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입대가이드] 충무공의 후예가 되어볼까? 해군 입대 가이드

충무공의 후예가 되어볼까? 

해군 입대 가이드



▲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군 입대를 하고 싶어도 지원자가 많아 가기 힘든 요즘입니다. 지난해 6대 1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7.5대 1로 입대 경쟁률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군 입대 경쟁률이 워낙 높다보니 지원 모집을 하는 해군이나 공군, 해병대 등의 경쟁률도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늘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후예, 대한민국 해군 입대를 준비하는 예비 장병들을 위해 입대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우리는 해군이다! 바다가 고향!”


해군은 일반기술병과 유급지원병, 동반입대병으로 나뉘어 모집합니다. 해군 군복무기간은 23개월이며(단, 유급지원병 3년)이며 계열/병종에 따라 함정, 섬, 육지 등으로 복무지가 결정됩니다.

해군 병으로 입대하는 모든 장병들은 경남 진해의 해군교육사령부 제1군사교육단(구 기초군사교육단)에서 4.6주(총 38일 중 7일은 가입단 기간)의 교육을 받습니다. 특기병의 경우에는 기초군사교육훈련을 마친 후 각 계열 및 병과에 따라 3주에서 8주 동안 다양한 교육을 받습니다. 


▲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외국어 능력부터 체육 특기자까지, ‘일반기술병’


일반기술병은 ▲일반계열 ▲기술(특기)계열 ▲연예계열 ▲군악계열 ▲특전계열 ▲심해잠수계열 등이 있습니다. 일반계열의 경우 각종 특기자에 한해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능력 우수자 우선 선발 및 가산점 부여, 체육 특기자 우선 선발 등이 대표적입니다. 

외국어 능력 우수자의 경우 ▲텝스 743점 ▲토익 840점 ▲토플 PBT 597점, IBT 98점 이상이 선발기준입니다.영어 외에도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불어 등 다양한 외국어 가산점이 있습니다. 

체육 특기자의 경우 축구, 조정, 카누, 요트, 태권도, 수영 등 협회 등록 선수로서 전국 규모 대회 입상자를 우선 선발하고 있습니다. 다만 매월 모집하지 않고 특정 기간에 모집하므로 관련 부대에 문의 후 지원해야 합니다. 태권도는 해군작전사령부(051-679-6125), 기타종목은 해군사관학교(055-549-135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반기술병 지원 자격 및 절차, 기타 특기자 선발 관련 안내 

(http://www.mma.go.kr/kor/n_mobyung/mojib/mojib03/mojib0302/mojib030201/mojib03020102/1254433_6672.html)


▲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군 플리커


사회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다, ‘유급지원병’


유급지원병은 흔히 ‘전문하사’로 불리는 제도를 말합니다. 유급지원병은 해군의 첨단 장비 운용 및 전투력을 발휘하도록 선발하는 전문 인력으로 병 의무복무기간 만료 후 하사로 연장 복무하게 됩니다. 하사 임용 후 일정 수준의 보수(월급 및 장려수당)를 받으면서 복무를 하게 됩니다. 지난 2013년 7월부터 시행된 유급지원병 제도의 복무기간은 3년(병 의무복무기간+연장복무기간)입니다. 이 기간동안 약 2,400만원의 연봉이 책정되며, 함정 수당은 별도 지급됩니다.

모집 분야는 ▲일반(조타, 전탐, 병기) ▲기관(내연, 가스터빈, 보일러, 보수) ▲전자 ▲전기 ▲통신 ▲전산 ▲조리 ▲수송 ▲특전(UDT) ▲잠수(SSU) 등입니다. 각 분야별 지원 대상이 다르니 꼼꼼하게 확인 과정을 거치도록 합니다.   

유급지원병 접수기간은 대개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부터 약 10일 간입니다. 오후 5시까지 서류 접수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아래 링크의 세부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유급지원병 지원 자격 및 절차 관련 안내

(http://www.mma.go.kr/kor/n_mobyung/mojib/mojib03/mojib0302/mojib030202/mojib03020201/index.html)


▲ 비상이함훈련 중인 해군 훈련병들 (사진 출처 : 국방일보)


친구 따라 해군 간다, ‘동반입대병’


지난 2012년부터 시행된 ‘동반 입대병 제도’는 많이 알려졌듯 현역병 입영 대상자 중 원하는 사람과 함께 군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동반 입대병 제도는 군 생활 조기 적응, 복무 의욕 고취 등을 통해 군 전투력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해군 동반 입대병으로 지원 및 선발된 장병은 동반 입대를 신청한 친구와 함께 훈련을 받게 됩니다. 부대 배치 또한 동일 함정, 육지 또는 섬 지역의 해군 부대로 함께 이뤄집니다. 이후 재배치 없이 전역할 때까지 친구와 함께 군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대개 매달 말부터 다음 달 초순까지 접수가 이뤄집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모병센터 → 모집안내 서비스 → 이달의 모집계획’에 별도로 공고됩니다. 


동반입대병 지원자격 및 절차 관련 안내 

(http://www.mma.go.kr/kor/n_mobyung/mojib/mojib03/mojib0302/mojib030203/mojib03020301/index.html)


어느새 10월, 2015년 한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입대를 원하는 예비 장병들에게는 연말을 앞둔 지금이 기회입니다. 그간의 통계를 살펴보면 11월부터 12월 사이 군 입대 경쟁률이 가장 낮다고 합니다. 입대 전 자신에게 맞는 병과 선택과 사전 지식 습득 등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유격훈련을 받기 위해 이동하는 해군 훈련병들 (사진 출처 : 국방일보)


지금까지 대한민국 해군 입대 이모저모를 살펴봤습니다. 삼면이 바다인 한반도에서 해양 안보는 무척 중요합니다. 북한을 비롯한 이웃나라들로부터 우리 영해를 지켜내는 대한민국 해군.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해상왕 장보고의 후예를 꿈꾸는 청년이라면 지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국가 안보의 최선봉에 서는 대한민국 해군을 ‘동고동락’이 응원하겠습니다. 필승!





Trackbacks 0 / Comments 2

  • 군입대전준비 2016.01.08 10:57

    군 입대전 상담 전문인 허그맘 부산 연제센터를 소개합니다
    병영생활전문상담관 출신인 전문상담사가 군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코칭해 드립니다
    문의 051-866-0770

  • 정어리 2017.03.28 10:53




    해군에 입대하기 가장좋은 방법은 ktx열차를 이용해서 입대하면 편리하던데요

    용산에서 아침에 열차타고 창원중앙역에 도착하니 오전 11시경 관광버스가 역앞에 대기하고 있던데요

    철도홈피에 레츠코레일에 상품검색에 들어가서 해군치고 들어가니 열차와 버스 연계해서 판매하는 열차표가 있어서 예약해서 타고 아들 입대시키고 왔습니다

    열차요금은 20%정도 할인되고 버스요금은 왕복 중앙역에서 진해교육사령부까지 1만원 편하게 댕겨왔습니다

    입대시키고 나니 다시 관광버스 타고 중앙역에서 열차타고 편하게 올라왓습니다 잘 모르면 055-***-7786 마산역 299-7786에 전화해서 저도 몇번 수정해서 표 발권했어요

    교육사령뷰 앞에는 교통이 복잡하고 식사할대도 없는데 버스를 타고 가니 한적하고 맛있는 맛집에서 식사후 여유롭게 ----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