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생활행동강령]훈련보다 훈련이 끝난후가 더 힘들다고?



4박 5일 훈련시 2일은 공격, 2일은 방어를 하는데 공격(또는 방어)를 한 다음 방어를 하기 위해(또는 공격) 서로의 진영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진지 이동이라고 한다.


이로인해 이른 아침부터 정신이 없었다. 처음 도착했을때 쳤던 텐트를 거두어 차에 실었다. 워낙 큰 텐트다 보니까 정리하는 데만 한시간은 넘게 걸린것 같았다. 밖에서 이야기를 하며 쉬던 우리들은 출발 명령에 일제히 차량에 탑승해 진지이동을 시작했다.

"아 귀찮아 한곳에서 훈련하면 안돼?"

훈련중엔 편한 운전병 들이었지만 이마저도 귀찮았던지 하나같이 불만스러운 얼굴을 하고 있었다.

진지에 도착해 훈련첫날과 마찬가지로 텐트자리를 정리하고 텐트를 쳤다. 지금까지와 별반 다를게 없는 생활이 계속 됐다.

'아 진짜 편하다.. 씻지 못해서 좀 찜찜하긴 하지만 군생활 이렇게 하면 정말 좋을텐데..'

부대에 있을때처럼 갈굼이 있지도 않았고 근무도 매일 주간, 야간 근무 1번씩 했던것에 비하면 엄청 널널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훈련 마지막날.

훈련에서 대승을 거뒀다는 소문과 함께 훈련이 마무리 됐다. 행간에는 포상휴가가 엄청 깔릴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이번에 훈련 대승했대"

"우리부대 훈련 잘하기로 유명하잖지 말입니다"

"어 비록 얼마전에 철책절단 사건이 있긴 했지만 훈련은 거의 진적 없다던데.."

"그럼 포상휴가 많이 나오는 겁니까?"

"글쎄 근데 철책 절단 사건 때문에 과연.."

다시 텐트를 거뒀다. 다른 운전병들은 배차에 따라 잦은 운행으로 아침마다 시동을 걸고 운행하고 바쁘게 지낸것 같아 보였는데 나를 포함한 미단독자(혼자서 운전을 할 수 있는지 검증이 되지 않은 초입운전병)들은 가장 빡셌던게 텐트치고 걷는 것이었다.

부대로 복귀했다.

할일이 너무 많아 정신이 없었다. 우선 대부분 차를 끌고 나간 연대 운전병들이 운행을 나가서 연대로 먼저 복귀 한 사람은 10명 남짓. 텐트와 군장을 포함한 짐들을 10명이 내렸다. 인원이 부족하다보니 평소엔 일을 전혀 하지 않았던 병장들도 일을 도와줬다.

짐을 내려 텐트는 창고에 넣고 훈련 시작당일 분주하게 준비를 하다보니 내무실은 만신창이가 돼 있었고 군장은 내무실에 옮긴 후 청소를 했다.

청소를 하고 있으니 운행 나갔던 사람들이 하나 둘 돌아왔고 아침부터 정신없이 하루가 흘러  점호시간이 다가왔다. 오늘은 훈련이 끝난 관계로 취침점호(누워있는 상태로 취하는 점호)였다.

점호가 끝나고 눈을 감자마자 잠에 빠져들었다.

그리고 토요일인 다음날. 더 바쁜 하루가 시작됐다. 아침을 먹고 바로 시작된 대청소. 내무실에 있는 모든 모포, 침낭, 매트리스를 빼서 열심히 먼지를 털고 햇빛이 쬐는 곳에 널어놨다. 그리고 치약미싱, 치약으로 침상닦기로 내무실을 청소했다. 구석구석 먼지가 있을 모든 곳을 걸레로 닦고나니 점심시간이 됐다.

점심을 먹고 난 뒤에는 널어놓은 모포등을 가지고 들어와 제 위치에 갖다 넣었고 결산 이후 개인정비를 시작했다. 4박 5일동안 입었던 전투복, 속옷, 양말, 군장, 반합등등 모든 물품들을 깨끗이 씻었고 개인 관물대도 치약으로 닦았다.

모든것을 하고 나니 어느새 저녁먹을 시간. 휴일인 토요일 하루가 눈 깜짝할 새에 지나간 것이다.

'아.. 훈련보다 이게 더 빡세...'


Trackbacks 0 / Comments 5

  • ㅋㅋㅋ 2010.12.28 16:11

    1등 ㅋㅋㅋ

  • ㅋㅋㅋ 2010.12.28 16:11

    1등 ㅋㅋㅋ

  • ㅎㅎ 2010.12.29 05:43

    뒷정리의 압박

  • 강미님ㅋ 2011.01.04 20:08

    ㅋㅋㅋㅋㅋㅋㅋ뭔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ㅋㅋ 고생하셨네요ㅋ

  • angelshia 2011.01.10 14:52

    훈련도 죽을맛이지만... 훈련 다음주가 정말 지옥이죠..;;;
    물자정리부터...;; 훈련만 하나 끝나면 중대 창고를 통째로 끄집어내서 정리해대는 행보관이 있는통에..;;;
    일이병때는 훈련 마지막 복귀행군 하면서도.. 마음이 편하진 않았던...;;;
    잔구류나 내무실 정리는 뭐.. 매일 일과만 끝나면 당연히 하던거라서..;;
    쓰지도 않은 잔구류에 선임들 A급 잔구류들 광내려면..;; 정말 개인시간 10분 내기도 힘들었는데..;;;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