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메달리스트 병역혜택, 병역면제 아니다?

 

 

 

2012년 뜨거웠던 여름을 더욱 뜨겁게 달구웠던 런던올림픽... 석연치 않은 심판 판정에도 불구하고 우리선수들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드라마틱한 감동을 선사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10-10(금메달 10개 이상 - 종합순위 10위 이내)을 목표로 대회에 출전하여, 목표조정을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 출처 : 런던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

 

 

물론 대회를 치르면서 선수들은 패배에 눈물짓고 가슴아파하기도 했는데, 간혹 오심판정으로 패배아닌 패배를 맛보아야 하는 경기도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펜싱 여자 에페 개인전 준결승 경기는 이번 런던올림픽을 '날림픽', '어글리올림픽'으로 만든 대표적인 오심판정 사례였습니다. 경기 직후 오심판정으로 납득할 수 없는 패배를 당한 신아람 선수는 펜싱경기장을 떠나지 못한채 오열을 했고, 이를 보는 팬들과 국민들도 함께 눈물을 흘리게 만들었습니다.

 

 

 <출처 : 런던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

 

 

 

그리고 런던올림픽 막바지에 치뤄진 축구경기는 국민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킨 경기였는데요. 메달획득 여부보다도 '독도' 망언을 일삼고 있는 일본과의 경기라 더욱 이슈가 되었고, 또한 올림픽 출전부터 합법적 꼼수라는 소리를 들으며 병역기피 논란을 일으킨 박주영 선수가 병역의무 이행을 하느냐 마느냐도 관심사항 중 하나였습니다. 8월 11일 새벽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은 일본과의 3,4위전에서 일본을 2:0으로 이기면서 동메달을 획득하게 되었고, 국민들을 열광의 도가니에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 출처 : 런던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

 

 

그리고 언론매체들은 일제히 박주영을 비롯한 축구대표팀 선수들이 "병역면제"가 된다고 보도하였습니다.

 

    < 올림픽 축구대표팀 관련 언론 보도자료 >

 

 

 

그러나 언론에서 보도되는 "병역면제"라는 표현은 일반국민에게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면 정말 병역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할 수가 있는 것이죠. 올림픽 축구대표팀 선수들을 비롯 런던올림픽 메달리스트의 군 복무에 대한 표현은 '병역면제'보다는 "공익근무요원으로 편입되어 복무를 한다"는 표현이 적절합니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은 4주간의 기초 군사훈련을 포함하여 34개월간 해당분야(예술, 체육)에서 정해진 기준에 따라 선수나 지도자로 공익근무 요원 복무를 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들이 병역을 기피하려고 정당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꼼수를 쓰는 경우가 자주 노출되면서, 올림픽 메달을 땄다고 병역혜택이 주어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있을 수 있지만, 최선을 다한 선수들에 대해 '병역브로커'라는 비난섞인 닉네임을 붙여가며 상처를 주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 모두 가슴에 태극기를 달고 매 경기마다 최선을 다하여 뛰었고, 그 노력에 대해 우리 모두는 박수를 쳐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s 38 / Comments 43

  • 이전 댓글 더보기
  • 저승사자 2012.08.16 17:38 신고

    웃기고 자빠졌네. 병역면제 맞다.

  • 개한민국.. 2012.08.16 17:45 신고

    지랄....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 병신 2012.08.16 17:47 신고

    쟤들이 국가대표 완장을 차고 뛰었지만 혜택은 국가가 받냐?
    메달이 국가꺼니,포상금이 쟤들꺼니 ?

    현역은 대가없이 군복무 물론 월급도, 자유도 없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보너스지
    쟤들은 대가는 대가대로, 자유? 일반 선수나 감독하고 똑같지

    온국민이 스포츠에 미쳐서 이성적 판단을 흐리게 하는건가?
    김기희라는놈 실력이 안되서 올리핌 내내 벤치에만 앉아있다. 병역면제용 이긴게임 종료전 1분 출전
    이건 메달받기도 쪽팔려
    팀 공헌도 0.000000001%
    훈련 같이 받았다? 태릉에 훈련 같이 받은 국대가 트럭으로 수십대는 나올거다

  • 사기꾼들이네 2012.08.16 18:32 신고

    병역면제가 맞지 그게 무슨 기준으로 대체 복무냐?

    군복무든 대체 복무든 사실상 연봉이나 월급이 없는 무료봉사다...

    그런데, 스포츠선수는 병역면제를 받으면, 일반인신분으로 동등한 대우로서 연봉,월급을 받는다.

    금메달 따는 게 국가봉사면, 병역의무가 없는 자가 금메달따면, 국가는 그들에게 따로 보상을 더해주나? 여자선수가 금메달을 따면, 남자병역의 혜택을 주는 만큼의 가치를 여자에게 추가로 보상해줘야 남녀 평등한 게 아니냐?

    이 따위 글을 쓴 놈이 누구지... 완전 사기꾼일세..

  • 병신님아... 2012.08.16 18:32 신고

    일단 욕하려는거 아니고 님이 아이디를 그렇게 쓰셔서 어쩔수 없이 욕처럼 됐는데요
    나라가 메달을 가지고 국위선양 어쩌구저쩌구 우리나라 메달순위 어쩌구저쩌구 하면 나라가 덕본거 맞을텐데요? 솔직히 북한이 올림픽에서 우리나라보다 메달 더 많이따면 국대팀이랑 우리나라 가루가되도록 신나게 까실거잖아요. 군인들이 무력으로 북한을 제압하고, 선수들이 운동실력으로 북한을 압도하고. 북한이 올림픽에서 우리보다 금메달 한개라도 더 따면 화염병들고 공항에 마중나가실 분들이 꼭 군대가서 나라지키는것만 나라지키는걸로 생각하시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혹시 RAM이 2MB?)
    포상금과 대체복무조치는 나라가 더 열심히하라고 '당근'을 주는 거지, 돈벌려고 k리그나 해외나가서 뛰다 팀이 1등했는데 대체복무조치시키는것도 아니잖아요. 사실 그선수들 훈련하고 대회나갈 시간에 해외팀에서 뛰는게 돈 더 많이받을텐데 나라를 위해서 그 기회를 어느 정도 반납하고 온 것 아닙니까? (물론 그 선수들 커리어에 아주 큰 영향을 주긴 합니다만.)
    제가보기엔 온국민이 스포츠에 미쳐 이성을 흐린게 아니라 일부 예비역들이 자기만 피해입은줄아는 피해망상에 젖어있는것같습니다. 적당히하세요. 개구리마크한테 미안합니다.

    • 사기꾼들이네 2012.08.16 18:46 신고

      병역면제는 정확히 표현해서 사기입니다.. 과거 군가산점과 지금의 메달리스트에 대한 군면제는 정치꾼들의 사기극에 불과합니다.

      군가산점 병역면제는 나라에서 따로 비용 필요 없이 선심쓸 수 있는 정책입이다... (잘생각해보면 이해할 겁니다. 돌머리 아닌이상 내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참고로 난 병역 2년6개월 마친 제대군인입니다.

      스포츠선수가 병역면제를 받을 때는 최소한 해당개월만큼의 연봉/월급을 국방비에 납부하는 건 당연한 겁니다. 국가 대항전에서 메달 따는 게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이번에 올림픽에서 국가 여러지표들을 비교할 때, 한국은 국력이상으로 메달을 많이 땄습니다... 그게 나라 국력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단순히 기분내는 정도이지... 국가 공헌도를 치자면, 이땅에 묵묵히 일하고 2세를 낳아 기르고, 국방의무를 다하는 자가 오히려 국가 공헌도가 더 큽니다.

      메달하나로 대단한 공을 세웠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정신들 차리세요

    • 저산 2012.08.17 08:50 신고

      아 이사람 면제군...
      면제면 그냥 찌그러져 있어

  • 사기꾼들이네 2012.08.16 18:54 신고

    대체복무요원, 산업기능요원들이 일반인처럼 똑같이 연봉과 월급을 받나요?


    하지만, 스포츠 병역면제는 정확히 말해서 일반인과 똑같은 연봉과 월급을 받습니다..

    대체복무,산업기능요원이라고 말하는 자들은 사기꾼들이거나 무식한 사람들입니다.



    법에서는 모든 국민들에게 병역의무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치꾼들이 편의대로 병역면제를 남발하고 잇습니다..

    그리고 병역의무에서 제외되는 조건들도 교묘하게 만들어서 사실상 이나라 상류층들의 병역기피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다들 아실 겁니다.. 신의 아들,장군의 아들, 어둠의 자식들...

    이나라 서민들의 아들들은 대부분 어둠의 자식들이라고 자탄하면서 군대 끌려간다는 사실을....


    나라에 법을 만들었으면 공정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때그때, 자기네들 멋대로 병역면제를 남발합니다... 적어도 불가피한 병역면제라면, 그 반대급부적인 댓가를 치러야 합니다..

    대만같은 경우 여성조차도 병역을 대신해서 다른 의무를 부과합니다....

    한국은 개판이라서 이상한 명복으로 병역을 다 면제시킵니다..

    차라리 그렇게 집행할려면 법을 바꾸세요..

    모든 국민에게 병역의무가 있다는 조항을 고치세요

    지금 당장 이나라 대통령,총리부터 병역면제자로서 무임승차한 경우 아닙니까?

  • Favicon of http://djqtdma.co.kr 푸른봉황 2012.08.16 19:01 신고

    일본 쳐바른걸로 일단 공익을 하던 면제를 받던 그건 상관안해주겠는데요.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현역이랑 공익이랑 비슷한거처럼 얘기하면 졸라 역겹거든요?

    군대 안간 사람중에 지나가는 사람들 천명을 붙들고 얘기를 해보세요.

    현역갈래?공익갈래?라고.


    장난치나.


    병역면제 맞습니다.아시겟어요?

    신의 아들이나 장군의 아들이나 결국 우리네 일반 서민하곤 사는게 다르단 말입니다.아시겠냐구요.

  • 사기꾼들이네 2012.08.16 19:03 신고

    딱 깨놓고 말해서 메달리스트 선수들 훈련비용 누구 주머니에서 나오냐?

    전부 니들 돈으로 훈련하냐?

    특기생으로 선발되어서 국민세금을 받고 훈련기회를 갖고 국제대회 나가서 명예를 높을 기회를 가졌으면, 고맙게 생각해야지...


    그게 스포츠선수에게 특별혜택을 준다니...


    메달 수만개 딴들...

    그게 국민들 밥멕여주냐?


    국가대항전 메달갯수 따지는 한국은 그걸로 정치꾼들이 정치에 이용하는 거지....


    메달갯수하고 국력하고 비교해봐라...


    사실 한국은 자기 국력과 비례한 경우가 아니지...


    일본에서 조롱했다지... 올림픽에 8천억가량 쳐발라서 참가했다고???


    올림픽에 왜 그런 미친짓을 하지....


    메달이 국민생활을 윤택하게 하는가?


    나라는 좆만한 데서 국력도 상급도 아니면서 지나치게 메달을 왜따는데??


    야이 미친 것들아...


  • 사기꾼들이네 2012.08.16 19:10 신고

    2년~3년가까이 한인간의 좋은 시절을 고스란히 전쟁노예로 살아가는 것을 다 바쳤는데..

    이나라 이명박대통령이나 김황식총리는 무임승차한 거 맞습니다...

    2~3년치 연봉, 경력 등을 계산한다면, 개인적 차이는 있으나 적어도 1억 가치는 있습니다.


    대한민국 남성들이 대부분 1억을 나라에 바쳤는데, 대통령,총리는 무임승차했습니다...

    정확히 말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회비를 안낸 것과 같지요... 그러면서 다 누리고 있지요..

    스포츠선수 마찬가지입니다.. 메달리스트들은 이미 그 자체로 그에 상응하는 포상금이 주어집니다...

    그게 가치 있는 지 없는 지는 병역의무를 지지않은 여자 메달리스트에게 물어보면 되겠지요..

    그런데, 거기에 정치꾼들이 자의적으로 병역면제를 준다구요... 물론, 선수생활을 고려하면 면제시켜줄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그것은 일반인이 전쟁노예생활하는 기간만큼의 연봉은 국방비로 내는 게 당연한 겁니다.. 그렇게 해도 해당 스포츠선수는 남는 장사입니다...

    그런데, 완벽한 면제???

    이건 말이 안됩니다.

    내말이 이해가 간다면, 군면제자 대통령, 총리는 지금 연봉3년치를 국방비에 헌납하는 게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스포츠선수들 니들도 양심껏 병역의무를 행해라.

  • 뚜시궁 2012.08.16 19:15 신고

    외국에서 우리 선수들의 병역면제를 외곡해서 보도하니까....좀더 순화해서 부르자는건데.....일리가 있습니다. 순진하게 병역면제때문에 메달에 목숨건다 라고 해야 겠습니까?

    • 모질이들 2012.08.17 03:23 신고

      8000억은 허위정보 우리나라가 올림픽을 위해서 선수촌 등등에 투자한 비용은 800억도 안됨 제대로 된 정보나 알고 씨부리길 멍청아

    • Favicon of http://mnd9090.tistory.com 동고동락 2012.08.17 09:43 신고

      이 댓글은 블로그 운영기준에 맞지 않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 욕설이나 비방댓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012.08.16 23:11 신고

    사실상 병역면제가 맞다.
    더 적확히 표현하면 현역면제.
    4주 기초 끝나면 그냥 자기 하던 일(선수활동) 계속 하는 게 어찌 일반 공익요원과 같냐?
    법적으로는 같이 분류되겠지만 소득활동 측면에서 보면 천지차이다.

  • 조까고있네 2012.08.16 23:47 신고

    지들 좋아라고 메달따지 남 좋아라고 메달따나?
    고생해서 메달딴건 인정하는데 훈련비용이며 생활비 다 받아가면서 한거 아닌가?
    그깟 운동 선수들보다 더 어렵고 힘들게 살아가는 사람 많다.
    그런 사람들도 힘들게 살았다고 군대 안보내면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
    군대는 이유불문하고 다 보내던지 아니면 가고싶은 애들만 보내던지 해야 한다

  • yjho 2012.08.17 02:00 신고

    다 맞는 말인데 여자 선수들이 금메달 따면 여자 선수들한테도 병역혜택 비슷하게 줘야 한다는 것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군대 갔다 온 남자들이 그런 것을 남녀평등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정말이지 엄청 실망이고 유감입니다! 여자 선수들은 이미 병역에 있어서 완전히 자유롭기 때문에 남자 선수들이 메달을 따야만 누리는 그 병역 혜택을 여자 선수들은 메달을 따지 않고도 이미 그 병역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고 게다가 여자 선수들은 그 병역혜택도 완벽하게 완전 면제 혜택을 메달과 상관없이 무조건 누리고 있는데 반면에 남자 선수들은 메달을 따야만 병역혜택을 누릴 수가 있죠~ 그러나 남자 선수들은 여자 선수들처럼 메달과 상관없는 완전면제는 절대 아니죠~ 이런 상황에서 만약에 여자 선수들이 메달을 땄을 때 여자 선수들한테도 어떤 병역혜택과 비슷한, 그걸 대신해서 여자 선수들한테 다른 혜택을 준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오직 여자 선수들만 누리는 혜택이 될 것이고 따라서 그건 오히려 여자 선수가 아닌 남자 선수들을 차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애초에 군대 근처에도 안 가는 여자 선수들은 병역혜택과 관련해선 그에 상응하는 다른 혜택을 누린다는 것은 결국 남자 차별이므로 절대로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즉 여자 선수들이 병역혜택에 상응한 다른 혜택을 누리려면 여자 선수들도 군대를 가고 이미 완전 면제인 상태가 아니어야 하는 거죠~ 이미 병역의 의무에서 완전히 자유를 누리고 있는 여자 선수들이 병역혜택과 관련해서 그와 상응하는 다른 혜택은 말도 안되고 만약에 남자 선수들이 다른 혜택을 누리면 여자 선수들도 그것에 대해선 주장할 수 있겠지만 아무튼 군대와 관련한 다른 혜택을 여자한테 준다는 것은 말도 안되죠~ 게다가 남자 선수들은 아무리 병역혜택을 받아도 4주훈련이라도 받는데 여자 선수들은 메달과 상관없이 모든 여자 선수들이 다 완전면제인데 이런 상황에서 여자선수들한테 여자선수들이 메달을 따면 병역혜택과 상응하는 다른 혜택을 주라니 그럼 결국 여자 선수들은 모든 여자 선수들이 완전면제인 것도 모자라 남자 선수들은 받지도 못하는 다른 혜택까지 누리는 셈인데 그렇다면 이것은 남자 선수들이 하나의 혜택, 그것도 4주 훈련을 받으므로 불완전한 하나의 혜택을 누릴 때 여자 선수들은 완전한 병역혜택을 이미 누리고 있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병역혜택과 상응하는 다른 혜택까지 추가로 누린다는건 이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 ㅇㅁ 2016.08.06 10:32 신고

      병신개김치새끼

  • Favicon of http://ㅋㅋㅋ.ㅋㅋㅋ 대한민국만세 2012.08.17 06:50 신고

    만세삼창하고, 독도는 우리땅이란 것들이

    군대안가서 좋단다.

    우리백성들을 지키고, 서구열강들로 부터의 침략을 막아야 한다는 빌미로
    왜놈들에게 나라팔아먹은 넘들이랑 뭐가 다른가?

    최소한의 의무도 지키지 못하는것들이...

    애국자인척 떠드는꼴이 가소롭기 그지없다.

    • 2016.08.09 08:16 신고

      애국자인척이아니라 우리나라를 다른곳에서 빛내는 국가대표들인데 꼬우면 국가대표 하시던가 이러니 대한체육협회나 비리가 많지 저런 마인드로 사니까;; 운동하는사람들한테 저런식으로 욕해버리니까; 그생각부터 바꿔야 자랑스럽게 태극마크달고 운동하지

    • ㅉㅉ 2016.08.11 11:12 신고

      지랄도 풍년일세 ㅋ

  • ㅉㅉ 2012.08.17 08:31 신고

    이런 얘기는 국방부에서 할 얘기는 전혀 아닌 것 같은데?
    누가 누굴 대변하고 자빠졌냐?

    • Favicon of http://mnd9090.tistory.com 동고동락 2012.08.17 09:45 신고

      올바른 표현을 사용하자는 의미에서 올린 글입니다.

  • 424234 2012.08.17 08:38 신고

    의무에 혜택이 어딨냐? 국방의 의무는 국민의 4대 의무야. 따라서 병역면제가 맞는거지. 혜택이란 말이 성립이 안되는거다.

  • 머야 왜이래들 2012.08.27 18:00 신고

    배아프면 운동선수 해서 메달 따던가.
    남이 기본훈련받고 군막사생활 안하는거 무지 부러워하네~

    태능에 가보셧나요? 정말 미친듯이 좋아하는 운동도 미친듯이 싫어질때까지 운동하는곳 입니다.
    그래도 메달을 딸까말까하는데.. 단순히 대회나와서 서너판 이기고 메달따는 화려한 모습만 보고
    부러워하고 배앓지말고 그동안의 과정을 감안해야되는거 아닌가?

    그선수들에게 6주~2년의 군생활은 메달 색을 좌우할수도 있는 긴 시간이다.
    서로 헐뜯고 비난하는짓 그만하고 각자 생활에 힘쓰시길~

  • ID 2016.08.07 21:38 신고

    yjho님아 남자는 예술 체육복무인데 금메달따면 기본으로 6000만원 지급에 월 180만원씩 들어와요 남자나 여자나 상관이 없고 남자는 군의무는 하게되는거에요

  • 2016.08.13 06:41 신고

    Id님 월100만원이 상한인데요..ㅎㅎㅎ

  • 니들이 하던가 2017.11.01 13:02 신고

    그럼 니들이 국가대표 되어서 메달 따던가 능력도안되는놈들이 태극마크 달고 나라 대표해서 뛴 사람들한테 오지게 열폭하고있네.. 한심하다

댓글 남기기

블로그 인기 키워드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링크

re_footerlink.jpg