

    ㅋㅋㅋ 두 번이나 부처님으로부터 벌을 받은(?) 그 동기 분이 생각나는군요. 개신교 갔다가 허탈한 일만 당했던...;;

  • ㅋㅋ 2010.01.22 21:02

    매일 새벽두시자서 여섯시반 기상

  • 또리얌 2010.03.05 09:49

    유익한내용~ㅎㅎ 감사해요 퍼가용

  • 훌련소 2010.05.20 17:15

    내 보충대때 일욜때 아침점호(인원파악) 밥 종교활동(기독교불교천주교가도 초코파이,빵,콜라) 점심밥 개인정비(단점은 잘수업다 ㅠㅜ)저녁밥 개인정비또는 정신교육 청소 야간점호 잠 ......... 일욜 반복적함...

  • vcz 2010.09.27 22:55

    무조건적인 참여였던기억..켁...

  • zzzz 2011.03.08 18:08

    잠많이 잔다는분들
    집에서 하는일없이 학교만 가면서 그런말 하심안되죠..
    군대에선 잠을자도 자는것같지않을겁니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