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업무보고] 2015 국방부 업무계획②'미래를 준비하는 국방'

  


“튼튼한 국방, 평화통일의 기본 토대” 


2015년 국방부 업무보고


       기본이 튼튼한 국방으로

  

            ①확고한 군사대비태세 유지,  ②실전적 교육훈련, ③병영문화 혁신, ④장병 복지 증진



       미래를 준비하는 국방으로


            ①창조국방 추진,  ②통일준비 국방역량 강화

                *창조국방 : 창의성과 과학기술을 국방업무에 융합시켜 혁신적인 국방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국방


     

      

      '미래를 준비하는 국방'을 위해



    창조국방 추진  




     국방부는 최근 국방환경이 국방비와 가용병력 등 국방자원이 제한되는 반면에, 안보위협은 다변화되는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 평화통일 등 미래 국가비전 실현을 국방이 뒷받침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과학기술을 국방업무에 융합하는 창조적 혁신이 요구되므로 ‘창조국방’을 국방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창조국방’은 창의성과 과학기술을 국방업무에 융합시켜 혁신적 국방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정예화된 선진강군을 육성하고 나아가 창조경제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창조국방 구현을 위해 ①군사력 운용 혁신, ②창조형 군사력 건설, ③효과 지향적 국방경영, ④창조국방 기반조성 등을 4대 중점분야로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①군사력 운용 혁신분야는 민군 공동연구를 통한 새로운 ‘How to fight’ 개념을 창출하고 5차원 전장영역의 작전요소를 동시·통합적으로 운용하여 최단기간 내에 전승을 달성하겠다는 것이며. 아울러,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및 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기반 작전수행태세로의 변혁도 추진하고자 합니다.


       -②창조형 군사력 건설분야는 유비쿼터스 전장 환경에 적합한 군사력 건설과 북한의 핵‧WMD 등 비대칭 위협에 대한 도약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역 비대칭 전력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③효과 지향적 국방경영분야는 ICT 역량을 국방경영에 융합한 부대 및 자원관리 혁신, 체계 간 연계성을 극대화하는 국방 기획 관리로 개선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④창조국방 기반조성 분야는 병영문화 혁신과 연계하여 장병들의 창조역량을 강화하면서, 앞의 3가지 중점이 구현되도록 국방 ICT 기반체계의 변혁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15년에는 창조국방의 개념과 추진방향을 구체화하고 기식별된 과제의 추진과 함께 추가과제를 발굴하며, 군내‧외 공감대를 확산해나갈 계획입니다.





   ◆  통일준비 국방역량강화  



     국방부는 통일준비 국방역량의 강화를 통하여 실질적인 통일준비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① 통일정책의 군사적 뒷받침을 위해 기존합의 이행긴장완화로 남북 간 신뢰구축 기반 마련을 모색하고, 남북 교류협력 사업비무장지대 (DMZ) 세계생태평화공원과 관련한 군사적 지원 준비 등을 통해 통일 여건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② 통일준비를 위한 국방외교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국방협력 및 국방외교를 통해 상호 신뢰 구축과 통일 지지 여건을 마련하는 등 한반도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데 주안을 두고,


       - ③ 통일 한국의 국방설계를 위한 국방기본정책과 군사력 건설, 국방외교 전략을 발전시키는 등 통일한국 국방의 청사진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튼튼한 국방태세를 구현하여 평화통일의 안보적 기반을 구축해나가겠습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