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군 이야기]우리 아들, 우리 남친의 계급은? 국군 계급 순서와 의미

우리 아들, 우리 남친의 계급은? 

국군 계급 순서와 의미





군대와 거리가 먼 가족, 지인들의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군종과 계급으로 계급 체계가 많이 어려우실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군대에 보낸 우리 아들, 오빠, 동생, 남자친구들의 계급과 그 계급의 순서, 그리고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ㅣ '병' 계급장의 순서와 의미




가장 기본인 병사들의 계급장입니다. '병' 계급장은 지구 구성요소인 4개의 층을 의미하는데요. 군 기반 형성의 상징으로 계급이 오를수록 전투능력의 정도와 임무 수행 숙달 정도를 나타냅니다. 군 입대후 처음 받게 되는 이등병과 일등병은 1946년 남조선 국방 경비대 창설시 병 계급은 2등급으로 이등(二等), 일등(一等)의 개념으로 구분된 것이 현재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상등병은 1962년 병 계급이 4등급 체제로 바뀌면서 병 계급 중 상위 계급이라 하여 상등(上等)병이라 칭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병장은 병들 중에서 우두머리에 속하는 계급으로 우두머리 장(長)을 사용하여 병장이라 칭하게 되었습니다. 



각 군종별 병사 계급장 기간은?



군 입대를 한 병사들의 계급 순서에 따른 계급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각 군 종마다 병사들의 복무기간이 다르듯 병사 계급 기간도 차이가 조금씩 있는데요. 육군의 경우, 이등병 3개월 > 일등병 7개월 > 상병 7개월 > 병장 4개월 순서로 복무 기간 총 21개월이며, 해군은 이등병 6개월 > 일등병 6개월 > 상병 7개월 > 병장 4개월 순으로 총 23개월을, 공군은 이등병 3개월 > 일등병 7개월 > 상병 7개월 > 병장 7개월 순으로 총 24개월의 복무 기간을 갖게 됩니다. 병사들의 계급 기간은 기본적으로 이렇게 되지만 입대 일 또는 평가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ㅣ '부사관' 계급장의 순서와 의미



다음으로 부사관의 계급장 순서를 알아볼까요? 부사관의 계급장은 1996년에 개정이 되었는데, 그전에는 병장 계급장위에 부사관 계급을 표시하였으나 간부로서 위상제고를 위해 장교와 유사한 형태의 무궁화 추가한 형태로 개정되었습니다. 부사관 계급장의 의미는 굳건한 기초 위에 자라는 나뭇가지를 형상화 한 것으로 자라나는 나무처럼 전문화된 기술과 숙련도, 전투력 개발 능력을 나타냅니다.

부사관 계급장의 순서는 하사 > 중사 > 상사 > 원사 순으로 계급이 올라가는데요. 한때 한국을 넘어 세계를 강타했던 드라마 '태양의 후예' 속 서대영 상사(진구)가 여기에 속합니다. 드라마 속 인물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니 조금은 쉽게 다가오지 않나요?




ㅣ '위관 장교' 계급장의 순서와 의미



위관 장교의 계급장은 무궁화 위에 올라간 다이아몬드에 의미가 있는데요. 마름모의 금강석은 가장 단단한 다이아몬드로 깨지지 않는 다는 특성을 의미하며, 초급장교로서 국가 수호의 굳건한 의지를 나타냅니다. 

위관장교의 계급 순서는 준위 > 소위 > 중위 > 대위 순으로 '태양의 후예' 속 인물로 예를 들자면 송중기가 맡았던 '유시진 대위'가 바로 위관장교에 속하게 되는거죠. 

또 구원커플의 윤명주 중위(김지원)도 역시 위관 장교 계급에 속합니다. 준위는 일반 계급과 다른 예외적 계급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준사관'이라도고 불리는 준위는 부사관 출신으로 부사관 중 최 상위 계급에 속합니다. 소위보다 계급은 낮지만 부사관의 모든 계급을 수십년에 걸쳐 진급한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준위의 역량과 능력은 함부로 할 수 없는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ㅣ '영관 장교' 계급장의 순서와 의미


영관 장교는 소령, 중령, 대령에 속하는데요. 영관 장교의 계급장은 대나무로 사계절 항상 푸름과 굳건한 기상 그리고 절개를 나타냅니다. 영관 장교에서 영(領)은 명령, 명령권자로 위관 장교보다 더 큰 책임을 갖게 됩니다. 



ㅣ '장군' 계급장의 순서와 의미




다음 마지막 장군의 계급장입니다. 장군의 별은 스스로 빛을 내는 천채로 모든 군의 경륜을 익힌 완숙한 존재를 뜻하는데요. 위관장교의 다이아몬드가 지하를 나타낸다면, 영관장교의 대나무는 지상을, 장군의 별은 우주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원스타'로 불리는 준장을 시작해 소장 > 중장 > 대장 순으로 장군도 마찬가지로 단계가 올라갈수록 별이 하나씩 추가됩니다.


이렇게 군 계급 체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각 계급장 순위별로 위계질서와 군 조직의 특성상 계급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병사의 경우 서열은 존재하지만 분대장을 제외한 '명령권'은 없습니다. 때문에 군에서도 군 생활 중에 발생 할 수 있는 '상명하복식' 병영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중인데요. 무엇보다 위계 질서를 위한 계급체계는 존재하지만 우리는 모두 한 목적을 갖고 생사를 함께 하는 '전우'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Trackbacks 67 / Comments 1

  • Favicon of http://blog.naver.com/aa105965?74018 겨울비 2016.06.07 14:08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