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블로그'가 블로그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


요즘 떠오르는 미디어로 주목 받는 블로그 시장에 '군대블로그'가 나름 선전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블로그는 '1인 미디어'로 말 그대로 개인이 일기 형식으로 가볍고 어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운용하는 매체이다. 어찌 보면 블로그라는 매체의 특성상 개인이 운용하는 것이 아닌 기관이나 단체에서 운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특히 군대라는 조직의 특성상 군대에서 블로그를 운용한다? 라고 하면, 블로그를 운용하는 사람은 물론, 블로그라는 매체를 운용하지는 않지만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 마져도 의아해 하고 잘 할 수 있겠어? 라는 의구심을 나타낼 것이다.


직업군인블로그 '박대위의 말뚝 3년차'

육군블로그 '아미누리'

해군블로그 '블루페이퍼'

공군블로그 '셔터스피드 마하 2.5'



그런데 블로그 시장에 뛰어든 '군대블로그'들이 수많은 블로그들 사이에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잘한다는 이야기를 듣기까지 한다.
 


어떤 이유로 '군대블로그'가 나름 잘하고 있을까?


1. 군대문화가 바뀌었다.


'군대'하면 가장 먼저 떠어르는 것이 보안이다. 물론 보안의 중요성은 아직도 군의 특성상 중요한 요소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보안을 중요시 하는 군대에서 블로그를 한다는 것을 회의적으로 본다. 그러나 요즘 군대 과거처럼 무조건 보안을 이유로 문을 닫아 놓는 것 같지 않다. 보안에 위배가 되지 않고 군 전반에 문제가 없는 범위 안에서, 가능한 모든 것을 보여주고 함께 이야기 하려고 한다. 그만큼 군대가 많이 국민들에게 다가서고 가까워지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그것은 아마 근본적으로 군대의 문화가 많이 바뀌어서 그런 것 같다.


2. 블로그 주제에 대해서 공감할 대상이 네티즌의 반(?)이나 된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모든 매체가 그렇겠지만,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군대블로그'가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바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 중에 기본적으로 군대에 있거나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군대이야기'라는 꺼리가 있기 떄문이다. 물론 군대에 대한 좋은 기억보다는 좋지 않은 기억이 많은 사람들이 아직 많지만, 그래도 어떤 분야에 대해서 관심이 있고 같이 이야기 할 꺼리가 있다는 것은 상당한 메리트라고 할 수 있다. 


3. 군대 생활의 기억, 평생의 추억거리가 된다.

'군대블로그'에 포스팅을 살펴보면, 군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재미있게 그려낸 웹툰들이 많다. 군대에서의 기억은 군대에 있을 때와 제대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생각하기도 싫어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서는 추억거리가 된다. 그만큼 20대 초반에 일정시간 동안 생활한 기억은 개개인에게 인상적이고 강한 이펙트가 있는 것이다.


4. 그래도 일반인은 아직 접근하기 힘든 곳이 군대다

군대가 아무리 문화가 바뀌어도 일반인들에게 쉽게 문을 열 수는 없다. 그래서 군대에 관심이많은 사람들이 군부대에 들어가서 취재(?)를 해서 블로그에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절차를 거쳐야 하고 쉽지도 않다. 그래서 군대의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군 관련 이야기를 생생하게 이야기하기 힘들기 때문에, 군 내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이야기 해주는 방법이 아직 최선의 방법이다. 따라서 각 군에서 운영하는 '군대블로그'가 나름 특화 되어서 어느 정도 어필 할 수 있는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물론 이런 '군대블로그'의 나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있지만, 소재의 제한성과 개인 블로그가 아니라 자극적인 주제나 용어의 사용 제한 등 다른 기관이나 단체의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그대로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군대블로그'의 시도 자체만으로도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어느 정도 블로그 시장에서 나름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은 의미부여 차원을 넘어 인정해 줄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블로그라는 매체, '1인 미디어'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쉽게 시작할 수 있고 그만큼 홈페이지 등의 다른 온라인 매체에 비해서 개방성이 높다. 그래서 지금 이순간에도 하루에 수없이 많은 블로그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그만큼 소리없이 사라져 가는 블로그들도 많다. 

'군대블로그'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
아직 많은 사람들은 지나친 홍보성, 일방적인 내용 등에 대해서 쓴소리를 하기는 하지만 아직 시작하고 있는 단계이다. 좀 더 친근하고 공감가는 '군대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이 더욱더 많이 필요할 것 같다.    

 

Trackbacks 0 / Comments 4

  • 샤린가비 2009.09.25 20:36

    군대를 다녀온 분들에게는 추억을 상기시키고, 군대에 갈 분들과 일반인들에게는 궁금증 해소의 장소로 군대블로그가 사용되지 않을까 싶네요.ㅎㅎ

  • Favicon of https://realog.net 악랄가츠 2009.09.26 01:40 신고

    군대블로그 파이팅입니다!

  • Favicon of https://middleagemanstory.tistory.com 영웅전쟁 2009.09.26 15:28 신고

    공감합니다.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www.mosechoi.com 모세초이 2009.09.28 14:29 신고

    군대 블로그 홧팅입니다! 그런데 해군, 공군등 해당 블로그 링크좀 걸어주세요^6;;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