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년의 날] '당신의 성년을 축하합니다' 성인이 된 장병들

 '당신의 성년을 축하합니다' 성인이 된 장병들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은 '성년의 날'입니다. 성년의 날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각 문화권에서도 중요한 통과의례로 여겨왔는데요. 특히 국가 사회에서의 성년식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 성년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는 날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성년의 날'은 만 19세 기준으로 성년이 되고 나면 선거권을 부여받게 되고 주권을 행사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부모님의 동의 없이 경제활동을 하거나, 사회 활동, 결혼 생활 등을 할수 있게 되죠. 때문에 성년이 된것에 대해 책임감과 의무감을 갖고 독립한다는 면에서 중요한 날이기도 합니다.



ㅣ '성년의 날'의 유래와 선물의 의미



성년의 날의 유래는 1985년부터 5월 셋째 월요일로 정해 지금까지 이를 기념하는 행사들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국가에서 기념일에 이를 행하는 공식적인 의식을 진행하진 않지만, 각 가정에서 성년이 된 자녀에게 축하 인사를 하거나, 지인, 선·후배, 친구끼리 성년식 행사를 가지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성년의 날에는 장미, 향수, 그리고 키스를 선물하는 것이 대표적인데요. 장미는 '열정'과 '사랑'이라는 의미로 성인이 된 젊은이들에게 무한한 열정과 사랑이 지속되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향수'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향기를 풍기는 좋은 사람이 되라는 의미에서, '키스'는 영원을 맹세하는 책임감 있는 사랑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ㅣ 해외의 '성인' 나이 기준



해외의 경우 '성년' 나이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유럽인 독일과 프랑스는 21세를 성년으로, 네덜란드는 23세의 나이를 성인으로 지정했는데요. 아시아의 경우 일본은 만 20세를 성년으로 하고, 중국은 만 18세를 성년 기준 연령으로 정해놓았습니다. 또한 각 나라의 전통과 문화 방식에 맞게 다양한 성인식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ㅣ 군에서 보내는 '성년의날'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만 18세가 되면 군 입대를 하기 때문에 남자들 대부분 성년의 날을 군대에서 보내게 되는데요. 때문에 성년의 날을 군에서 맞이한 장병들은 비록 외부에서처럼 다양한 활동은 못하지만, 각 부대에서 이를 기념한 축하 행사들을 진행하거나 상담, 그리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등의 행사에 참여하게 되는데요. 무엇보다 장병들이 성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각 군 종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성년의 날이 되면 가족, 친구, 지인들의 면회가 많아지기도 합니다. 사실 그 어떤 것보다 장병들에게 가장 큰 힘이자 선물이 되는 것은 가족, 지인들의 관심이겠죠? 지금 이 순간에도 군부대에서 힘든 훈련과 경계근무로 지쳐있을 국군 장병들을 위해 편지를 써보는 건 어떨까요? 국가 안보를 위해 힘든 훈련을 하면서 성년의 날을 맞이하고 있을 대한민국 장병들! '성년'이 된 것을 축하합니다!



Trackbacks 62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