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영생활행동강령] 군대에서는 생일을 어떻게 보낼까?



100일 휴가를 복귀 하고 약 일주일간은 부대환경에 적응하느라 고생을 했다. 4박 5일이긴 하지만 사회언어를 사용하고 오니 자대 전입 후 욕먹어가며 배웠던 다나까와 네? 등 말실수가 나도 모르게 튀어나와 갈굼을 당했다.

'아.. 사회 나갔을때엔 창피하게 다나까가 튀어 나왔는데.. 부대 돌아오니 이제 사회말을 쓰네...'

복귀후 휴가 전보다 더 정신없이 하루하루가 지나갔다. 100일 휴가 갔다온 이등병은 가지 않은 이등병에 비해서 더 조심해야 되고 더 열심히 일을 해야 됐기 때문이다. 100일휴가를 안갔다온 이등병이 작은 실수를 해도 '뭐 100일 휴가도 안갔다 왔으니까..' 라며 크게 혼내지 않지만 100일 휴가를 갔다오면 얄짤도 없었다.

시간이 흘러 복귀 후 일주일 뒤인 11월 22일.

내 생일이다.


100일 휴가가 운좋게 생일과 겹치길 간절히 원했지만 내뜻대로 되진 않았다. 군대에서 맞는 첫 생일. 휴가 복귀 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인지 느낌이 묘했다.

'생일.. 밖에 있을땐 하루 전날 부터 기대되고 선물 받을 생각에 들떠있었는데.. 여기선 뭐..'

평소와 똑같은 일과를 하고 내무실로 들어왔다. 샤워등을 하고 시간이 남아서 집에 전화통화를 했다.

"뚜르르르~"

"여보세요?"
어머니께서 전화를 받으셨다.

"엄마 나야"

"어 그래 휴가 복귀하고 전화가 없어서 걱정했잖니 잘지내지?"

"응.. 뭐 똑같지 뭐.."

"그러고보니 오늘 아들 생일이네?"

"어 그러네 ㅎㅎ"

"생일파티는 했니?"

"에이 군대에서 무슨 생일파티야.."

"그래.. 쓸쓸하겠구나.."


10여분간 어머니와 통화를 한 뒤 친구들에게도 전화를 했다. 생일날 혼자인것 같은 느낌에 왠지 위안을 받으려고 그랬던것 같다. 30분가량 전화기를 잡고 있다가 내무실로 돌아왔다. 청소가 끝나고 분대끼리 하루 일을 정리하는 분대결산 시간이 됐다.

오늘 했던일과 내일 해야 될 일 그리고 운행자를 지정하는것으로 짧게 결산이 끝나고 갑자기 한 선임이 양손에 과자봉지를 들고 들어왔다. 알고보니 내 생일을 축하해 주기 위해 과자를 사온것이었다.

내 생일을 어떻게 알았지? 눈이 휘둥그레 졌다. 처음 분대장과 면담할때 적은걸로 표시를 해논 듯 보였다. 아무도 몰라주고 넘어갈것 같았던 군대에서의 내 생일을 챙겨주니 감격해서 눈물이 날 뻔했다.

"생일 축하 합니다~ 생일 축하 합니다~ 사랑하는 슬기의 생일축하 합니다~"

"짝짝짝"


남자뿐인 우중충한 생일 축하 노래였지만 너무 고마웠다. 그동안 갈구기만 할 줄 알았던 사람들이 이런것 까지 챙겨주다니 작은것에 큰 감동을 얻게 됐다.

군대에서 생일은?

부대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근무 했던 부대에서는 생일을 잘 챙겨주는 편이었다. 미리 생일자를 월마다 적어놓고 일정금액 돈을 거둬 생일에 맞춰 맛있는것을 먹으며 생일을 축하했다.

내 두번째 생일 역시 군대에서 보냈는데 이때에는 중국집에서 음식을 배달시켜먹었다. 역시 생일자를 뺀 나머지 인원들이 돈을 모아 시켜줬는데 사실 면회 외에는 부대에서 음식을 시켜먹는것이 금지돼 있다. 그래서 몰래 후문 같은곳으로 배달을 시켜 먹었는데 평소에는 먹을 수 없는것을 몰래 시켜서 먹는재미가 솔솔 했다.

이렇듯 빡빡한 군생활에 조금이라도 사람냄새가 풍기는 생일파티. 사회에 있을땐 단순히 선물 받는 날, 생일파티 하는 날로 즐기며 놀았지만 군대에서 맞는 생일은 좀더 깊은 생각을 해 주게 되는것 같다.

내 생일날 가장 먼저 생각 난 사람은 어머니였다.


Trackbacks 0 / Comments 4

  • ㅎㅎㅋ 2010.10.12 21:24

    아무리 힘든 군대라도 사람사는 곳이라 훈훈하네요ㅋㅋㅋ

  • ㅎㅎ 2010.10.13 00:17

    전 이등병 생일날 일과 다 빼주던데 ㅋㅋㅋㅋㅋㅋ

  • 짬굉이 2010.10.13 08:45

    ㅋㅋ저희는 매달 그달생일인자들 모아서 회식돌리고 생일선물로 사발면과 치약

    혹은 전투모나 군번인식표에 다는 고무패킹 사주던데 ㅋㅋ

  • 끄아아악 2011.03.07 04:54

    훗 전 생일때 첫 외박을 나갔죠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