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핵잠수함의 탄생 [ 2 ] 그렇게 등장하다




전략 핵잠수함의 탄생 [ 2 ]  그렇게 등장하다 


1947년 미 해군은 좋은 품질의 함재기를 생산하여 이전부터 해군과 관계가 많았던 보우트(Vought)사에 순항미사일의 개발을 의뢰하면서 다음과 같은 요구 조건을 제시하였다.


잠수함에 장기간 보관하고 유사시 즉각 발사할 수 있는 크기이되 3,000파운드 무게의 50Kt 핵탄두(W5)를 장착 할 수 있어야 하고 최하 마하 0.85의 아음속으로 최하 500마일 비행이 가능하며 명중률이 최대 0.5마일 이내여야 한다.




[ 함재기의 명가인 보우트의 명품 F4U 코르세어 전투기 ]


제작 의뢰를 받은 보우트는 이미 1943년부터 4,000파운드 탄두를 적재할 수 있는 사거리 300마일의 미사일을 개발 중에 있었기 때문에 나름대로 노하우를 축적하여 놓고 있던 상태였다. 여기에 더해 종전으로 독일의 V-1 무인 제트기를 노획하여 확보하게 되자 이를 참조하여 사거리, 정확도, 탄두 탑재량, 이륙거리 등을 개선하는 연구도 병행 중이었다.




[ V-1을 참고하여 새로운 순항미사일 개발에 나섰다 ]


문제는 육상 기지보다 훨씬 작은 잠수함에서도 충분히 발사가 가능하여야 했는데 그러려면 V-1이 사용하였던 펄스제트(Pulse Jet) 엔진으로는 추력이 부족하였다. 보우트는 터보제트(Turbo Jet) 엔진을 채택하고 그래도 부족한 추력은 부스터를 장착하여 해군의 요구조건을 맞출 수 있었다. 그렇게 해서 보우트는 V-1에 비해 발사 레일의 길이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시제품을 1951년 선보일 수 있었다.





[ 새로운 제트 추진 미사일이 탄생하였다 ]


지상 발사 실험 결과에 대만족한 해군은 보우트의 시제품에 SSM-N-8 제식번호를 부여하고 순항미사일의 별이 되라는 의미에서 레굴루스(Regulus)라는 애칭을 붙여 주었다. 미 해군은 제2차 대전 당시 함대 호위잠수함으로 사용하던 SSG-282 터니(Tunny)와 SSG-317 바베로(Barbero)를 개조하여 레굴루스 핵미사일을 탑재함으로써 드디어 전략 핵잠수함 시대를 개막하였다.




[ 레굴루스 개발을 위해 개량한 V-1 을 SS-348 커스크(Cusk)에서 발사 실험하는 모습 ]


사실 전문가나 마니아를 제외한다면 국어로 명확히 정의 되지 않아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핵잠수함을 핵추진잠수함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핵잠수함은 핵무기를 탑재한 잠수함을 의미하며 핵추진잠수함은 잠수함의 동력원을 원자로의 핵 발전에 의해서 추진되는 잠수함이다. 물론 동력으로써의 핵도 유사시 사고가 나면 위험하지만 그렇다고 핵 동력 자체를 무기라고 볼 수는 없다. 





[ 전략 핵잠수함 SSBN-726 오하이오 ]


핵추진을 하는 핵잠수함도 있지만 이와 같은 이유로 핵추진잠수함이 반드시 핵잠수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대개 핵추진 선박을 군용으로 생각하지만 극지에서 활동하는 쇄빙선 같은 일부 민간 선박의 경우도 이를 동력원으로 이용한다. 그런데 언론 등에서 이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핵추진잠수함이나 핵추진항공모함을 핵무기라고 보도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 핵추진 쇄빙선인 레닌호 ]


핵무기가 탑재되면서부터 잠수함은 기존에 해상 차단이나 함대 호위만을 전담하는 전술무기가 아닌 적의 심장부를 강타 할 수 있는 전략무기로써 그 성능을 업그레이드하였다. 원래부터 무서웠던 무기인 잠수함이 더욱 무서운 무기로 진화한 것이다. 최고 전쟁지휘부 입장에서는 핵무기의 투발 수단이 기존의 전략폭격기외에도 잠수함이 사용됨으로써 보다 다양한 작전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 레굴루스의 등장은 전략 핵잠수함 시대의 도래를 의미하였다 ]

 

오히려 전략폭격기는 둔중한 몸체 때문에 목표지점까지 비행하는 동안 요격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큰데 반하여 잠수함은 은밀성을 이용한다면 적의 심장부까지 최대한 안전하게 접근 할 수도 있었다. 이처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것은 당연히 이를 막아야 할 상대방을 더욱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거기에 더해 전략 핵잠수함의 성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 계속 )




 본 글은 "국방부 동고동락 블로그" 작가의 글로써, 국방부의 공식입장과 관련이 없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s NO TRACKBACK / Comments 2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