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암 니슨’도 극찬!영화 <인천상륙작전>으로 다시 기억하는 그날


바로 7월 개봉을 앞둔 <인천상륙작전>입니다. 5000:1의 성공 확률, 전쟁의 역사를 바꿀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목숨을 걸었던 숨겨진 영웅들의 이야기를 그린 전쟁 액션 블록버스터인데요^^ 리암니슨도 극찬한 이 날의 작전! ‘인천상륙작전’이 펼쳐진 격전의 한국전쟁 당시로 함께 떠나볼까요?



l 한국전쟁 최대 위기의 순간!



1950년 6월 25일 기습적으로 시작된 북한의 불법 남침! 4일만인 6월 29일 서울이 함락되고, 그 후 한 달만에 낙동강 지역을 제외한 한반도 전역을 빼앗긴 위기의 순간! 국제연합국(UN) 최고사령관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은 전쟁의 판도를 한 번에 뒤집을 결정적인 작전을 구상합니다.



l 작전 성공률 5000:1 ‘인천상륙작전’의시작



한강 방어선을 시찰하던 맥아더장군은 북한군의 배후를 습격하여 수도 서울을 탈환하고 낙동강을 중심으로 반격을 계획하게 되는데요. 이 작전의 최적지로 ‘인천’이 낙점됩니다. 하지만이 작전이 승인받기까지 인천항의 지리적 악조건을 이유로 UN 수뇌부들의 거센 반대가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맥아더 장군은 인천이 서울과 가깝다는 이점, 적의 보급로를 차단하는 전략적 지역이라고 맞서며, 마침내 미국 합동참모본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아냅니다.



l 인천 해두보를 확보하라





1950년 9월 15일, 새벽 바다를 가르는 함포 사격으로 시작된 인천상륙작전. 항공모함에서 출격한 해군기와 구축함들이 적에게 집중 사격을 가하는 동안 한미 해병대 등 7만여명의 군인이 월미도에 상륙, 2시간 만에 월미도를 점령합니다.이어 바로 다음 날 새벽, 인천 해두보를 완전히 확보하며 적군의 보급로에 큰 타격을 줍니다.



l 인천 시가지를 소탕하라



인천을 점령하기 위해 전격 공격을 감행한 한국의 해병대4개 대대, 미국 제7보병사단,제1해병사단. 인천에 이어 김포비행장과 수원을 확보함으로써 인천반도를 완전히 수중에 넣습니다. 때론 맥아더 장군의 그림자에, 당시 우리나라 해군과해병대의 업적이 가려져 보이는 것이 안타까운데요. 인천상륙작전 한 달 전, 완벽한 작전 성공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비밀리에 결성된 우리나라 ‘해군 17인의 첩보부대’의 일화가 바로 위에서 말한 영화 <인천상륙작전>이랍니다^^ (어머!이건 꼭 봐야 해!)



l 서울 탈환을 위해 진격하라



자! 예상치 못한 습격에 보급로가 막혀버리자 당황한 북한군! 국군과 유엔군은 기세가 꺾인 북한군을 더욱 거세게 몰아붙이는데요~드디어 인천상륙작전 보름만인 1950년 9월 28일, 마침내 수도 서울을 되찾습니다. 서울탈환의 성공은 심리적으로 국군 및 UN군의 사기를 크게높여 기울어져가던 한국전쟁의 판도를 뒤집은 결정적요인이라 평가하고 있답니다. 



l 희생이 만들어낸 값진 승리



작전성공률 5000:1. 불가능에가까웠던인천상륙작전.

이 도전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군 수뇌부 모두 ‘인천은 안된다’고 말할 때 ‘그렇기때문에된다’ 고 맞선 더글라스 맥아더의 빛나는 지략과 위기의 순간 조국을 위해,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고귀한 희생 덕분입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