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차 아시아안보회의(6월3일~5일) 결과 및 성과

제15차 아시아안보회의(6월3일~5일) 결과 및 성과




2015년 지난 6월 3일부터 5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제15차 아시아 안보회의'에서 대북제재에 대한 우리 입장을 밝히고, 국제적 공감대 형성과 국방 교류, 협력에 대한 성과를 기대했었는데요.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 참여한 주요 국가들의 지지를 얻고 국방 협력 관계 강화를 비롯해 국방 교류에 대한 실무적인 논의를 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가 있었습니다. 



ㅣ '북한 대북제재 철저한 이행' 공감 및 세계 각국의 공조 체제 강화  



한민구 국방장관은 제15차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 27개 참가국을 대상으로 북한 비핵화를 위한 본회의 연설과 북한 문제 관련 특별 세션, 양자대화를 통해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펼졌습니다. 특히 본회의 연설과 양자 회담을 통해 대북제재 동참을 호소하여, '북한 대북제재의 철저한 이행'에 대한 공감과 세계 각국의 공조 체제를 강화하는데 성과를 얻었습니다. 



ㅣ 한미 동맹의 공고함 재확인 및 대북 정책 공조



미국 국방장관 '애슈턴 카터'와 있었던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지역 안보 환경, 한·미 동맹의 협력에 대한 논의를 함으로서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재확인하였습니다. 미국이 대한민국에 대한 확장억제 지속 제공하고 국제 사회의 효과적 대북제재 이행을 위한 긴밀한 공조와 지역 및 범세계적 안보 도전에 대한 협력을 함께 지속하기로 논의했습니다.  



ㅣ 한·일 양국간의 국방 교류 및 협력 강화



일본의 니카타니 겐 일본 방위상과 있었던 한·일 양자 회담에서는 그간의 과정을 평가, 재 점검하는 등 국방 교류에 대한 의견을 교류하였습니다. 실질적인 양국 국방당국 간의 공조 여건을 보장하기 위해 국방부와 방위성 간에 설치된 직통전화를 보강하는데, 추후에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훈련 상호참관, 대해적 작전 수행 간 협력, 부대 간의 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국방 교류·협력 발전을 증진하기로 했습니다. 


3일간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를 계기로 우리 정부는 북한 문제에 대한 세계 각국의 지지를 얻는데 성공하였고, 세계 평화 안정에 기여하기 위한 한·미·일 동맹을 강화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번 아시아 안보회의를 통해 세계 각국에 신뢰와 관계를 굳건히 하고, 국가의 안보는 물론 세계의 평화를 위해 북한 문제, 테러, 지역 사회 문제 등에 신속한 대응,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