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밸리 전투 -1-

 

 

 

 

  

 

 

 

소개의 글

 

 

아랫 글은 195113일 밤 서울 북방에서 서울 시민의 1.4 후퇴를 엄호하고 철수하다가 중공군의 기습을 당해 부대대장 이하 157명이 전사한 영국 얼스터 대대의 전투 기록이다'고양 전투', 또는 '해피 밸리' 전투로 불리는 이 전투는 영국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지않고 미국 전사에도 거의 언급이 되어 있지 않으며 이들이 목숨 바쳐 싸웠던 한국에서는 더더욱 서글플 정도로 알려져 있지 않았었다.

 

 


 

 

먼저 영국과 아일랜드의 독자들을 위해서 1,4 후퇴[exodus]를 설명한다. 중공군 개입으로 서울을 내놓고 철수하게 된 유엔군은 1210일경 서울 시민들에게 서울을 떠나라는 소개령을 내렸다6·25전쟁 초기 석 달 간 북한의 정떨어지는 행패를 경험 했었던 서울 시민들은 갈 곳이 없어도 무작정 얼어붙은 한강을 넘어 남쪽으로 피난을 떠났다.

 

 


1.4 후퇴 - 엄동설한에 무작정 서울을 떠나는 피난민들


 

 

 

100만의 서울 시민중에 50만 명이 서울을 떠난 것으로 추정되었다그 해 겨울은 무척 추웠었다갈 곳 없이 집을 나온 시민들은 수만 명이 얼어 죽거나 굶어죽었다.

 

얼스터 대대의 전사는 대대가 후퇴하다가 평택 부근에서 목격한 비참한 한국인 피난민들의 실상을 대단히 리얼하게 묘사하고 있다. 얼스터 대대는 1.4 후퇴 전 이들의 철수를 엄호하기 위해서 서울 북서쪽 전선에 배치되었다가 해피 밸리의 비극을 겪었었다.

 


 

 

 

6·25전쟁에 참전한 영국군 - 1950년 말

 

   

한국 전쟁 중에 영국은 미국 다음으로 많은 병력의 육해공군을 파견했었고 그만큼 피해도 컸었다윗 사진의 엔필드 소총을 보면 이들이 영국군임을 알수가 있다.

 

 


 

 

나는 몇 년 전 미국 온라인 북스토어에 주문한 중고 영국 책자 "한국의 전차전" -Tank war in Korea- 에서 이 해피 밸리 전투에서 크롬웰 탱크 14량이 파괴되고 돌아오지 못 할만큼 큰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크게 놀랐다.

   

전사 책을 많이 읽었다고 생각하는 나에게도 이 해피 밸리 전투는 어느 책에서도 만나보지 못했던 전투였다그 전투가 우리 민족이나 우리 국방사에 의미하는바 크다고 생각하고 나는 본격 조사에 나섰다그러나 어디에도 자세한 자료가 없었다.

 

인터넷을 뒤져 겨우 전투장에 철로가 통과한다는 사실을 알아낸 나는 멍청하게 철로 연변에서 이의 단서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전철을 타고 문산까지 왕복했지만 아무런 단서를 찾지를 못했다[전장을 통과하는 노선은 교외선이었는데 경의선으로 잘못 착각한 것이다.]

   

소득없는 전철 여행에서 돌아온 나는 고양시와 옆 양주시는 물론 면단위까지 전화를 걸었지만 이 전투에 대해서 아는 사람을 한 명도 만날 수가 없었다그러나 힘들게 연결한 고양시청의 관계자 한 분의 주선으로 몇 명의 고양시 거주 노인 분들을 찾아 뵙게 되었고 해피 밸리 전투가 고양시가 아니라 옆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에서 벌어졌었다는 대략적인 개요를 알게 되었다.

 

 

그 후 나는 두 어 번 더 현지를 방문했지만 더 이상의 자료는 구할 수가 없었다2 년을 이렇게 보냈는데 마침 앤드류 새먼 기자가 “TO THE LAST ROUND" 라는 영국군 한국 참전기가 한국에서 발간되었다이 책에서 얼스터 부대의 참전사실과 전투의 상세한 내용,전투 상황도 등의 자세한 정보를 얻게 되고 여러 번의 현지 방문 조사를 한 끝에 이 해피 밸리 전투 전사를 국방부 블로그에 발표하게 되었다.

 

서울을 방문한 로빈 찰리 대령 - 나의 안내로 따님 캐서린과 함께 해피 밸리 전투장을 방문했다.

  

 

이것이 인연이 되어 다음 해 한국을 방문한 해피 밸리 참전자 로빈 찰리 대령과 그의 딸 케서린도 전장에 안내 방문하게 되었고 또 이의 인연으로 얼스터 연대의 재향군인회 사무총장 캐롤 워커 여사도 해피 밸리로 안내하게 되었었다.

 

 

얼스터 대대 재향군인회 솜므 어소시에션의 사무총장 캐롤 워커 여사 - 그녀의 두번째 서울 방문길에 해피 밸리 추도식 사회를 아주 노련하게 보았었다.

 

   

그 후에도 여러 번 해피 밸리를 방문하며 새로운 목격자들도 만나서 추가 자료들을 확보하여 해피 밸리 전투를 전면적으로 다시 쓰게 되었다. 해마다 파주시 설마리에 있는 영국군 그로스터 대대의 전적지에 많은 영국의 노병들이 다녀간다그러나 설마리 전투 이상으로 의미를 가진 이 전투의 현장에는 전적비는 커녕 아무런 흔적도 없고 기억해주는 이들은 오직 옛 격전장에 거주하는 나이 80이 넘으신 소수의 토박이 어르신 분들 뿐이다.

   

나는 이 포스팅에서 해피 밸리의 전투의 실체를 알림과 동시에 이 전투에 대한 재평가내지 재인식이 절대적으로 다시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얼스터 대대의 서울 북방 투입

 

195111일 암담한 새해가 밝았다한 달 전 운산에서 중공군에게 기습당했던 미군은 총 퇴각 명령을 내리고 38선을 되넘어 서울까지 철수했다서울에서는 6·25전쟁 초기 석 달 간 북한의 정떨어지는 행패 경험과 정부의 피난 권유로 시민들은 피난을 떠나고 있었다.

   

정초 새해 첫날인 이날 서울 북방교외에 최후의 방어선을 구축하고 있었던 영국군 부대가 있었다서해안을 따라 멀리 평안도까지 북상했다가 철수하여 임진강 북방 부근에서 머무르던 29 영연방 여단의 얼스터 대대는 다시 서울 북방으로 이동하여 서울 방어 최후의 방어선을 구축하라는 명령을 받고 부대가 이동을 해서 전개를 완료한 것은 19511214일이었다.

   

29여단의 한 대대인 로얄 얼스터 대대 본부가 자리를 잡은 곳은 양주군 장흥면 삼하리 곡릉천변 논밭이었다. 교외선이 지나가는 철로의 옆이었다. 배치를 끝낸 얼스터 대대는 중공군의 접근을 기다렸다한국에 파견된 29여단 소속 얼스터 연대는 1793년 북부 아일랜드에서 창설된 유서 깊은 부대였다.

 

 

로얄 얼스터 라이플스 연대의 부대 휘장

 

 

한국에 파견된 얼스터 부대는 연대의 1대대였다얼스터 연대는 역사적으로 여러 전투에서 용명을 날렸다이들은 영국 전사에 RUR[Royal Ulster Rifles라는 애칭으로 통한다 

 

 

1차 대전 프랑스 솜므 전선에서의 얼스터 부대

   

 

후에 해피 밸리로 불리는 대대 주둔지는 오늘날 서울의 유명한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은평 아파트 단지들에서 산고개 넘어 단지 3km 떨어진 곳이다.

 

 

얼스터 대대의 배치도와 전투도.붉은 원안이 대대 본부가 있었던 제궁현 터널

 

 

 

아랫 글 해피 밸리 명칭 참조.

 

이 길은 북부 일영 쪽에서 서울의 북부 입구인 구파발로 들어가는 구불구불한 길의 요충이었다. 서울서 오는 긴 고개인 메네미 고개가 끝나고 작은 신작로가 좌측으로 활같은 곡선을 그리며 논밭 사이로 지나다가 다시 쟁고개라는 고개로 이어져 일영으로 넘어가는 길목에 대대본부가 있었다.

   

쟁고개 너머 북쪽은 양주군 장흥면 삼상리라는 곳이다. 대대 본부가 있던 곳은 쟁고개가 바로 시작되는 고개 남쪽으로서 현재는 쟁고개와 남쪽의 메네미 고개를 잇는 큰 아스팔트 길로 덮여져 있다부대는 쟁고개 좌우에 있는 고지 네 개에 각기 중대 병력을 배치하였다.

 

바로 가까운 곳에 적의 포격으로부터 안전한 길이 63미터의 짧은 기차 터널이 있어서 대대 본부 야적장과 취사장등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해피 밸리

 

 

해피 밸리 현재는 사진의 차량들이 있던 곳으로 쟁고개와 메네미 고개를 잇은 큰 도로가 가로 질러 통과한다. 제궁현 터널의 위에서 찍은 사진으로 짐작된다지금은 숲이 너무 우거져서 이 지점에 접근도 어렵다. (계속)

  

 

 본 글은 "국방부 N.A.R.A 블로그" 작가의 글로써, 국방부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2

  • 팔성 2016.05.10 16:01 신고

    북한의 정떨어지는 행패뿐만 아니라 거짓말로 서울을 사수한다고 녹음기틀어놓고 도망갔던 작자들이 돌아와서 빨갱이 부역자 잡는다고 난리들을 치는 몸서리치는 경험끝에 다들 내려가기로 한 겁니다. 북한지역은 이동하지 않으면 빨갱이로 간주한다는 서북청년단원들 때문에 수십만의 피난민들이 내려왔죠.

  • Favicon of https://bdsland.co.kr 창고55 2019.02.13 18:25 신고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