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의 한국 문화 체험 현장!!(태권도)

주한미군의 한국 문화 체험 현장!! (태권도) 



국방부는 1972년부터 매년 한·미 양국 군의 우호 증진을 위한 주한미군 대상 한국문화 체험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원한 친구(Friends Forever)'로 명명된 올해 체험행사는 ▲태권도 캠프(4월 19∼20일) ▲서울 고궁·박물관 투어(5월 17∼18일) ▲백제 역사문화 탐방(6월 1∼2일) ▲제주도 탐방(6월 14∼16일) ▲경주 투어 및 해인사 템플스테이(7월 26∼28일) 등 5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각 프로그램에는 한국 전입 6개월 내외의 인원들 중 50명씩 모두 250명의 주한미군 장병이 체험에 참여하게 됩니다.


먼저 4월 19일부터 1박 2일간 진행된 태권도 캠프에는 한국군(육군 제3야전군사령부) 태권도 선수단, 국가대표 태권도 선수단, 호돌이 어린이 선수단 등도 함께 했는데요. 주한미군 방송과 저희 동고동락도 전 일정을 함께 따라가 봤습니다.


19일 오전 일정소개와 안전교육, 우리의 문화유산 소개로 체험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각각 다른 곳에 근무(용산, 오산)하는 미군들 사이에서도 서로 낯설고 생소함 때문인지 다소 긴장된 분위기가 연출되었는데요....  





곧 귀여운 한국 어린이의 큰절에 미소로 화답하며 덕담을 건네기도 했답니다.

역시 어린이는 세계만국 공통 스마일 메이커인가봐요....


그렇게 오전 교육(?)을 마치고 드디어 점심시간!! 먹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포기할 수 없는 즐거움!!! 대표 한식 메뉴 중 하나인 불고기가 순식간에 동이 났다는 뒷얘기도 있었습니다.  



이제 든든히 배도 채웠고.... 본격적인 태권도 체험에 따라가 볼까요? 먼저 한국군(육군 제3야전군사령부) 태권도 선수단, 국가대표, 호돌이 어린이 선수단의 시범이 있었습니다.

위력격파, 전투호신술, 전투품새, 종합격파, 회전격파, 눈가리고 격파, 장애물 격파, 등등등








또한 군인 형과 누나가 제식 및 병영생활을 형상화한 전투태권을 선보일 때 어린이 선수단은 싸이 음악을 이용한 귀여운(?) 태권무를 선보였습니다. 보인십니까? 저 멀리 치켜 든 엄지손가락!!!

 

이제 미군들이 진짜 해볼 차례가 되었습니다.

모든 운동의 기본은 몸풀기죠.... 다소 굳은 표정으로 열심히 열심히....


 

여기서 잠깐 둘째 날의 몸풀기 모습과 비교해 볼까요? 

둘째 날이 훨씬 활기차고 밝은 분위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몸풀기가 끝난 후 먼저 지르기와 발차기를 배우고.....



시범을 보고 겨루기도 해봅니다. 


그렇게 첫째날 수업을 마무리 하고 어린이들과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었습니다. 


첫 날 저녁엔 무술고수 가족과 도둑들의 해프닝을 그린 뮤지컬 ‘점프’를 관람하고 하루를 마무리 했습니다. 



기다리던 둘째 날이 밝았습니다. 이 날은 본격적으로 겨루기를 배워봅니다. 쉽지만은 않죠!!!

 





열심히 하다가 쉬는 시간이 되면 교수님과 사진도 찍고, 한국에 온지 1년이 거의 다 되어간다는 오산에서 오신 공군 중사님은 인터뷰도 하고, 그리고 서로 대화도 나누고, 어제 어린이가 격파하던 송판도 한번 만져봅니다...... 햡!...... 휴!

  







 드디어 오후엔 실전! 보호대를 두르고 최선을 다해서 파이팅을 외치고, 피하기도 하고, 공격도 해보고.... 가공할 점프력에 입이 쩍!

 

 

격투기인 만큼 급소를 맞고 쪼그려 뛰기도 하고.... 발차기 한방에 정신이 멍~~~~


모두들 걱정했는데 오히려 이 미군은 태권도를 배우고 싶어 부대 주위를 샅샅이 뒤졌지만 찾지 못해 아쉬웠는데 오늘 소원풀었다고 너무나 좋아했답니다....



대망의 격파 시간!!!! 

비록 조립판이지만 그 어느때보다 진진하게..... 그리고.... 얍!!




이렇듯 아쉬은 프렌즈의 날이 저물었습니다.

올해까지 연인원 1만 8천여 명이 이 행사를 함께 했고, 앞으로 체험인원이 늘어나는 만큼 한미동맹도 더욱 굳건해 지리라 믿습니다.....!!




Trackbacks 49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