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모함의 진화 -1- "새총과 손거울"

 








수상 전략 무기의 대표라 할 수 있는 항공모함이 처음부터 그 위상이 대단하였던 것은 아니었다. 오늘날 항공모함이 무기 체계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오랜 기간을 거쳐 실전 등을 통하여 문제점이나 단점을 하나하나 개선하면서 얻은 결과로 앞으로 소개할 내용은 항공모함을 진정한 괴물로 향상시킨 여러 사례들이다. 그 중 가장 먼저 언급할 구조물이라면 단연코 사출기(Catapult).

 

 

미국 항공모함 CVN-73 조지 워싱턴에 장착된 캐터펄트

 


 

사실 아무리 커다란 항공모함도 육상에서 이륙하는 항공기에 비한다면 함재기들의 이함 거리는 가속을 하여 충분히 양력을 받시에는 터무니없이 짧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이함 때 사용하던 방법은 함재기를 잡아놓고 출력을 최대한 높였다가 항공모함을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전속으로 순항하면서 놓아버리는 것이었다. 부족한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로켓을 장착하여 추력을 높이는 방법도 추가적으로 사용하였다.

  

 

 

 

고전적 방식의 이함 장면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제2차 대전 후 영국 해군은 화살이나 새총처럼 비행기를 던져서 날려 버리는 증기압 사출기(Steam Catapult)를 발명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함재기의 이함 시 가해졌던 많은 제한을 극복하게 되었다. 이함 거리가 급격히 짧아 질 수 있었고 이함에 필요한 연료의 소모를 줄여 함재기의 작전 반경을 넓힐 수 있었다. 1930년대에도 압축 공기를 이용한 초기 형태의 사출기가 사용되었으나 성능이 미미하였다.

 

 

1954년 항공모함 CVA-19 행콕에서 있었던 미국 최초의 사출기 이함 장면



 

당시 고성능 사출기의 필요성을 절감한 영국 해군의 항공대장 미첼(C. C. Mitchell)은 보일러에서 나오는 강력한 증기압을 이용하여 사출기를 만들 구상을 하였다. HMS 페르세우스(Perseus)에 증기압 사출기를 장착하여 시험하였는데, 그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이제는 스키점프대와 더불어 유이(有二)한 항공모함의 주요 이함 수단이 되었는데 주로 중대형 항공모함에서 장착되어 사용한다.

 

 

 

 

최초의 증기압 사출기를 장착하여 시험 중인 HMS 페르세우스

 


 

함재기 조종사들에게 가장 어려운 임무는 착함이다. 아무리 커다란 항공모함이라도 하늘에서 보면 일엽편주와 같다. 더구나 착함을 시도할 때 함재기는 이함 때와 맞먹는 무시무시한 속도로 내리꽂듯 갑판에 내려와야 한다. 만일 어레스팅 후크(Arresting Hook)가 어레스팅 와이어(Arresting Wire)에 걸리지 않거나 진입이 잘 못 되었을 경우 급속히 재상승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순간적인 실수는 커다란 위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2차대전 당시 함재기의 착함을 유도하는 통제장교




전통적으로 착함은 통제장교(Deck Landing Control Officer)가 수기로 지시하는 신호에 따라 함재기가 유도되어 착함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그런데 이 방법은 조종사가 신호를 오인하여 사고를 불러오고는 하였고 더구나 야간이나 악천후에서 착함은 엄두를 내기가 힘들었다. 영국 해군의 항공대장이던 굿하트(Nicholas Goodhart)는 이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있던 중 화장을 고치던 여비서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초기의 착함용 반사경


 

그는 갑자기 여비서에게 손거울을 빼앗아 자기 방에 있는 모형 항공모함에 부착하고 비서에게 명령하였다.

계속 귀관의 얼굴이 거울에 보이도록 다가와 거울을 가져가시오!”

영문을 모르던 여비서는 상관의 명령대로 거울에 얼굴이 비치는 각도로 조금씩 자세를 낮추 면서 걸어가 거울을 가져왔다. 이 때 굿하트는 소리쳤다.

축하하오! 귀관은 최초 비행만으로 항공모함에 착함 하였소

 

 

 

함재기들은 반사경에 들어온 신호에 착함 여부를 결정한다.

 


그는 거울을 이용하여 안전한 착함 루트로 진입하는 항공기만 거울에 모습이 비치도록 한 착함용 반사경(MLS-Mirror Landing Sight)을 만들었다. 오늘날 모든 항공모함은 좀 더 개량되어 전자식 감응 체계가 추가된 고성능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바뀌었으나 원리는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당시 여비서는 자신의 손거울이 항공모함의 진화에 커다란 일조를 하였고 많은 함재기 조종사의 목숨을 구한 것을 알고나 있었을까? (계속)

 

 


Trackbacks 0 / Comments 0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