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안보 수장들의 대화 '아시아 안보회의' 그 15번째 이야기

세계 안보 수장들의 대화 '2016 제15차 아시아 안보회의' 

회의 일정 및 주요 논의 주제 



매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 안보회의(Asia Security Summit : 샹그릴라 대화)가 다가오는 6월 3일부터 5일까지 열립니다. 아시아 안보회의는 2002년 이래 올해로 벌써 15차에 접어들었는데요.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의 주관 하에 개최되는 샹그릴라 대화는 매년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시아 안보회의에서는 아시아·태평양 및 유럽 지역 27개국의 국방장관, 고위 관료, 안보 전문가 등이 한 자리에 모여 국방 정책, 안보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게 되는데요. 올해는 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도발 등의 최근의 안보상황에 따라 국방 협력과 대응 방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본 회의에서는 최고회의체로서 각국의 안보정책 내용과 방향, 주요 국제안보 현안에 대한 입장 등을 논의하는데요. 이번 제15차 아시아 안보회의에서는 아시아의 '복잡한 안보위협과 대응', '군사경쟁 관리' 등 공통의 안보 목표와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불확실한 시기에 국방정책 결정' 이라는 주제하에 한민구 국방부장관의 연설이 있을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날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유엔 안보리 결의 제2270호의 충실한 이행 등을 포함한 북한의 핵개발 저지를 위한 국제 공조 강화 방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특별회의에서는 특정 안보 현안과 관련하여 '북한의 위협 억제', '군사능력 발전', '난민 등 비정상적 이주로 인한 안보위협' 등을 주제로 평가와 논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아시아, 지하드 테러리즘의 대응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최근 새롭게 논의되고 있는 사이버 영역에서의 안보 이익 식별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또한 미국, 일본, 프랑스, 스위스 등 세계 각국의 국방장관들과 회담을 개최하여 북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 체제 강화와 국방 현안, 해당국과의 국방교류협력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세계 평화와 안보 유지를 위한 '국방류협력의 장'인 아시아 안보회의. 세계의 주요 현안이 다뤄지는 만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