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기 이면에 숨겨진 세계사 [ 4 ] 소련의 반격과 미국의 망신

U-2기 이면에 숨겨진 세계사 [ 4 ] 소련의 반격과 미국의 망신



U-2가 소련 영공에 진입하자 소련군 요격기들이 튀어 올라와 영접을 하였고 환영의 의미로 AA-2 불꽃놀이를 선사하였다. 항로를 따라 연속하여 마중 나오는 소련의 환영객들을 피하고자 파워즈는 그때마다 고도와 속도를 조정하면서 예정된 정찰 코스를 따라 비행을 계속하였다. 비록 위협을 느꼈지만 이런 대응이 새삼스러웠던 것은 아니었으므로 굳이 경로를 바꿀 필요를 느끼지는 못하였다. 



[ 파워즈가 조종하던 U-2의 비행경로 ]


중간 목적지인 스베르드로프스크 상공에 다다르자 U-2는 좀 더 정밀한 정찰을 위해 고도를 하강하기 시작하였다.(일부 자료에는 기체고장이 있어 하강하였다고도 한다) 바로 이때 지상으로부터 흰 연기를 뿜으며 전봇대 같은 물체들이 떼거리로 U-2를 향하여 빠른 속도로 다가왔다. 미리 대기하고 있던 회심의 필살기 SA-2였다. 당황한 파워즈는 기수를 돌렸으나 연속해서 날아온 SA-2들은 U-2 근처에서 차례차례 폭발하기 시작하였다.



[ SA-2에 의하여 피격된 U-2기의 파손 부분도 ]


그중 한발이 U-2 우측 아래에서 정확히 폭발하면서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면서 순식간에 기체가 두 동강나고 우측 주익도 잘려나갔다. 추락하는 U-2에서 파워즈는 긴급히 탈출하여 낙하산으로 내려오게 되었고 동강난 기체는 순식간에 지상으로 추락하면서 산산조각 나 버렸다. 미국 최고의 비밀 병기와 이를 조종하던 조종사가 소련 한가운데에 떨어지는 엄청난 사건이 벌어진 것이었다.



[ 영화에 등장한 파워즈의 탈출 장면 ]


사실 이번처럼 기체가 작전 도중 적성국에 나포되었을 경우에는 조종사는 U-2를 즉시 자폭시키고 정찰 자료를 폐기한 후 최악의 경우 자살하여야하며 그러한 결과에 대해 미국은 공식적으로 자신들과 전혀 관련 없으며 아는 바도 없는 것으로 대꾸한다고 매뉴얼은 작성되어있었다. 그러나 파워즈는 미처 그렇게 조치할 틈도 없이 낙하산이 지상에 도착하기를 밑에서 기다리던 소련군에게 생포되었다.



[ 생포된 후 온갖 곤혹을 겪은 개리 파워즈 ]


이처럼 파워즈의 생존과 기체의 잔해는 소련에게 체제의 우월성과 미국의 침략성을 대내외에 선전하는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선전 도구가 되었다. 파워즈는 소련의 회유와 협박을 당하였고 공개 재판 후에 간첩 혐의로 3년 징역에 7년 중노동형이라는 처벌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피격 21개월 후 미국에서 암약하다 붙잡힌 KGB의 거물 고정간첩 빌리암 피셔(Vilyam Fisher)와 독일의 포츠담에서 비밀리에 교환되어 생환하였다.



[ 생환 후 환영식장에서 연설하는 파워즈 ]


이 글의 처음에 소개한 것처럼 부인할 수 없는 확실한 증거를 확보한 소련은 서방을 향한 대대적인 선전 공세를 연일 계속하였고 드러난 명백한 증거만 가지고도 잘한 것이 하나도 없었던 미국은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정보를 얻기 위해 혈안이 되어 상대편 국가에 외교관등을 빙자하여 엄청난 수의 스파이를 상주시키며 온갖 불법 행위도 마다하지 않던 것은 소련도 마찬가지였고 엄밀히 말해 스파이 행위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다.



[ 파워즈와 피셔가 교환된 베를린 인근 글리니케교 ] 


[ 1 ]편에서 소개한 것처럼 미국은 사과하지 않았고 공식적으로 U-2기의 존재에 대해서도 함구하였다. 오히려 미국은 전쟁을 막고 상대의 핵무기를 감시하기 위해 정찰기로 상대방의 상공을 자유롭게 정찰하도록 영공을 개방하자고 역공세를 펼쳐 소련을 당황하게 만들기도 하였다. 비록 이런 제안은 인공위성이 실용화되면서 현실화되었지만 그만큼 정보획득만큼은 한 번의 실패가 있었다하더라도 결코 양보 할 수가 없었다. 



[ 실패가 있었어도 정찰 행위를 중단할 수는 없었다 ]


이처럼 겉으로 드러난 것과 달리 이면적으로는 정보를 얻기 위해 상대의 영공을 불법 침범하는 것도 주저하지 않았고 본때를 보일 능력을 갖춰 상대를 제압하기 전까지 그러한 도발에 속수무책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할 수 없었던 이상한 시기가 바로 냉전이었다. 그런데 와신상담의 자세로 준비를 하여 통쾌하게 응징에 성공한 소련이 U-2로 인해 굴욕을 감내하는 사건이 머지않아 벌어졌다.



 본 글은 "국방부 동고동락 블로그" 작가의 글로써, 국방부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Trackbacks 19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