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약비군사화’ 시설 운영업체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 실시

‘탄약비군사화’ 시설 운영업체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 실시



군사 훈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탄약은 인원·장비·구조물 등 군사 표적을 손상시킬 목적으로 제작된 폭발물 및 화학·생물학·방사선 작용제 등을 뜻합니다. 수명이 다한 폐기 탄약은 고유한 특성을 제거해 다른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탄약이나 화약을 소각 및 분해하거나 녹여내는 방법으로 탄약의 고유한 특성을 제거하는 조치를  ‘탄약비군사화(DEMIL, Demilitarization)' 라고 합니다.  


2월 25일, 어제 국방부는 폐기탄약을 안전하게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탄약비군사화 시설 운영업체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실시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보다 자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탄약비군사화(DEMIL, Demilitarization)' 란? 


위에서 말했듯 '탄약비군사화(DEMIL, Demilitarization)'란, 본래의 군사목적에 사용할 수 없도록 소각 혹은 분해하는 방법 등을 통하여 탄약의 고유한 특성을 제거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이전에 군은 폐기탄약을 야외에 설치된 군 폭발물처리장에서 처리했습니다. 이로 인해 야외기폭 및 소각처리로 인한 소음 공해, 환영오염과 같은 문제로 많은 민원이 발생했습니다. 주변 민원을 해결하고, 탄약고 부족 문제 및 관리 예산을 절감하고자 국방부는 친환경적인 비군사화 시설 운영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왔습니다. 그 결과, 2012년 10월부터 충북 영동에 탄약비군사화 시설(3개 시설)을 운영해 왔습니다. 



국방부, 친환경 탄약비군사화 시설 운영


2012년 10월부터 충북 영동에서 운영된 3개의 비군사화시설은 소각시설, 분해시설, 용출시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각시설은 20밀리 이하 소구경탄약류 등을 나선형 내폭 소각로 내에서 탄약을 기폭시켜 처리하는 시설로, 환경오염 물질은 환경정화장치에서 제거 후 대기 중으로 배출됩니다. 


▲탄약비군사화 시설 내 소각시설 처리절차  


분해시설은 20밀리 이상 155밀리 이하 탄약 중 소량 다탄종을 절단하는 방법 등으로 탄약을 적당한 크기로 분해하여 소각시설 등에서 최종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전(前)처리 시설입니다. 



▲탄약비군사화 시설 내 분해시설 처리절차  


용출시설은 포병탄약 탄두에 고온(80~90℃)의 스팀열을 가하여 탄두 내에 있는 화약(TNT, Comp B 등)을 추출, 제거하여 비군사화하는 시설입니다. 



▲탄약비군사화 시설 내 용출시설 처리절차  



탄약비군사화 시설은 이러한 3개 시설을 운영함으로써 연간 약 6,500여톤의 폐기탄약을 처리하여 탄약고 신축비용 160여억원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역 주민 40명을 채용해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 검증된 환경오염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실시간 측정한 환경오염도를 지역주민에게 공개할 뿐만 아니라, 지역 환경청에 통보해 친환경적인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철저한 감독과 주기적인 안전점검으로 운영 중 한 차례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는 안정성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위탁운영업체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


지난 5년간 국방부는 탄약비군사화시설 운영을 전문 기술을 보유한 업체에 위탁해 보다 전문적이고 안전하게 운영되도록 했습니다. 위탁 운영을 통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도모한 덕분에 그동안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연간 약 6,500여 톤의 폐기탄약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어제 열린 설명회는 기존 위탁운영 계약이 올해 종료될 예정이라 이를 대신할 신규 운영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탄약분야 전문기술을 보유한 군용화약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 됐습니다. 국방부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탄약비군사화 시설 및 위탁운영 사업 소개, 운영업체의 임무와 역할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더불어 모든 대상업체에 동일한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우수 업체가 선정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설명회에 이어 다음 달 중순경에는 탄약비군사화 시설 운영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가 납니다. 이후, 제안서 접수 및 공정한 평가를 통해 6월까지 운영업체를 결정하고 기존 업체와 신규 업체 간에는 약 6개월간의 인수인계를 거쳐 업무 공백 없이 탄약비군사화 시설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공정한 평가를 통해 우수한 탄약비군사화 시설 위탁운영업체를 선정하고, 안전적인 운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Trackbacks 61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