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대의 단독 비행 [下] 생각지도 못한 주장

 

 

 

 

 

헤스는 즉시 영국 최고 조사기관으로 이첩되어 엄중하게 심문을 받았다. 이때 그는 '독일과 영국이 전쟁을 끝낼 것을 영국 국왕에게 진언하고자 찾아왔다'는 주장을 하였다. 당시 수사 기록에 다음과 같은 진술 내용이 기록 되어있다. '자식을 잃고 통곡하는 어머니들 모습이 떠오르지 않는가? 독일과 영국 어머니들의 앞에 놓여있는 자식들의 관들이 보이지 않는가? 나는 전쟁을 중지 할 것을 요청하기 위해 왔다.'

 

나치의 최고 핵심답게 의연히 조사에 임하였다.

 

한마디로 종전을 하자는 제의를 한 것이다. 헤스가 그런 제의를 할 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인 것은 맞는데, 문제는 이런 주장이 히틀러의 지시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의 단독적인 판단에 따른 행위였다는 점이다. 종전 후 히틀러의 부관인 오토 귄셰와 집사였던 하인츠 링거의 진술을 바탕으로 사학자 마티아스가 출간한 'Das Buch Hitler'에 따르면 루돌프 헤스의 사건에 대해 히틀러가 사전 보고를 받지 못하여 몹시 놀랐다고 표현되어 있다.

 

히틀러는 그의 돌출 행위에 너무 놀라고 분노하였다.

 

그런데 의문스러운 점은 헤스가 자신을 배신하였다고는 생각하지 않은 점이다. 그렇다면 헤스는 히틀러의 심복답게 어느 정도 총통의 의중을 꾀 뚫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사실 여러 글을 살펴보면 히틀러는 처음부터 영국과의 대결을 피하기를 원하였고, 오히려 범게르만주의에 바탕을 두고 인종적으로 가까운 영국을 동맹국으로 삼고 싶어 했다는 주장도 공공연히 회자된다.

 

하지만 헤스의 충성심에 대해서는 여전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독일계인 조지 1세의 등극이후 영국 왕실은 독일과 떼어놓고 이야기하기 힘들만큼 가까운 관계였다. 지금까지도 미스테리 인 던커크에 고립된 영국군을 향하여 독일이 진격을 멈추었던 일, 참모들의 진언에도 불구하고 영국에 대한 개전 시기를 늦추어 영국이 군비 확충에 나설 수 있는 결정적인 시간을 주었던 일, 모두 히틀러가 결정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그 만큼 히틀러는 영국과의 개전을 신중하게 생각한 것은 사실이었다.

 

그렇다면 히틀러의 의중을 꾀 뚫고 너무 성급하게 오버 액션을 취한 것은 아닐까?

 

오히려 궁극적인 제거 대상인 소련과의 전쟁에 있어 영국을 동맹으로 끌어 들이고자 노력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는 한다. 아마도 이런 히틀러의 의중을 내심 알고 있었던 헤스가 괴링 등 여러 경쟁자들과 충성 경쟁에서 뒤처짐을 느끼자 히틀러의 환심을 사고자 독단적으로 사건을 벌였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히틀러의 지시에 의한 행위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나치 정권이 탄탄대로로 진입하자 헤스도 그 지위가 조금씩은 흔들려 조급하였을지 모른다.

 

하지만 곧이어 19426월 독소전이 개시되어 독일이 영국에 대한 압박이 줄어들고 자연스럽게 소련과 영국이 동맹 관계에 놓이게 되자, 처칠과 스탈린은 헤스의 단독 비행이 영국과 소련을 이간시키려는 히틀러의 음모라고 판단하였고 결국 헤스는 런던탑에 갇혀 종전을 맞이하는 운명이 되었다. 물론 독소전이 발발하지 않았다고 영국과 독일이 단독 강화할 가능성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는 종신형이 부당하다고 강력하게 항의 하였다.

 

전후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전범 재판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은 헤스는 독일의 스판다우에 있는 감옥에서 연합국의 감시 속에 1987817일까지 까지 여생을 보내다가 뜻밖에 자살을 하여 93세에 그 파란만장한 생을 마감하였다. 한때 고령의 이유를 들어 석방 가능성이 검토되기도 하였지만 결국 죽어서야 감옥에서 나올 수 있었다. (그는 가장 오래 동안 생존하였던 나치 최고위층이기도 했다.)

 

그는 진정으로 전쟁을 막고자 하였을까? (비행기 탑승 직전의 모습)

 

그는 뉘른베르크 재판정에서 종신형을 언도 받기 직전에 한 최후 진술에서 '나는 하나도 이뤄 놓은 것이 없다. 나는 양국 국민을 전쟁에서 구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렇게 노력한 것에 대해 행복하다'라고 하였다. 그의 영국행은 거대한 전쟁 중에 있었던 전혀 생각지도 못한 충격적인 에피소드로 아직까지도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과연 그는 전쟁을 막기 위해 단독 비행을 하였을까? (끝)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