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상공의 공중전 -2-

제주도 상공의 공중전  -2-


미 기동함대는 1945년 초부터 제주도 부근을 넘나들며 해상과 육상의 목표들을 타격하기 시작했다.


1945 2 14일 제주도 남쪽 마라도 부근에서 일본 해군 해방함[海防艦9호가 미군기 습격으로 침몰하였다2 15일 한림항에서 해방함 제31호와 다른 한 척이 미 해군의 잠수함 공격으로 침몰되었다. 오키나와 작전이 진행되면서 미 해군 기동함대는 더욱 대담한 심층 공격을 가하기 시작했다.

 

5 7일 목포로 향했던 정기 여객선 고오와 마루가 두 번의 공습을 받고 침몰,  500여명의 여객이 사망했다. 5 13일 한림항에서 일본 수송부대가 미 함재기 부대와 잠수함의 기습을 받았다호위함 4척과 수송선 1척이 격침되고 수송되던 병력 800명이 전사했다.

 

미 함재기들은 해상 목표만 공격한 것이 아니었다이들 함재기들은 제주도 육상 목표도 공격하였다한림항의 탄약 저장소가 폭발하여 민가 400호가 파괴되었고 사망 30명, 부상자 200명이 발생하였다산지항도 폭격 당해 주정 공장과 탄약고가 폭발하여 민가에 불이 옮겨 일주일이나 들어갔다섬 남단 송악산에 일본군이 설치했었던 대공포대와 64야전 병원이 급습을 받아 큰 피해를 입었다.



 

3식 전투기 히엔



제주도에는 일본 육군의 3식 전투기 히엔[飛燕]전투기 부대가 주둔하고 있었지만 원체가 막강한 화력과 레이더의 지원을 받는 미군 항공대의 위세에 밀려 엄폐만 한 채 출격을 하지 않았었는데 45 7 6일에는 미 해군 항공대의 F6F 그러맨 헬캣 몇 기만 엄습해왔다해볼만하다고 생각하고 출격했었던 히엔 [飛燕] 부대 4기는 몇 합 붙어보지 못하고 단숨에 격추되었다.


 

F6F 헬켓


------------------------------------------------------------------------------------------

그러맨사에서 제작한 F6F 헬켓은 일본군이 제일 상대하기 힘든 전투기라고 평가한 전투기로서 운동성이 아주 뛰어나다미 육군 항공대의 P 38과 함께 일본기를 가장 많이 격추한 전투기로 알려져 있다.

 

일본군의 3식 전투기 히엔은 空冷式(공랭식) 성형 엔진[래디얼 엔진]만 만들던 일본이 독일 메서슈미트의 성능을 보고 디자인한 직렬 엔진의 전투기다직렬 엔진을 사용하면 기체를 유선형으로 설계할 수가 있어 속도나 운동성을 더 향상시킬 수가 있다.

 

히엔에 독일에서 수입했던 DB-601 메서슈미트 엔진을 장착하면 우수한 성능을 자랑했지만 기술이 떨어지는 일본이 제작한 직렬 엔진에서는 독일제와 같은 성능은 나오지 않았었다.

 

우리나라 초대 공군 참모총장을 지낸 김 정렬 장군은 일본 육군 항공대의 비행 중대장 재직시 이 히엔을 조종하여 영국군 중폭격기를 격추한 일이 있었다.

 ------------------------------------------------------------------------------------------


태평양 전쟁에서 우리나라가 비교적 무풍지대로서 알려졌지만 소개했다시피 앞의 제주도에서 있었던 항공전이 있었다그러나 미군 해군 기동함대가 습격하였던 제주도만 전쟁터가 된 것은 아니었다해방 며칠 전인 1945 8 7일 미 육군 항공대 소속 B-24가 여수 부근 일본군의 대공 사격을 받고 남해군 망운산에 추락한 일도 있었다.

 

B-24중폭격기



그런가 하면 소련이 대일 선전 포고와 함께 다량의 항공기들을 한반도 공격에 동원하였다. 한반도를 공격한 소련 항공대는 주로 소련 해군 항공대였었고 요격에 나선 일본군의 전투기들도 해군 항공대 소속이었다.



라이덴



양측 다 최신 전투기들을 사용했다소련은 야크 9기를 사용했고-북한이 남한 침공시 사용- 일본은 라이덴 기를 사용하였다.



 


소련군의 해병대가 함경 북도 청진까지 공격했었다북한 지역은 육해공군의 공격을 받은 것이다한반도 공격에서 소련의 해군 항공기들은 57기나 피해를 입었으나 이중 37기는 일본 대공포화에 격추된 것이고 일본군에게 피해를 입은 소련 해군 항공기 전투기는 한 대도 없었다.

 

소련의 발표에 의하면 소련군이 격추한 일본 전투기는 약 4기에 달한다고 한다잘 알려지지 않은 위의 사실들을 보면 우리 한반도는 결코 태평양 전쟁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았었다.

 

현재 제주도를 보면 그 위치가 근육에 힘을 주고 근육을 자랑하는 중국과 이를 경계하며 군사력 강화를 추진하는 일본과의 중간에 위치해있다언제든지 우리의 영토인 제주도가 완전 타의에 의해서 또 분쟁의 위협에 노출 될 수가 있다.

 

우리 정부가 제주도 강정 마을에 해군기지를 만든 것은 상당히 선견지명이 있는 탁월한 선택이라고 아니 할 수가 없다. 하지만 역사는 되풀이 된다고 하지 않는가?

 

태평양 전쟁 시 한반도의 사례를 보자외국의 해군력에 앞서 공군력이 먼저 한 반도를 침공했었다.여기서 우리가 배울 것은 제주도에 해군 기지를 만들었다면 필히 해군이나 공군의 기지도 만들 필요도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일본군이 건설한 모슬포의 비행장은 전후 국군의 신병 훈련소로 사용된 후에 별다르게 사용되지 않고 방치되어 왔었다이 비행장의 상황이 현재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가능하다면 제주민들의 동향을 보아가며 이곳, 또는 다른 곳에 해군을 지원하는 해군 항공대 기지를 개설하는 것도 연구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끝)

 




 본 글은 "국방부 동고동락 블로그" 작가의 글로써, 국방부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3

  • 월광 2015.01.16 02:07

    성형 엔진:星形: 프로펠라 샤프트를 중심으로 실린더가 원형으로 배치되어 마치 별(星)모양으로 생겼다고 붙여진 이름일 겁니다. 어린 시절 성형 엔진이라는 이름을 보고 갸우뚱 하던 기억이 새롭네요.

  • 신지 2015.02.06 19:09

    제가어렸을때 지금은 돌아가신 할아버지와 아마 BOB항공전 을 영화화한 공군대전략을 같이 본기억이 있는데..그때 할아버지께서 그러시더군요...
    전투기들끼리 도그파이팅하는거 보시고는
    저거 거짓말이더라. 하시며...
    아마 님이 말씀하셨던 그 미군의 제주도 폭격작전을 직접 목격하셨던거 같은데...
    평소엔..폭격기가 나타나면..동네뒷산같은곳으로 .대피하시곤하셨는데
    그날따라 일본놈들이 나와서 구경하라고 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동네사람들이 ...동네 높은곳에서..다 모여 구경하는데..
    그런데..
    저 높이 미군기가 있는데..
    일본기 몇대가 올라가더니.그냥...부근에 가지도 못하고..
    격추되서...떨어지더라 ..하시며
    영화속 도그파이트는 다 거짓말이다..하셨던.기억이 나네요..ㅎㅎㅎ
    저희 집안에서 조그만 목선을 갖고 있다 전쟁말기에 한림항에서 미군폭격으로 침몰했는데
    그 배선원들중.... 미군 잠수함에 침몰한 배에 타고 있던 사람이 있었는데
    목선이 어뢰맞으면 펑...하고 터지는게 아니라 ..그냥 두두둑 하면 뚫구 나가버리더란..
    그분들중 몇분이 ..미군잠수함에 구조되서 진주만에 가셨다는데..그건 모르겠구.... 하여튼 ...첨 몇일동안은 갇혀있다...그다음에는..
    잠수함 기관실에서 ...기계기름닦구.뭐 이런 잡일시키다..
    미군기지(진주만이셨다는데.그건..ㅎㅎ)..에서...덩치커다란 흑인이랑 팔씨름해서.이겻다는둥..뭐 ..이런저런..영웅담??들
    뭐 ..제사날 저녁에 맨날듣던 .레퍼토리라 암 생각없이 들었는데...
    ㅋㅋㅋㅋ

    ㅎㅎ ....그냥 할아버지한테 수십년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이렇게 여기서
    보게되니 신기하네요..

  • 신지님께 2017.03.02 13:21

    신지님께. 일제시대때 선원으로 근무하다 미군 잠수함에 구조되어 진주만에 갔다왔다는 얘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신지님이 들었다는 미군 잠수함에 구조되어 진주만에 갔다왔다는 선원들 얘기와 비슷한 사례가 해방직전 남해에서 일어난 일로 알고 있습니다. 나름 미군측 기록도 있구요. 제가 지금 이 사례를 추적중에 있는데요. 워낙 희귀한 사례라서 추적하기기 함들군요. 그런데 제주도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니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물에 빠진 놈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음 심정이라....혹시 이 글 보시면 연락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0-육오이삼 공팔일오. sanhane@hanafos.com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