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생활행동강령]혹한기 훈련에 가장 필요한 준비물은?



 겨울중에 가장 혹독한 2월.


혹한기 훈련이 3째주에 잡혀있었다. 훈련에 관한 내용을 분대장을 통해 들었지만 별 생각이 없었다. 운이 좋게도 아직 훈련을 한번도 뛰어보지 않은 탓에 훈련이 힘든지 모르고 있었고 혹한기라고 해봐야 얼마나 춥겠어? 라는 안일한 마음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훈련 전 주에 훈련출동 차량들에 대한 정밀 정비와 텐트치는법을 일과시간에 배웠는데 시간이 말그대로 쏜살같이 지나갔다.

훈련을 뛰는 4박5일동안 차량에 이상이 없어야 되기때문에 평소에 하던 것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신경을 써서 정비를했다.

이등병 시절 어느정도 정비를 익힌 나는 타이어 펑크를 떼우는 작업을 도맡아 했다. 훈련차량 위주로 돌아보며 펑크난 타이어가 있는지 점검을 하고 이상이 있는 타이어를 갖다가 본드와 고무를 이용해 펑크를 떼웠다.

가장 문제가 많았던것은 스페어 타이어였다. 운행도중 바퀴에 문제가 생겨 스페어 타이어로 갈아놓고 신경을 안쓴 사람이 많았던듯 훈련차들의 절반 가량의 스페어 타이어가 엉망이었다. 일주일동안 낮 내내 타이어 정비를 했고 저녁먹기 전에는 텐트 치는 연습을 했다.

수송부는 일반 보병과는 달리 큰 텐트를 치고 그 안에서 수십명이 숙식을 했는데 텐트 규모가 꽤나 컸기 때문에 치는데도 오래걸리고 힘도 많이 들었다.

일주일이 시간가는줄도 모르게 지나갔고 주말이 됐다.

주말엔 개인훈련 정비를 했다. 총기를 닦고 훈련에 필요한 물품들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을 하는것으 시작으로 개인적으로 가지고 가야 될 것들을 챙겼다.

훈련 하루전날인 일요일 선임들의 충고에 따라 나는 피엑스에 내려가 훈련 물품들을 샀다. 혹한기 훈련에 있어 가장 필요한 물품은 바로 핫팩. 혹한을 견뎌내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품이었다.

'보자 몇개나 필요하려나.. 하루에 2개씩 쓴다고 치면 10개면 되겠지?'

핫팩10개를 들고 눈이 돌아간곳은 바로 스낵 코너였다.

들키지만 않으면 되니 가서 먹을 간식거리를 적당히 챙기라는 분대장의 말이 떠올라 스낵중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것들 위주로 스낵을 골랐다. 가장 많이 산 것은 일반 과자에 비해 숨기기도 용이하고 입에서 녹여먹으면 오래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초콜렛이었다.

30분 가량을 쇼핑을 하고 다시 내무실로 올라가  초콜렛을 걸리지 않게 여기저기 짱박았다. 반합속, 여분으로 가져가는 전투복, 전투화 속 등 여유공간이 있는곳에는 몽땅 들이 부었다.
일석점호 전 갑작스레 중대장님이 중대인원을 모으더니 훈련준비가 다 됐는지 내무실을 돌아다니며 개인물품들을 확인했다.

'헉 빨리 초콜렛 빼야겠다..'

사열 소식이 들리자마자 한명도 빶미없이 수송부 전 인원은 분주하게 움직였다. 몰래 짱박아 놓은 간식거리를 빼기 위해서였다.

나역시도 군장을 풀고 아까 짱박아 놨던 위치를 떠올리며 간식을 빼기 시작했다.

'반합속이랑.. 전투복이랑.. 전투화랑.. 또 어디다 넣었더라...'

사열시간이 다가왔고 훈련물품들을 자신의 앞에 나열 한 뒤 중대장님을 기다렸다. 이윽고 중대장님이 내무실로 들어왔고 한사람 한사람의 훈련물품들을 꼼꼼히 살펴보며 내가 있는 방향으로 다가왔다.

그때 문득 눈에 띄인것은 건빵주머니에 넣어놨던 초코바들..
'아 맞다 저거!'

조용히 미동조차 하지 않는 내무실에서 혼자만 움직여 초코바를 뺀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꿀꺽'

중대장님은 내 반대편 침상쪽, 병장들이 모여있는 곳을 검사하고 계셨다.

'아.. 어떡하지...?'

'지금 안보고 있을 때 몰래 꺼낼까?'

'아냐 괜히 움직이면 욕먹을텐데..'

'걸리면 뭐라고 하지?'

'나 어떡해.. ㅜㅜ'

'제발 걸리지마라...'

'제발!!!...'

.

.

.

.

.

병장들의 물품 검사를 끝낸 중대장님은 내쪽을 돌아보시더니

"병장들이 이정도 준비했으면? 다들 잘 준비했겠네"

하시며 대충 쑥 훑어보더니 내무실을 나가셨다.

'휴....심념감수했네..'

점호가 끝나고 잠자리에 들었다. 자 내일부터 혹한기 훈련 시작이다.



Trackbacks 0 / Comments 2

  • 핫팩 2010.12.08 05:12

    핫팩 몇개는 지원해주던걸로 알고있는데~

  • 누굴까 2011.02.19 20:15

    아...진짜 혹한기때는 필수 아이템 두 가지가 핫팩이랑 간식들ㅋㅋㅋ
    행군할때는 마이쮸가 짱임!ㅋㅋㅋ

    보급해주는 핫팩으로는 모자라요~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