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크 대공 유도탄 실전기








호크 대공 유도탄 실전기


  

                                                                      호크 미사일


첫 인상부터 샤프해 보이는 한국의 신형 대공 미사일 천궁이 개발이 끝나서 곧 구형 호크 미사일을 대체, 한국의 하늘을 지키게 된다고 한다.


                                                              호크 유도탄의 발사 장면

신형 천궁 유도탄은 호크와 달리 적기에게 노출되는 화염과 먼지를
배출하지 않는다.월남전의  경우 미군기는 월맹군 SAM 유도탄의 화염 배출을 먼저 보고 대피 기동으로 격추를 모면하곤했다.


호크 유도탄이 한국에 들어왔을 때 태어난 아기가 40대의 나이가
되었으니 호크 유도탄은 한민족을 위해서 길게도 봉사했다고 하겠다.

호크 유도탄이 한반도 상공에서 적기를 격추한 기록은
없었지만, 알고 보면 호크는 긴 생애 동안 세계의 주요전장에서 풍부한 실전을 경험한 유도탄이다.



                                        호크 미사일
             1960년 실전 배치. 사거리 24km, 한계 고도 14,000미터, 음속 마하 2.4


호크 유도탄이 주된 활동을 했던 전투 무대는 중동(中東)이었다.

1967년 6월 5일 '6일 전쟁'이 발발했다.
개전일인 1967년 6월 5일, 이스라엘 군이 호크 전사(戰史)에서 첫 발사를 기록했는데 이 호크 탄에 격추 당한 것은 적기가 아니라 파손 되어 이스라엘 네게브 비밀 디모나 원자로로 추락하던 이스라엘 공군의 프랑스제 우라강 제트 기였다. 원자로 충돌을 우려해 미리 손을 써서 격추한 것이다. 


                 프랑스의 최초 실전 배치 제트 전투기 우라강. 47년도에 취역했었고 이스라엘 등에게 판매 되었다.


다음날 이라크 군의 소련제 중형 TU-16 두 기가 먼 길을 날아서 이스라엘 북부에 있는 공군 기지를 폭격하고 도주했는데 두 번째 TU-16 기는 초계중이던 미라주에게 쫓기다가 방공 포대에서 발사한 호크 미사일에 격추 당했다.

80년대에 출판된 중동전 책에 의하면 두 번째 TU-16에
이라크 비행단장인 준장이 탑승하고 있었다고 되어 있는데 요즈음의 기록은 이것이 사실이 아님을 밝히고 있다. 두 번째 폭격기를 조종했던 사람은 후세인 모하메드 대위였는데 이 사람은 이라크 군에 드물게 근무하던 쿠르드 족이었다.

 


                                                                         TU-16기


이스라엘 호크 미사일의 활약은 계속 되었다. 1969년 3월, 이스라엘을 갈아 마시겠다고 이집트의 나세르 대통령이 공식 선언했었던 '마멸 전쟁[War of Attrition]'은 공식적으로는 다음 해 1970년 8월까지 계속 되었다.

그러나 아랍의 대패로 끝난 '6일 전쟁' 후 크고 작은 전투들이 수에즈 운하를 따라 연속적으로 발생했었기 때문에 사실 '마멸 전쟁'은 실질적으로는 1967년 7월부터 개시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전쟁 동안 이스라엘 호크 포대들은 8~12기의 이집트 기들을 격추했다고 알려져 있다.

------------------------------------------------------------------------

그 중 잘 알려진 호크의 격추가 있었다.

1969 3월 21일 오전 바루자 시나이 반도 칸타라에 북쪽에 있는 신형 호크 포대의 레이다 감시 부사관 야이르 타미르는 레이다에서 나일강 어구 포트 사이드 항의 비행 기지를 이륙하여 수에즈 운하를 상류 쪽으로 거슬러 비행하는 수상한 미그 21기를 지켜보았다.

경계하고 있던 포대는 이 미그 기가 갑자기 코스를 바꾸어
호크 미사일 포대로 날아 오자 즉각 발사 명령을 내렸고 불을 뿜으며 공중으로 솟아 오른 호크 미사일은 정확히 미그- 21을 타격하였다. 고도는 6,700m였다.

-----------------------------------------------------------------------

 

                                   호크 미사일의 발사 순간
호크 미사일의 성능은 동시대에 다량 사용되었던 소련제 SAM-2 보다 훨씬 앞서있었고, 한 세대 뒤의 소련제 SAM-3나 SAM-6의 성능과 비슷했다.


영국의 권위 있는 군 전문 출판물 '제인 연감'은 아랍측 정보를 토대로 이집트군이 이스라엘 호크 유도탄에의해 12대의 각종 전투기 및 폭격기를 상실했으며, 그 상실한 제트기들은 쌍발 IL-28기 1대, SU-7기 4대, Mig -17기 4대, Mig- 21기 3대라고 말했다.

 

                                                                     이집트의 IL -28 기.
북한도 70 여 기를 도입했었는데 현재 미 위성 정보에 의하면 30 여 기가 활동중이다.
80년대는 중국 공군의 IL -28 기가 망명해와 이리 근처에 불시착한 일이 있었다. 


1973년 욤 키프르 전쟁 18일 동안 이스라엘 호크 미사일은 75발이나 다량으로 발사 되었었다. 12~24기의 적기들이 격추되었고 호크 미사일 한 발이 이집트가 점령하고 있던 서부 시나이 아부 로데스 유전에 떨어져서 화재를 발생시켰다.

80년대가 되자 호크 미사일은 그 활동 무대를 이란 영공으로 옮겼다.

1980년 이란 이라크 전쟁이 발발했다. 이란 쪽에서 확실한 기록이 나오지 않았지만 이란은 보유한 호크 미사일로 최소 40기의 이라크 전투기들을 격추하였다. 쿠웨이트도 이란 이라크 전쟁 도중 자국 영공을 침범한 이란 전투기 F-5기 한 기를 격추하였다. 


                                                                      이란의 F-5E 기


1987년 9월 7일 아프리카에서도 아주 이색적인 호크의 활약이 있었다. 아프리카 차드-리비아 전쟁 때 급파 된 프랑스 군의 방공포대가 차드 리비아 국경선에서 내습한 리비아 군의 TU-22기를 격추한 것이다.

 

         초음속 폭격기 TU 22 - 성능상 문제가 많았지만 이라크와 리비아 공군 소속으로 실전 출격을 했었다.


미사일이 명중한 위치가 바로 포대 직상공이어서 TU- 22기 파편들이 우박처럼 포대에 쏟아졌지만 다행히 부상당한 포대원들은 없었다. 


90년에 들어서서 호크는 마지막 전투를 했다.

1990년 8월 쿠웨이트를 침공한 이라크 공군기들을 향해 호크 유도탄들이 다량 발사되었다. 후에 쿠웨이트는 호크 유도탄으로 이라크 전투기 22기, 헬리콥터 1기를 격추했다고 주장했는데 나중에 확인된 바로는 14기가 격추되었다.[그 중 두 기의 기종이 확인되었는데 한 기는 Mig- 23기고 다른 한 기는 SU- 22기였다.]



발사된 호크 유도탄이 격추한 적기 수는
월남전 중 월맹이 발사했었던 SAM-2 대공 유도탄에 격추된 적기수
에 비하면 아주 적다.

 

                                  이집군의 SAM 미사일
SAM-2는 나토의 코드명이고, 소련의 공식 명칭은 S-75 드비나다. 사거리 45킬로, 고도 20,000미터. 가이드 시스템이 저성능이라서 명중률이 별로 좋지 않았다.


하지만 그 명중률은 확실히 차이가 나는데 호크의 명중률은 초기 형이 한발 당 0.56기,
후기 형은 0.85기인데 반해 SAM-2의 명중률은 30~50발당 한 기 격추로 1발당 0.02기 정도다.

 


                                        월맹군 SAM -2기에 격추당하는 미공군 F-105 전폭기


1972년 12월 미군기들의 월맹 대폭격 때 월맹은 SAM-2 유도탄을 1천여 발이나 발사했지만 격추된 미군기들은 전술 전폭기 12기와 B-52 16기뿐이었다. [이 열흘 남짓동안 월맹상공에서 폭발한 SAM-2기는 소련이 생산한 이 모델 유도탄의 25%에 해당한다.]



                               월남전에서의 미 B-52기


그 만큼 호크의 성능이 우수했었다는 뜻이다. 호크는 40,000발이나 생산되어 여러 나라로 수출되었었고 독일이나 일본에서 라이센스 프로덕션(면허 생산)도 했었다.


           

Trackbacks 46 / Comments 2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