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30(신형 분대용 천막 설치 시간, 군견 테스트 합격률)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5년 새해는 청양의 해라고 하죠. 

진취적이고 매사에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의미가 있는 청색과 온순하고 원만하다는 양이 합쳐진 올해, 2015년에는 여러분께서 하시는 모든 일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길 기원합니다. 


오늘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의 숫자는 30입니다. 

30이라는 숫자로 두가지 군수 이야기를 들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신형 분대용 천막의 설치 시간 30분, 그리고 군견 후보의 테스트 합격률 30%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얘기는 지금부터 드려드리겠습니다.   




■ 신형 분대용 천막의 빠른 설치 및 해체

 

이번에는 의3대 요소 중 하나인 ’, 분대용 천막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까지 우리 군이 사용한 분대용 천막은 1970년대 미군의 군사지원 품목을 국산화한 것이었습니다. 40년 가까이 형태나 기능을 크게 바꾸지 않고 이용하다 보니 불편이 많았죠. 너무 무거운 데다 아스팔트 같이 딱딱한 지면에는 설치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활용 공간이 좁았습니다. 70년대 이후 우리나라 성인 남성들의 평균 신장은 5cm 가까이 늘었는데 천막 크기는 그대로이다 보니 1개 분대 8명조차 함께 들어가 숙영을 할 수 없었거든요.

(분대용 천막 비교 : 좌측이 신형, 우측이 구형)


 

2014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신형 분대용천막은 구형보다 내부 공간이 많이 넓어졌습니다! 가로 4.5m, 세로 5m로 기존보다 각각 0.7m, 1.3m 늘렸더니 두 개 분대원이 거뜬히 들어갈 수 있게 되었거든요. 크기는 커졌는데도 경량화된 고강도 프레임을 사용해서 무게도 부담없습니다.

 

 


 


또 천막이라고 하면 설치 해체가 간단해야 하는데, 신형 분대용 천막은 2명이 30분이면 설치할 수 있고 해체도 20분이면 가능하답니다. 아스팔트에서도 연결 끈이나 고정 팩 없이 설치가 가능하고요.

조금만 더 성능을 자랑하자면, 외피, 내피, 깔개로 구성되어 방수기능을 높였기 때문에 빗물을 막기 위해 따로 비닐을 마련해야 될 필요가 없어졌고, 불에 잘 안타는 소재를 이용해서 화재 염려도 줄였답니다. 2014년도에는 신형 천막을 구매하기 위해 47억 원을 편성하여 현재 구매보급 중에 있으며, 완전히 신형 분대용 천막으로 100% 교체 완료되어 장병들이 편하게 훈련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분대용 천막만 신형으로 바꾸면 개인 천막이 서운하죠. 개인용 전투천막 역시 2011년 개발되어 보급되기 시작했는데, 기존의 A형을 벗어난 돔형에 본체와 바닥 일체형으로 바꾸었답니다. 설치시간이 기존보다 5분의 1로 줄어들었고 무게도 기존 5.2kg에서 4,5kg으로 줄여 장병들의 어깨를 가볍게 만들어 주었답니다.






■  전체 군견 후보 중 테스트 합격률은 30%

 

이번에는 밀리터리 견공’, 군견 이야기를 해보죠. 군수를 다루다가 갑자기 웬 개 이야기냐 싶으시겠지만, 군에서는 군견을 장비류로 분류하기 때문에 개도 군수에 포함된답니다. 하지만 이는 분류상 명칭일 뿐, 군견은 우리 장병들과 각종 훈련을 함께 하며 나라를 지키는 소중한 전우.

 

 

군견의 역할은 크게 네 가지로 나뉩니다. 수색, 추적, 경계, 탐지 등입니다. 군견 생활은 녹록치 않습니다. 장애물 통과, 탐지 훈련 등은 물론, 장병들이 가는 곳이면 어디든 함께 투입되어 작전을 수행하기 때문에 헬기 펠 훈련까지 받아야 하거든요.

 

탐지견의 경우 공항같이 사람이 많은 곳에서도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라디오와 TV를 틀어놓은 환경에서 훈련을 받기도 하지요. 이렇게 훈련이 고되고 까다롭다 보니 별도 품종 관리를 통해 엄선된 군견 후보들 중에서도 고작 30%만이 테스트에 통과해 정식 군견이 됩니다.

 

흔히 군견이라고 하면 독일산 셰퍼드를 떠올리지만, 군에서 활동하는 견공은 셰퍼드 외에도 벨기에 마리노이즈와 리트리버가 있습니다. 해외 파병에 다섯 번이나 동원되어 웬만한 장병들보다 파병 고참인 폭발물 탐지견 대덕산은 마리노이즈 수컷입니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가장 충성스러운 개로 알려진 진돗개가 왜 군견으로 활약하지 않는 것일까요? 바로 그 충성심이 문제랍니다. 주인을 너무나 극진히 따르는 진돗개는 군견병이 바뀌면 주인을 따라 탈영까지 시도하거나 시름시름 앓기도 하기 때문에 군견으로는 부적당하다네요.


군견은 체력과 감각이 떨어지는 여덟 살 무렵 퇴역하는데, 2013년까지는 도태견즉 퇴역한 군견을 의학실습용으로 기증하거나 안락사를 시켰답니다. 다소 잔혹한 조치였지만, 군견이 자칫 개시장에 유통되어 사기매매에 이용될 수도 있는 위험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2013년부터는 이들 도태견을 군부대 내에서 돌볼 수 있도록 법령이 개정되었답니다. 2014년 현재 군견수 1,302마리 중 도태견이 225마리입니다게다가 도태 군견들이 일반에 무상 분양될 수 있는 길을 열기 위해 현재 군수품관리법시행령을 개정하고 있으며, 시행령이 개정될 경우 전염병에 걸리지 않았거나 사람을 문 이력이 없는 도태 군견들은 일반 가정집에서 새 삶을 찾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미국의 경우 나라를 위해 평생 봉사한 퇴역견 입양을 명예로 여겨 사람들이 줄을 서서 입양을 신청한다는데, 우리도 이들 왕년의 역전용사들의 복지를 위해 마음을 모아봅시다.





[관련 글 바로가기]

  대한민국을 지키는 군수 프로세스

 [2014 국방부 헤드라인 뉴스] 더욱 좋아지는 장병 생활 이모저모 

 급식을 말하다-1탄

 급식을 말하다-2탄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1그리고 9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6조 그리고 77조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5, 18 그리고 32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4.6 그리고 20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8 그리고 980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28 그리고 79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20, 100 그리고 4,900만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90, 96 그리고 99

 자로 알아보는 군수 10 그리고 48

 자로 알아보는 군수 11 그리고 1,586

 자로 알아보는 군수 3,100, 3,300 그리고 5,600

 자로 알아보는 군수 9 그리고 75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95 그리고 120

숫자로 알아보는 군수 150 그리고 14,374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