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입대 가이드]군 장병의 건강 지킴이, 의무병 입대 가이드

군 장병의 건강 지킴이, 의무병 입대 가이드



제2연평해전에서 故 박동혁 병장은 포화가 쏟아지는 함정 안에서 쓰러진 전우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다 결국 전사했습니다. 이렇듯 전장에서 의무병은 자신의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서도 전우의 생명을 살리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군 장병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는 의무병의 역할과 구체적인 지원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병영의 수호천사와 같은 의무병 (사진 출처 : 국방일보)


의무병의 주요 임무   


의무병은 군대에서 위생과 응급처치, 간호에 관한 직무를 수행합니다. 그래서 보통 의무병을 위생병 또는 간호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평시에는 배치된 부대 인원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전시 상황에서는 부상을 입거나 질병에 걸린 병사들을 간호합니다.

의무병의 주요 임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투지역 내에서의 전상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및 환자 간호 후송 업무 

▶ 환자 치료 분야에서 군의관 및 간호장교 지시에 의거 환자를 관리, 진료업무를 보좌 

▶ 병원시설의 내과, 외과, 치과 및 단위 부대 의무대에서 임무를 수행 

▶ 개인위생 및 수질검사, 식품검사, 유해 곤충의 서식처를 조사하고 소독 실시 

▶ 한의과 출신자로서 침술 활용 자격을 부여받은 자는 특수자격 임무를 수행


특이한 점은 잘 알려져 있는 응급처치나 간호 등의 일반 임무 외에도 수질검사나 식품검사, 유해 곤충 서식처 조사 등 부대 위생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들을 맡고 있다는 점입니다.


▲ 해군 함정 의무실에도 의무병이 배치된다 (사진 출처 : 국방일보)


의무병의 생활은?


의무병의 하루는 사회에서의 간호사, 약사 등의 직업군과 비슷합니다. 환자가 민간인에서 군인으로 달라졌을 뿐이죠. 장병들이 내원하면 의무병들이 접수한 뒤 군의관에게 환자상태에 대해 보고합니다. 이어 군의관의 지시에 따라 주사를 놓거나 약을 처방합니다. 예전 군대에서는 우스갯소리로 ‘만능 소화제’나 ‘만능 파스’라고 부를 정도로 의무대에 구비된 의약품의 종류가 빈약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군대에도 증상에 따라 다양한 약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의무병들 또한 의약품에 대한 공부를 해야만 합니다. 그래야 군의관이 처방한 약을 해당 환자에게 올바르게 내줄 수 있기 때문이죠.


▲ 전장에서 활약하는 의무병

(사진 출처 : 국방일보)


그리고 흔히 알고 있는 것과 달리 의무병 또한 각종 전투 훈련에 참가해야 합니다. 의무병은 비전투원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사실 의무병은 어느 누구 못지않게 중요한 전투요원입니다. 훈련은 물론 실전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부대원들의 각종 부상에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행군은 물론 유격훈련, 혹한기 훈련 등도 모두 참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병사들과 마찬가지로 의무병도 체력은 필수입니다. 의무병이라고 하면 편한 보직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환자 곁에서 밤샘근무를 하거나 주말에도 쉬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어떤 보직이든 마냥 편하게 지내려 하기보다 맡은 임무에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중요하겠죠? 


의무병이 되려면?


각 군별 의무병 지원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육군의 경우 '기술행정병'으로 지원하면 됩니다. 육군에는 일반의무, 치과, 수의, 임상병리, 방사선촬영, 약제 등의 의무 관련 주특기가 있습니다. 지원서 접수년도 기준 18세 이상 28세 이하, 중학교 졸업 이상(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동등학력 포함), 신체등위 1~3급을 판정받은 현역입영 대상자, 자격·면허를 소지하였거나 미소지한 경우 해당 전공학과 전문계 고교 3년 이상 수료 또는 대학 1년 이상 재학 중인 사람입니다. 관련 분야에는 의무, 치무, 수의, 의무시험, 방사선촬영, 약제 등이 해당됩니다. 


해군은 ‘전문기술계열’ 기술병 모집을 통해 의무병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육군과 동일하게 18세 이상 28세 이하, 중학교 졸업이상 지원자, 신체등위 1~3급 현역입영 대상자를 대상으로 서류전형, 면접고사, 신체검사, 범죄경력 조회 전형 절차를 거칩니다. 보건관련학과 전공 또는 기술자격증 소지자 또는 의무 분야 근무 희망자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의과계열, 자연과학계열 전공자는 분류 우선순위 학과로 지정돼 있습니다.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부터 약 9일간 접수를 받습니다. 공군 역시 해군과 마찬가지로 전문기술계열로 의무병을 모집합니다. 지원 자격은 해군과 동일하며 ‘항공의무’ 특기를 받아 공군 부대에서 의무병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의무병 지원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병무청 홈페이지(http://www.mma.go.kr)에 접속 -> 군지원(모병)안내 -> 모집안내서비스 -> 이달의 모집계획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육군의무후송항공대 ‘메디온’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신속한 응급 수송의 핵심, 육군의무후송항공대 ‘메디온’

2015년 5월 창설한 의무후송항공대 메디온은 최신예 국산 헬기 수리온 6대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야간은 물론 악천후 속에서도 응급환자 수송을 위해 임무를 다하는 메디온은 항공 후송용 응급처치세트를 장착해 포천, 춘천, 용인 지역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메디온은 의무(MEDICAL) + 후송(EVACUATION) + 수리온(SURION)의 합성어로 조종사, 부조종사, 승무원, 군의원, 응급구조사까지 5명이 한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무병 군 입대 가이드를 말씀드렸습니다. 의무병은 군의 생명과 건강을 돌보며 남다른 보람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보직입니다. 의료·보건 분야에 관심이 있고, 남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의무병 복무를 추천합니다. 게다가 관련 전공자라면 사회에 진출하기 전 미리 전공과 관련한 경험을 쌓는 좋은 기회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충성!   




Trackbacks 61 / Comments 1

  • 2015.12.01 21:25

    비밀댓글입니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