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과 터키, 2002년 월드컵 이후 오랜만이네...


오늘 서울 용산 방위사업청에서 '한-터키 공군 전자전 훈련장비 계약서 서명식'이 있었다. 방위사업청에서 양국이 공군 전자전 훈련장비 계약서 서명식 실시후, 국방부에서 한-터키 국방장관 회담이 있어 국방부 연병장에서 외국귀빈이 방문하면 의전행사로 실시하는 열병식을 실시했다.
 


의전행사중에 '열병식'이라는 것을 한다.

열병식은 의장대가 사열하고 있으면 국가나 군대의 의전행사, 내외 귀빈이나 고관의 송영 등을 위해서 실시하는 것이다. 열병식은 부대 지휘관의 동반하에 도보로 열병하는 경우와 차량에 승차하여 실시하는 경우가 있다. 의전행사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경우에는 의전행사 전용 부대인 의장대가 열병의 대상이 되며, 그 부대의 일반적인 군기 ·사기 ·장비 ·복장 ·훈련상태 등을 관찰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도 봄바람이 산들산들 부는 가운데, 열병식 1시간전부터 국방부 의장대는 사전연습을 하고 있었다. 



열병식 사전연습을 지켜보고 있는데, 연병장 한쪽에 검정색 세단을 발견할 수 있었다.
 

순간, 내외귀빈들이 탑승해서 사열하는 열병차량의 내부의 모습은 어떨까???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다가가서 살짝 살펴봤다...





역시 내부는 국내 차량중에 가장 큰 차종이여서 그런지 아주 넓었다. 한번 탑승해 보고 싶었지만 워낙 내부정리와 청소가 깔끔하게 되어 있어, 발들여 놓을 엄두조차 나지 않았다. 
그리고 방금 출시된듯 보일만큼 깔끔한 차량도 행사전까지 계속해서 닦고 있었다. 차량을 관리하는 그들은 아마 비범한 눈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나는 아무리 봐도 먼지하나 보이지 않던데...


   
그리고 행사장 한쪽에는 만약을 대비한 듯, 예비로 열병차량 한대가 더 대기하고 있었다.


그리고 1시 45분쯤에 열병식이 시작되었다.





'터키'하면 형제의 나라라는 수식어가 떠오른다. 실제로 그렇게 불리는 이유를 알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6.25 때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병력을 파견했다는 사실만 알고 있다. 

역사적으로 고구려와 동시대에 있했던 '돌궐'이라는 나라가 있었다. 같은 우랄 알타이 계통이었던 고구려와 돌궐은 동맹을 맺어 가깝게 지냈는데 돌궐이 위구르에 멸망한 후, 남아있던 이들이 서방으로 이동하여 결국 후에 오스만 투르크 제국을 건설한다. 계속해서 돌궐과 고구려는 우호적이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를 '형제의 나라'라 불렀고 세월이 흘러 지금의 터키에 자리잡은 그들은 고구려의 후예인 한국인들을 여전히 형제의 나라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터키는 오스만 투르크 제국을 경험했던 그들의 역사를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고 학교에서 역사 과목의 비중이 아주 높은 편이며 돌궐시절 고구려라는 우방국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대부분의 터키인들은 한국에 우호적이고 호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터키인들이 우리를 아는만큼 알지 못한다. 어떻게 보면 우리는 터키로부터 일방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02년 월드컵 3,4위전에서 우리선수들과 터키선수들의 어깨동무를 하면서 함께했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물론 당시 경기 분위기가 너무 좋아서 3,4위 결정전인데 긴장감이 좀 떨어지기는 했지만...)



오늘 '한-터키 공군 전자전 훈련장비 계약서 서명식'과 같은 터키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2002년 월드컵때 느꼈던 '뜨거운 형제애'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느낄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s NO TRACKBACK / Comments 3

  • Favicon of http://www.tube-9.net/tag/montres-replique/ montres replique 2012.03.21 20:22 신고

    전체 기사는 나중에 자세한 분석을 위해 아래로 표시하기로 결정 매우 유익한 것입니다. 제 한국어 공부에 좋은!

  • 2002년 2014.04.15 07:27 신고

    2002년 월드

  • 김춘경 2017.11.13 17:30 신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