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 잠수함대의 해저 2만리 -제 2 편-








구(舊) 소련 잠수함대의 해저 2만리     - 제 2 편-



코마로프의 L-15와 구사로프 대위가 지휘하는 L-16이었다.
구사로프는 나중에 출발한 S급 잠수함장들을 포함한 함장들 중에 최고 연장자였다.

10월 5일 소련 L급 잠수함들은 미국 영토인 알류샨 열도의
더치 하버에 도착했다. 소련 잠수함들은 이 곳에서 재급유와 보급 그리고 정비 등을 했다.

 


                    알래스카 앞 알류샨  열도의 더치 하버 - 현재는 북태평양 어업과 관광의 중심지다.

         

선임자인 구사로프는 미 해군 장교들과 샌프란시스코로 향하는
남쪽 항로에 대해서 여러 번 논의할 기회를 가졌었다. 일본의 잠수함들이 태평양 전역에서 횡행하고 있었으므로 앞으로 갈 항로 역시 위험한 수역이었다.

미 해군은 소련 함장들에게 유사시 개방 공용 무선망을
사용하기를 권고했는데 특히 미국 영해에 들어갔을 때는 이 무선망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말해 주었다.

그 동안에 한가지 유의 할 작은 일이 있었다.

함장 코마로프가 우연히 소련 이민자 출신인 한 미군 수병과 이야기하다가
소련 S급 잠수함들이 자신들의 잠수함을 따라서 알류샨 열도로 오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L급 잠수함 함장들은 블라디보스톡 출항 시에 이런 사실을 통보 받지 못했었다.
그런데 미국 해군은 이 사실을 알면서 왜 우리에게 알려주지 않은 것일까? 코마로프는 이를 의아하게 생각했었다.

10월 5일, L-15와 L-16은 알류샨 열도의 더치 하버를
출발해서 남하했다.

10월 11일 야간 견시 교대를 막 끝냈던 오전 11시 15분, 일렬 종대로 항해하던 후방 잠수함 함교의 함장 코마로프와 신호병 스몰니코프는 갑자기 거대한 두 번의 폭발음을 들었다.
 
놀란 두 사람의 시야에 전방의 L-16 함에서 솟아오르는 연기와 화염이 보였고, 같은 시각 함 내의 통신병은 개방 중인 무선에서 “우리는-----”이라는 말을 남기고 송신이 끝나 버린 L-16의 무선을 받았다.

코마로프가 지켜보고 있는 수 초 동안에 L-16은 시야에서 완전히 사라졌고 그러면서
 스몰니코프는 멀리서 수면 아래로 급히 사라지는 정체 불명의 잠망경을 확인하고 이를 코마로프에게 급히 보고 하였다.

코마로프는 포 반원들을 함포에 배치하고 스몰니코프가
목격했던 잠망경의 위치에 포격을 가했지만 너무 늦은 반응이었을 따름이었다.

L-15는 L-16이 격침된 위치를 지나가면서 L-16의 부유물이나
생존자가 있는지 살펴보았지만 아무 것도 없었다.

코마로프는 미확인 잠수함으로부터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 급속 잠항을 명령했고, 그 날 하루 종일 전 함내 승조원들은 언제 닥칠지 모르는 적의 어뢰 공격에 대한 공포에 떨며 최대의 경계태세를 유지해야 했다.

동료들의 죽음을 목격한 승조원들의 쇼크가 너무 커서
사기는 밑바닥으로 떨어졌고, 초긴장한 함장 코마로프는 항해 내내 소나에 온 신경을 쏟으며 적 잠수함의 프로펠러 소리에 귀를 기울였으나 다행히 아무 소리도 들려오지 않았다.

L-15는 적 잠수함의 습격을 경계해서 밤에만 수상 항해를 하고
낮에는 잠수 항해를 했으며 닷새 후에 샌프란시스코 항에 입항하였다.

소련은 자국 잠수함에 공격을 가한 정체불명의 잠수함이
미국의 것이라고 의심했었는데 후속하고 있는 소련 잠수 함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았던 사실이나 위치가 쉽게 노출 될 수 있는 개방 공용 무선망을 사용하라고 권고한 것이 그 의심의 근거가 되었다.

그러나 이 공격은 일본의 대형 잠수함 I-25[함장은 다쿠미 아키지 중좌였다.]에 의해서 행해진 것으로 I-25는 열흘 전에도 근처 해역에서 두 척의 유조선을 격침하였었다.

                         


                                 일본 해군 잠수함  I-25

L-16이 격침 된 지점은 워싱턴 주에서 800 마일 떨어진 앞 바다로[수역이 멀다보니 오래곤 주 앞 바다라고 쓴 글도 있다.] 일본 측은 L-16이 단 20초 만에 격침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

당시 일본 잠수함은 이 소련 잠수함을 미 해군 잠수함으로 오인했었다.

I-25는 총 톤수 3,654톤으로 
대형이지만 속도가 소련의 S급이나 L급 등 소형 잠수함보다 더 빠른 23노트나 되었다.

I-25는 수상기 요코스카 E14Y형을 탑재하고 있었는데
후지다 노부오 준위가 조종한 이 수상기는 미 오래곤 주 삼림에 대형 화재를 겨냥하고 소이탄을 투하했었다.

                                   

                         I-25 잠수함에 탑재한 수상기 요코스카 E14Y

I-25는 1943년 8월 25일 뉴 헤브릿지 섬 근해에서
미함 USS 패터슨에 의해서 격침되었다.

-----------------
----------------------------------------------------------


소련은 견시[見視]였던 스몰리코프가 '당시 목격했었던
잠수함의 잠망경이 자기가 알류샨 열도의 더치 하버에 기항했을 때 보았던 미국 잠수함 S-급의 그 것과 비슷했다'고 증언하는 바람에 이 정보를 바탕으로 미국에 생떼를 썼다.

미국 해군은 부근 해역에서 일본 잠수함이 목격되었고
미국 연안에서 이미 두 척의 유조선들이 격침되었다는 응답으로서 이들의 의심을 일축했다.[두 유조선은 I-25 잠수함이 격침 했었다.]


뒤에 출발했었던 네 척의 S급 잠수함들이 10월 27일
알류샨 열도의 더치 하버에 기항했는데 미 해군으로부터 L-16의 비극적인 격침 소식을 들은 소련 함장들은 경악 했다. 함장들은 사기를 염려해 부하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지만 입소문으로 전 수병들이 비극적인 사건을 다 알게 되었다.

소련의 잠수함대는 알류샨 열도의 더치 하버에서 단 하루를
보내고 다음 날인 10월 28일 서둘러 출항했는데 이때 S급 잠수함들은 미 해군이 제공한 두 척의 구축함 호위를 받게 되었다. 두 구축함들은 굴뚝이 네 개 있는 USS Fox와 USS Saros로 구형 구축함들이었다.

---------------------------------------------------------------------------
 

                                      구축함 USS FOX
USS FOX는 1919년 진수한 구축함으로서 태평양 전쟁 중 태평양 연안에서 상선단 호위, 대잠 등의 임무를 수행했었다. 1,190톤의 크기였으며 1945년에 퇴역하였다. 아쉽게도 USS SAROS의 제원은 발견하지 못했다.

------------------------------------------------------------------------------


미국 구축함의 호위를 받은 소련 잠수함들은 극도의
대잠 경계를 하는 조심스런 항해를 해서 11월 5일 무사히 샌프란시스코 항에 도착하였고 그 곳에서 6일간의 휴식을 취한 후 11월 11일 다시 파나마 운하를 향하여 출발하였다.

미 해군은 소련 잠수함대를 위해 계속해서 두 척의
대잠 호위 콜베트 함을 붙여주었다.

(3편으로 계속됩니다..)

          


Trackbacks 46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