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수명은 몇 시간이나 될까?


1969년 8월 29일 대구기지에서 있었던 도입식 장면


1960년 당시 우리 공군의 전력은 북한군의 절반 수준이었다.
당시 북한 공군은 최신예 MIG-21 전투기와  IL-28 전폭기 등을 운용하고 있는 공군력의 강군이었다. 그에 비해서 한국 공군은 양과 질 모든 면에서 많이 부족했다.

그런 상황에서 1968년 북한의 무장공비 청와대 기습사건과 미국의 '푸에블로'호 납북사건으로 한반도의 긴장이 고조되자 우리나라는 정부차원에서 전방위 외교적 수단을 통해서 당시 최신예 F-4D 전투기 도입을 위한 노력들을 하였다.

당시 남북한 공군력의 비대칭 해소와 한반도 긴장상황 타파를 위해 F-4D 전투기를 원했지만, F-4D 전투기는 미 공군에서도 막 실전배치가 이뤄지고 있었던 그야말로 '최신예' 기종이었으므로 도입이 여러 가지 이유로 쉽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다양한 채널을 통한 노력으로 인해서 미국정부를 설득하는데 성공하였고, 결국 베트남전 3차 파병과 관련하여 미국정부가 우리나라에 제공한 특별군원 1억 달러 중 6,400만 달러와 당시 국민들이 모은 성금으로 구입한  '방위성금 헌납기'를 포함하여 총 70여 대의 F-4D 전투기를 도입하였다.




그렇게 1969년 도입 이후에 지난 40년 동안  F-4D 전투기는 1971년 소흑산도 대간첩선 작전 투입, 1983년 구 소련 TU-16 요격, 1984년 구 소련 TU-95 및 핵잠수함 요격 및 식별, 1998년 러시아 정찰기 IL-20 요격 등 '미그기 킬러', '하늘의 도깨비' 등 별칭에 걸 맞는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1969년 도입되었던 당시 최신예 전투기였던 F-4D 전투기... 세월을 이기는 장사가 없듯이 40년이 지난 지금 이제 20여 대만이 운용되고 있다. F-4D를 40년간 운용한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며, 이는 그동안 잘 운용한 조종사들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적인 노력을 한 정비사들이 있어서 가능했던 것이다.



정비사들의 항공기 정비모습


현재 운용중인 마지막 20여 대의 F-4D 전투기도 운용 수명이 얼마 남아있지 않다. 

F-4D 생산 당시 설계수명은 4,000시간이었으마 1974년부터 1983년까지 미 공군이 항공기 동체, 날개 등 18개 부위를 보강하는 항공기 기골보전 프로그램을 실시해 수명을 8,000시간 연장함에 따라 우리 공군도 1989년까지 이를 동일하게 적용해 수명 연장을 했다.
2003년 공군은 F-4D 전투기의 경제수명(항공기를 효과적인 비용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간으로, 도태하고 신형항공기를 도입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이롭게 되는 시점까지의 수명)을 9,600시간으로 판단해 현재까지 적용하고 있다.


현재 F-4D 전투기의 평균 사용시간은 9,100시간이다.

60년대의 명품 전투기가 역사 속으로 서서히 사라지는 있지만, 대구비행장에는 F-4D의 빈자리를 채워 줄 최신예 F-15K 전투기가 있다.


이륙전 최종 기회점검중인 F-4D와 F-15K

 
이미 F-15K 전투기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포스팅을 통해서 전했었다.



 


대구 11전투비행단에 가면, 60명대 명품전투기와 현재의 최신예 전투기를 함께 볼 수 있다. 한 시대를 풍미했고, 우리 공군력이 미비한 시절 국민들의 방위성금 등으로 국민적인 관심을 받으며 도입되어 우리 공군의 수준을 수직 상승시켰던 F-4D 전투기...



오래된 전투기이기는 하지만 우리 공군 역사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조만간 사라질 것을 생각하니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Trackbacks 27 / Comments 11

  • 샤린가비 2009.09.21 15:05

    현재 있는 전투기의 사용시간은 9100시간이었군요. 처음 알았네요.ㅎㅎ전투기를 조정하시는 분들도 뒤에서 열심히 정비를 하셨던 분들도 꼭 정들었던 자식들을 떠나보내는 기분이 아니실까 싶네요~ 다음에 사용할 전투기들도 많이 예뻐해 주시길..^^

  • Favicon of https://realog.net 악랄가츠 2009.09.21 17:07 신고

    어렸을때 큰아버지께서 근무하셔서 자주 놀러갔던 추억이 나네요 ^^*
    멋진 공군 아저씨와 전투기... 저의 어린시절 로망이었답니다!

  • 삼치참치 2009.09.21 17:50

    전투기 한대당 9100시간이면

    379일정도 나오네요.

    그럼 전투기한대를 매일 쓴다고 하면
    1년 ; ㅁ;...

    • .. 2009.09.22 07:28

      대한민국 공군 파일럿은 한해에 평균적으로 130시간 비행합니다. 미국은 240시간이고요. 일본은 200시간 북한은 30시간입니다. 이렇게 놓고 본다면 4000시간이면 30년가량 사용합니다.

    • 삼치참치 2009.09.22 14:53

      아~! 그렇군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지나가다 들른 이 2009.09.21 17:56

    실제 이 사진으로 보시면 모르지만 가까이에서 보면 정말 시간을 넘어서 오래된 티가 정말 팍팍 납니다.
    또한 세월의 무게 또한 만만치 않구요... 첨에 정비한다고 내부 모습 보고 진짜 이게 어떻게 하늘을 나는지도 신기하게 봤었습니다.
    (그런데 정비사분들 말씀으로 60년대 미국기술 한국이 지금 절반도 못 따라가는게 수두룩 하다고 하니 지금 미국 기술은 정말 ㅎㄷㄷㄷ 이죠...)

  • Favicon of http://link2u.textcube.com 아홉살인생 2009.09.21 20:10

    팬텀이 아직도 못 떠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이 조금 씁쓸합니다.

  • 성금이라고 2009.09.21 20:29

    하니까 왠지 위에 사람이 얼마나 남겨 먹었을지가 머리에 떠오른다. 얼마나 해 먹었을까...

  • 동네주민 2009.09.22 00:56

    개인적인 소망으로 11전투비행단 머시기에서 구형 전투기가 하루빨리 사라지면 좋겠습니다.
    전투기만 뜨면 아파트 창문이 요통쳐요 F-15K경우에는 소음이 적다고 하는데 하루빨리 신형으로 ㅠㅠ
    팬텀 진짜 시끄럽습니다.

  • 캠리짱 2009.09.22 11:23

    9100시간이라 대단하군요! 30녀이라... 한 가지 아쉬운 것은 F4D와 F15K의 차이는 60년대 기종이냐! 70년대 기종이냐! 군요?(개발 기간을 생각하면 같은 기종이죠) 긴 업그레이드로 지금도 생산하는 버젼과? 짧은 업그레이드로 빨리(?) 당종 된 버전이나! 6~70년대의 구형(고물)기종이란 사실은 번함이 없군요. 하지만 21세기 주력전투기가 코티나 승용차에서 포니업글 버전으로 과거에 머무는 것 같아 답답합니다. 대한민국 공군은! 언재쯤이면 포니 업글이 아니라 라세티 프리미어나 뉴 SM3로 갈수 있을까요? ........

  • Zapp2 2009.09.22 23:49

    저는 대구성광고등학교에 다니는 고3학생입니다. 네이버지도에서 저희학교를 처보시면 대구비행장 이착륙레일 바로 앞에 있는 학교죠. 매일 이착륙하는 비행기들을 보는데 팬텀은 정말 안습입니다. 제가 중고를 같은학교에서 나왔는데요. 6년동안본 팬텀은 진짜 뒤에 매연이 잔뜩나오며 이륙시에 엔진소리는 정말 안습이라고박에 말할수 없겠네요ㅡㅡ F-15K 첨에 도입시에 저희학교에 감언이설로 60도 이상으로 이륙시에 뜵테니 비행기 소음이 안날 것이다라고 하더니....... 새삥이라 그런지 고막이 터질지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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