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같이 침투하기 위해 공중부양(?) 훈련하는 특전사들!





특전사 요원들하면 강하게 떠오르는 여러가지 이미지들 중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강렬한 임펙트를 주는 모습은 뭐니뭐니 해도 고공강하하는 모습이 아닐까 생각한다.

고공강하(스카이 다이빙)은 낙하산을 착용하고 항공기나 기구 등을 이용하여 높은 하늘에 올라간 뒤에 하늘로 뛰어내려 낙하산을 펴지 않은 상태로 하강하는 프리폴(Free fall)이라고 불리는 자유강하를 수행하고, 정해진 고도에서 낙하산을 펴고 땅에 안전하게 착지하는 것이다.

 

기구강하 모습



요즘 낙하산을 이용한 항공스포츠가 고공강하 이외에도 여러 형태로 세분화되어 페러글라이딩, 페러플레인 등의 다양한 형태로 일반인들도 대중화 되어 즐기고 있다.
페러글라이딩과 페러플레인은 낙하산에 의존하여 하늘을 활공하는  것임에 비해서, 고공낙하에서 낙하산은 안전하게 땅에 착지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고공강하의 주목적은 낙하산을 펴지 않고 자유강하를 하면서 낙하산을 펴기 전까지 공중에서 다양한 동작들을 수행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고공강하를 위해 시누크에 탑승하는 특전사



가끔 고공강하 하는 모습을 촬영한 자료들을 보면, 사람이 낙하하고 있다는 느낌보다는 공중에 떠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실제로 고공낙하를 하면 단순히 떨어지거나 추락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은 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보통 3~4천미터 상공에서 뛰어 내릴 경우 정해진 고도에서 낙하산을 펴기 전까지 대락 1분 정도의 시간동안 날아 다닌다고한다. 물론 아무나 고공에서 날아다닐 수는 없다. 공중에서 균형을 잡는 것에서 부터 시작해서, 공중에서 수직뿐만 아니라 수평으로 이동하며 자신의 몸을 자유자재로 컨트롤하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많은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아무리 특전사라 할지라도 태어날 때부터 날아다니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도 고공강하를 위해서 공중에 익숙해지고 3차원공간에서 스스로를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공중과 비슷한 상황에서 훈련과 연습을 해야 한다.





특전사들은 일명 '윈드터널' 이라는 장치를 이용해서 공중 경험을 간접적으로 한다.
'윈드터널'은 대형 프로펠러를 이용해 시속 180km에 이르는 강풍을 공중으로 불어 올려 사람을 띄우는 원리로 만들어진 장치다.








기구 바닥에서부터 시작되어 서서히 바람의 강도가 강해지면 지면에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게 된다. 멀리서 보면 마치 공중으로 부양하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훈련 장치다. 그리고 공중에 떠있는 상태에서 균형 잡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동작들을 연습하면서 서서히 공중의 상황에 익숙해져 간다. 


산악침투 임무



국지도발 훈련


척후조 침투



특전사의 임무는 크게 유사시 비정규전 수행과 평상시 대간첩작전, 대테러작전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런 임무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은밀하게 침투하는 것인데, 이런 은밀한 침투를 위해서는 고공강하가 가장 효율적이고 생존률이 높은 수단이다.

그런 특전사 요원들은 서로 다른 주특기를 가지고 있지만, 모든 임무의 기본이 되는 공중부양(?)훈련을 모두 받게 된다. 오늘도 특전사 요원들은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 적진에 은밀히 침투하기 위해 훈련에 훈련을 거듭하고 있다.





      

Trackbacks 0 / Comments 5

  • 궁금한점 2009.07.07 21:05

    잘 보았습니다.
    해병대 나온 친구가 자기도 낙하산을 탔다고 하는데
    해병대에서도 강하를 합니까?

    • 후아후아 2009.07.15 17:33

      네!해병대도 강하를 합니다. 고공강하는아니고 기구강하만 합니다. 일반병들도 공수교육이수하고 기구강하시킵니다. 해병수색대,공정대대 대원들을 우선적으로 공수교육시키고 강하합니다. 무장강하, 기본강하 정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에은 CN-235, 헬기강하 했습니다.

  • -ㅁ- 2009.07.09 15:23

    오오... 저런거 해보고 싶다... 위험하겠지.. 근데 멋지다!!

  • 민들레 2009.07.12 12:52

    여러분이 잇어 나라가 건강합니다 당신들은 [특전사] 최고이십니다 ,,

  • 꼴통대장 2009.07.22 11:26

    ㅋㅋ 교수부 건물이 보이네요. 특교처 교관들도 보이고.. 옛날 생각이 나네요.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