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택이 Up! 확 바뀐 나라사랑카드

혜택이 Up! 확 바뀐 나라사랑카드



2005년 처음 도입된 나라사랑카드가 최근 ‘2차 사업’ 시행으로 대폭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지난 12월 19일부터 두 개 금융기관으로 사업자를 확대해 더 많은 혜택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오늘은 확 달라진 ‘시즌 2’ 나라사랑카드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두 개의 제휴 금융기관으로 선택의 폭 확대


이번에 가장 크게 바뀐 점은 제휴 금융기관이 기존 한 곳에서 두 곳으로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중 한 곳을 선택하거나 또는 두 은행 모두에서 나라사랑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일단 나라사랑카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나라사랑카드는 입영 대상자가 징병검사시 발급받아 현역 및 보충역 근무는 물론 예비군 기간까지 사용하게되는 전자통장 겸 다기능 스마트카드입니다. 국가에서는 병사 월급이나 여비 등을 이 카드를 통해 지급합니다. 또한 이 카드는 예전의 병역증이나 전역증 역할도 지니고 있습니다.


▲ 나라사랑포털 캡쳐 이미지


현역 병사의 경우 ‘사이버 지식 정보방’ 등을 이용해 ‘나라사랑포털(www.narasarang.or.kr)’에 접속, 각 카드사 바로가기를 통해 잔액이나 거래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잔액 확인은 PX 복합 결제 단말기를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2차 사업 시행과 관련한 홈페이지 개편 작업으로 12월 28일 오전 12시부터 12월 29일 오전 6시까지 나라사랑 포털 서비스가 일시 중지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지방병무청의 징병검사 모습 (사진 출처 : 국방일보)


* 나라사랑카드의 시기별 활용

- 군 입대 전 : 징병검사용 신분인식카드 및 징병검사 여비 입금계좌, 병역증, 입영통지서 이메일 수신, 입영여비 입금 계좌로 사용

- 군 복무 중 : 군 봉급 입금 계좌, 각종 군내 복지시설의 결제수단, 전역증으로 사용

- 전역 후 : 예비군 훈련소집 인터넷 예약시 신분 인증용, 예비군 동원훈련 통지서의 이메일 수신용, 예비군 훈련 여비의 입금 계좌로 사용



▲ 군 마트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있는 장병들 (사진 출처 : 국방일보)


영외 상해보험부터 군 마트 할인혜택까지


그럼 이번에 달라진 혜택들을 은행별로 확인해볼까요? 먼저 KB국민은행은 군 마트(PX, GS25 해군마트 등) 5~20%, 대중교통 20%, CGV 35%, 아웃백·빕스 20%, 교보문고 5%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이외에 출시 기념 이벤트로 내년 3월 31일까지 10만원 이상 이용 고객 중 2,016명에게 캐시백을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BK국민은행의 경우 군 마트(PX, GS25 해군마트) 10%, CU 편의점 10% (5% 추가 현장 할인), 대중교통 10%, CGV 3,000원, 아웃백 20%, KTX 및 고속버스 5%, 온라인 교보문고 2,000원 등의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여러 혜택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상해보험 가입 부분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를 입었을 경우 최대 1억원, 영외 체류 일반 사고의 경우 최대 5000만원, 영내 화재나 붕괴 사고의 경우에는 최대 5000만원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 무료 상해보험은 중복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2개 카드를 모두 발급 받은 경우 양쪽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역 장병은 물론 전역한 예비역도 나라사랑카드 발급이 가능한데요. PX나 GS25 해군 마트, 금융 혜택을 제외한 나머지 혜택들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전월 이용실적이나 상황별 보장금액 등 세부 조건은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은행 전산시스템 점검 차 카드 이용이 제한되는 시간이 있으니 기억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KB국민은행은 매월 세 번째 일요일 오전 12시부터 오전 6시까지, IBK기업은행은 매주 일요일 오전 12시 5분부터 오전 12시 20분까지 사용이 제한됩니다.


▲ 장병 쉼터에서 생일파티를 하고 있는 육군 제2사단 장병들 (사진 출처 : 국방일보)


카드 수수료 수익금 전액, 병사 복지에 환원


국방부에서는 이번 2차 사업에 자동화기기(ATM) 이용 수수료를 무제한 면제하고 카드 발급 시간을 단축시키는 내용을 포함시켰습니다. 또한 병역증과 전역증을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 앱도 개발해 시스템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더불어 나라사랑카드 사업 관리·운영을 대행하고 있는 군인공제회는 매년 5억~6억원 가량 발생되는 카드 발급 수수료 수익금 전액을 병사 복지에 환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국방부와 군인공제회는 이 기금을 격오지 부대 문화·체육시설 보급, 불우 병사 지원 등 다양한 병사 복지에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달라진 나라사랑카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나라사랑카드 2차 사업을 계기로 병사들의 사기와 복지 수준이 동반 상승하길 기대해봅니다. 충성!




Trackbacks 0 / Comments 6

  • 미아 2016.01.07 20:27

    신한은행나라사랑카드소지자는 교환해야되나요?아님혜택은 똑같나요?궁금?답올려주셍ᆢ

    • Favicon of https://mnd9090.tistory.com 동고동락 2016.01.08 13:21 신고

      안녕하세요. 미아님.
      새롭고 확대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카드를 변경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korealovecard.modoo.at/ IBK나라사랑카드 2016.01.15 11:12

    예 감사합니다.
    신한은행은 사업기간이 종료되었습니다.
    2016년 부터는 기업은행과 국민은행이 사업자로 선정되어 나라사랑카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신한카드를 소지하고 계신분들은 많은 혜택이 추가된 기업은행이나 국민은행 카드로 신규 발급을 받으시면 많은 혜택을 누리실수 있습니다.
    문의는 1566-2566 입니다.

    • 라라라 2016.01.28 12:15

      두은행 전부다 신청해도되나요?

  • 라라라 2016.01.28 12:15

    국민이랑 기업 둘다 발급될수있는건가요?

  • 나라사랑카드 2016.02.03 17:20

    나라사랑카드 유효기간이 따로 있나요 ???
    30세 넘으면 나라사랑카드 신규발급등이 안돼고
    나라사랑카드 사용을 하지 못하나요 ???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