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편의대 전술 - 전선 후방에 만든 2중 전선 -최종-

 

 

 

 

 

 

개전 초부터 아군 후방에 편의대를 투입해 재미를 본 북한은 아주 통 큰 공격으로 남한의 후방을 공격했다. 편의대 전술을 전략적으로 크게 확대한 기동으로 후방 침투를 시도하였다. 참전한 중공군에게 밀려 전선이 남으로 밀리던 19501228, 최현의 5군단 산하 김문섭 지휘의 북한군 10사단 4천 병력이 양구 방향에서 전선을 뚫고 남하했다

 

10사단은 두 달 간 유격 활동을 하며 안동 선까지 도달했다. 그들은 장진호에서 탈출하여 재정비하고 있는 미 해병 사단을 포함해 한국군 2사단, 그리고 한국 경찰까지 65천명을 후방에 묶어 놓는 큰 성과를 올리고 다음해 328, 남하한 4,000명 중 1,000명만 살아서 북의 5군단으로 복귀하였다. 남한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전사지만 북에서는 크게 선전하는 전사다.

 

한국 군도 이에 대한 응징으로 195121일 채명신 중령이 지휘하는 600명의 편의대 성격의 백골병단을 동부 전선 후방에 침투했다. 병단은 두 달 간의 유격활동에서 절반의 병력을 잃었으나 상당한 전과를 올리고 그 해 330일 후방으로 귀환하였다. 백골병단의 활동은 지휘관 채명신 장군에게 유격전의 권위자라는 평판을 나게 했고 이 평판은 그가 나중에 주월군 사령관이 되게함에 큰 요소가 되었다.

 

 

 

낙동강 전선에서 북한군이 악용했었던 피난민 행렬

 

 

이상으로 북한군이 우리 군의 1선 후방에 편의대와 같은 특수 공작조를 침투시켜 제2의 전선을 연 것을 사례별로 소개하였다.

 

 

 

양민들까지도 의심받아 곤욕을 치뤄야 했다.

 

 

일본의 와다 하루키 교수는 북한을 유격대 국가라고 평하였다. 북한의 전술 전략 스승인 소련 군의 교리에도 적 후방에 몰래 침투하여 2의 전선 형성 활동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고 모택동의 전술 전략에도 후방 침투는 지향하여야 할 중요한 병법의 목표로 중요시 되고 있다. 자화자찬으로 백전백승의 명장이라고 허풍을 치는 김일성이 싸운 전투들이 거의 유격전 형태의 전투들이다.

 

위의 세 나라 전술 전략에 공통분모는 후방 침투가 자리 잡고 있다. 북한군 전술 전략에 남쪽의 후방은 선지자 모세의 이스라엘 민족이 갈망해 마지않는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과 같은 존재와 같이 오매불망(寤寐不忘)하는 낙토로써 군림하고 있다. 

 

 

 

후방을 노리는 북한 편의대 전술은 더욱 발전하고 있다. 북한이 판 땅굴

 

 

그러기에 그들의 침략 야욕이 무참히 좌절되고도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아군 후방을 노리는 전술 전략의 꿈은 버리지 않고 있다. 즉, 20개나 팠다고 의심되는 휴전선의 땅굴과 하늘에서 낙하 침투를 시도하려는 AN-2기 부대, 그리고 바다로부터 쾌속 침투를 노리는 공기 부양정[방석정]부대들, 이것들이 남한의 후방을 노리고 있다

 

 

 

하늘의 편의대 - AN 2

 

현실과 미래를 보자. 설사 6.25같은 전쟁이 발발해 북한군이 편의대를 침투시켜 보아도 그 때와 같은 짭짤한 재미는 볼 수가 없을 것이다6.25 때에 비해 국군의 전투 역량이 엄청나게 성장하였고, 예비군 조직이 만만치 않으며 거동 수상자 신고에 대한 일반인들의 의식이 잘 발달되어 있고 또 한국의 통신망도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다그러나 유비무환의 원칙에 입각하여 우리 국군과 예비군들에게 북한이 후방을 노리는 2중 전선 전략의 본질에 대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있었으면 한다.

 

적과 대치하고 있을 때는 반드시 전면의 적만 보는 시각이 아니라 후방도 보는 또 하나의 심리적 시각도 필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여야 한다. 결론삼아 국군 장병과 예비군들에게 직설적 이야기 하자면,

 

아군 후방에 국군이나 민간 복장을 하고 나타난 수상한 자들은 보면 총의 안전 장치부터 풀고 지켜 봐라.”

 

 

본 글은 "국방부 동고동락 블로그" 작가의 글로써, 국방부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